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사상 한국전래 및 전개 한국에서의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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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서론

2.본론
1) 공자사상이 한국에서의 전래
2) 공자사상에 대한 전개
3) 내가 보는 한국에서의 유교

3.결론

본문내용

온다. 떠드는 학생들도 자네들의 목소리가 안에서 들린 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것은 결코 아닌 것 같다. 한국이 여태 가장 크게 영향을 받아온 학파가 바로 유학인데 유학과 관계없다면 또 어떤 학파의 영향을 받아서 이러한 인간답지 못한 사람들이 이렇게도 많을까?
3.결론:
나는 개인적으로 유교의 생성당시 가지고 있던 유교의 비합리적 가치, 즉, 지나친 조상숭배의식, 초법주의, 남존여비사상, 무조건식 수직윤리, 미신, 점술 등은 당연히 없어져야할 병폐라고 생각한다. 나아가서 오늘날 한국 사회의 병폐로 들 수 있는 지나친 술의 문화, 출세 제일주의, 법치가 아닌 인치, 지역감정 문제, 효도 문제, 여성 문제, 창조력이 없는 사회...등은 과연 유교의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을까?
나는 공자사상의 생명력이 끝날 때가 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 기간에 우리 인간들이 필요한 것은 바로 좀 더 유교에 대해 신경을 쓰고 옛날의 것을 토대로 옮기지 말고, 현실의 상황에 적합하게 적절하게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하고 활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나는 학자들이 이에 대한 연구를 좀 더 깊게 해봤으면 하는 바램뿐이다. 만약에 계속 이러한 불안정한 상태로 나가다가는 과연 유교가 앞으로 한국에서 얼마정도의 기간을 유지할 수 있을까? 반면으로 앞으로 유학이 한국에 더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일으킬 수는 없을까? 우리도 그냥 앉아 있지만 말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이 아닐까?.............
이러한 생각들을 하면서 저의 보고서를 여기 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공자,   유교,   유학,   사상,   철학,   도덕,   윤리,   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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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5.03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8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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