컴퓨터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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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컴퓨터와 청소년
2.인터넷 혁명과 사회 구조의 변화
3.새로운 세대의 출현

Ⅱ.본론
1.인터넷 이용 현황
2.긍정적인 인터넷 문화
3.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컴퓨터 문화
4.각종욕설의 남용
5.언어폭력사례
4. 사이버 언어범죄의 유형
5.통신언어(신조어)의 찬성과 반대
6. 인터넷에 관련된 신문 자료

Ⅲ.결론
1.인터넷 문화에 대한 이해
2.부작용 예방
3.바른 인터넷 활용

본문내용

대출알선업체 48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알선수재)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고,이들의 불법행위를 알고도 묵인.방조한 혐의로 H상호저축은행 등 33개 업체의 명단을 금융감독원에 통보했다.
경찰에 따르면 성씨 등은 인터넷 대출알선 사이트를 개설, 상호저축은행들과 대출모집 위탁계약을 맺은 뒤 다른 대출알선업체들과 불법 재위탁 및 상호재위탁 계약을 체결해 모두 30여만명에게 7천285억여원의 대출을 알선해주고 은행 및 대출자들로부터 214억여원을 챙긴 혐의다.
경찰은 "대출알선 업체들이 상호저축은행과 직접 위탁계약을 체결해 대출자들을 모집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재위탁 및 상호위탁의 방법으로 '다단계식' 대출을 알선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밝혔다.
조사결과 대출자들은 300만원 이하의 소액대출자로 대출 수수료를 알선업체들에게 지불한 것은 물론 연 60% 이상의 고율의 이자를 상호저축은행에 지불해온 것으로드러났다.
경찰은 사이버 대출알선 업체들이 이같은 방법으로 상호저축은행들을 자신들의 사금고로 악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금융감독원과 공조해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을 벌여나갈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기사 입력시간 : 2002.05.03 09:05 중앙일보
3)자살폭탄테러 인터넷 게임 등장
가상의 자살폭탄테러를 감행해 수 많은 인명을 살상하는 인터넷 게임이 등장해 충격을 주고 있다.
1일 이스라엘 일간 마리브에 따르면 이 가공할 인터넷 게임은 뉴그라운즈닷컴(Newgrounds.com)이라는 사이트에서 발견됐으며, 야세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의 사진을 싣고 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속에 섞여 테러대상이 될 사람들을 마우스로 누르기만 하면 된다.
이 게임은 필라델피아 출신의 미국인 톰 풀프(24)가 제작한 것으로, 이 사이트에는 오사마 빈 라덴의 얼굴을 한 대 날리면 점수를 받는 게임도 포함돼있다고.
(예루살렘 dpa=연합뉴스)
기사 입력시간 : 2002.05.02 08:43 중앙일보
4)인터넷 채팅으로 유혹한 ‘꽃뱀’ 영장
부산 금정경찰서는 30일 인터넷 성인 채팅을 통해 알게된 남성을 여관으로 유혹한 뒤 신용카드를 훔쳐 현금을 인출한 혐의(절도)로김모(34.여.부산 금정구 서동)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28일 낮 12시께 휴대전화를 이용해 인터넷 성인채팅사이트에 접속한 뒤 조모(30)씨를 유혹해 술을 나눠 마시고, 29일 오전 2시께 부산 금정구 서동 모 여관에 함께 투숙했다가 조씨가 잠든 사이 신용카드를 훔쳐 인근 편의점에서 현금 65만원을 인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부산=연합뉴스) 신정훈기자
기사 입력시간 : 2002.04.30 08:46 중앙일보
5)검찰, 인터넷상 자살약 판매 시도 20대 구속
인천지검 형사2부 김학자(金鶴子) 검사는 29일 인터넷상에서 신경안정제를 자살약으로 판매하려 한 혐의(약사법 위반)로 전모(21.무직)씨를 구속했다.
검찰에 따르면 전씨는 지난 2월 초 인터넷에 '죽는 약을 팝니다'란 광고를 3차례 낸뒤 이를 보고 찾아온 천모씨에게 아스피린 2알과 신경안정제류의 약품 1병을 50만원에 팔려 한 혐의다.
검찰은 강도사건 피의자인 천씨를 조사하던중 실연에 화가 나 범행을 저질렀고 인터넷상에서 자살약을 사 먹으려 했다고 진술함에 따라 문제의 사이트를 추적, 전씨를 검거했다.
(인천=연합뉴스) 김창선기자
기사 입력시간 : 2002.04.29 14:30 중앙일보
Ⅲ.결론
청소년의 인터넷 교육 과제
1.인터넷 문화에 대한 이해
컴퓨터 사용이 일반화되고 인터넷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지만 새로운 인터넷 문화에 대한 이해는 아직도 초보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정부의 정책이 정보 산업을 외형적으로 육성하는데 맞추어져 있어 지금까지의 교육이 컴퓨터를 다루는 기능적인 면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만나는 가상공간은 또 하나의 사회이고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가상공간의 특징과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청소년들이 정보사회가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를 유용하게 수용할 수 있다.
2.부작용 예방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부작용이 '중독증'과 '사이버 범죄'이다. 인터넷은 독특한 매력과 재미와 흡인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과거에 발생했던 중독현상과는 다르게 인터넷 중독증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 누구나 직면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인터넷 중독증은 청소년의 인생의 방향을 바꾸어 버리기도 하는데 치유과정도 매우 어렵다. 사전에 인터넷 중독증의 위험성을 알리고 대응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사이버 범죄는 커다란 오점으로 남는다. 그런데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유발되는 범죄행위를 범죄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단순히 실력을 과시하거나 약간의 용돈을 목적으로 범죄에 손을 대고 있다. 인터넷 사용과 관련해 법적 책임이 따르는 문제에 대한 사전 교육으로 불행한 실수를 저지르지 않게 해야 할 것이다.
3.바른 인터넷 활용
인터넷을 공부에 활용하기를 바라는 부모의 바람과는 달리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오락이나 통신 등 주로 오락적인 목적으로 사용한다. 이것은 청소년들이 오락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기도 하지만 바르게 활용할 방법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이다. 인터넷이 청소년들의 성장에 보다 유익하게 활용 될 수 있도록 교양, 교육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
『 참고 문헌, 참고 인터넷싸이트』
1. 'N세대의 문화양식과 서바이벌 게임' 한국정보문화센터. 이광숙. 1999.7
2. 인터넷마켓팅 전문기관 인터넷 메트릭스(http://www.imx.co.kr)
3. 중앙일보 홈피(http://www.joins.com/)
4. 사이버 범죄(http://home.dreamx.net/hecker1/)
5. 쥬니어네이버 인터넷 윤리시간(http://safe.jr.naver.com/)
6.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http://www.youth.re.kr/)
7. 우리2조 공식 홈피(http://cafe.daum.net/kth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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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01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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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8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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