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파 신학 전통에 근거한 변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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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하여 '모든 죄의 지배세력이 파괴되고 여러 정욕이 점점 더 약화되고억제됨으로 모든 구원은 은총 가운데 점점 되살아 강건하여져서 참된 경건을 실천'하게 된다고기록하고 있다.
다음으로, 개혁파 교회는 예전적인 측면에서 변화와 변혁의 개방성을 제시한다. 개혁파 교회는 올바른신학적 토대 위에서 예배의 갱신을 추구하였다. 그 내용을 볼 것 같으면, 첫째로, 개혁파 신학이하나님의 은총으로 인하여 전능자 앞에 설 수 있고 모든 허물과 죄악의 사함을 받을 수 있다는측면에서 로마 교회의 선행과 대립되었기 때문에, 성만찬 중심의 미사를 중심으로 하는 로마 교회식예배를 수용할 수 없었다. 당시 로마 천주교는 성례전에 신비적인 요소들을 가미하여 병고침을비롯한 마술적인 행위들을 무비판적으로 시행하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개혁파 교회는 이런 성례전중심의 미사가 말씀의 예전을 약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갱신을단행하였다. 말씀 중심의 예전을 회복하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었으나, 다락방 예전 즉 성만찬예전을 상대적으로 소홀히 한 점은 향후 또 다른 갱신의 실마리를 제공하게 되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말씀 중심의 예전은 상당기간에 걸쳐 개혁파 교회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이 되었다.둘째로, 개혁파 교회는 로마 교회의 7 가지 성례를 두 가지, 즉 세례와 성만찬으로 정리하고, 성례와관련된 각종 미신적인 요소들을 재정비하고, 로마 교회의 성만찬 이론인 화체설을 상징설 또는 영적임재설로 정립하였다.
셋째로, 개혁파 교회는 모든 예배가 모국어로 집례되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하여 자국의 언어로예배에 참여하게 함으로 예배자들로 하여금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견지하도록 만들었다.
이것은 개혁교회가 이미 예배의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가를 파악하고 있었다는 점에서상당한 의의를 가진다.
넷째로, 개혁파 교회는 초대 교회 말기 예배와 성만찬의 구약적 이해가 급부상하면서 제사장적기능을 하는 성직자를 가르켜 사제라고 칭함으로 야기된 중세 성직 계급의 월권과 권력 남용을비판하면서 만인사제론에 근거한 목회자상을 제시하였다. 개혁파 교회는 예배의 집례자를 구약의제사장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하나님 앞에서 성도들을 섬기며 공예배를 인도하는 목회자로 생각한다.
더 이상 그들은 군림하는 자들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섬기고 봉사하는 사역을 감당한다.16 세기 당시 이런 모습의 목회자상은 혁명적인 변화 그 자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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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09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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