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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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프트볼의 역사

2. 소프트볼의 특징
(1) 패스트 피치 소프트볼(Fast pitch softball)
(2) 슬로우 피치 소프트볼(Slow pitch softball)

3. 경기의 개요
(1) 용구의 기초지식
(2) 경기장
(3) 팀(Team)의 구성
(4) 경기의 개시

4. 경기 룰
(1) 투수에 대한 규칙
(2) 타격에 대한 규칙
(3) 주자에 대한 규칙
(4) 볼데드와 볼 인플레이
(5) 어필 플레이

본문내용

, 빠진 타자가 아웃.
(마) 타자가 포수의 수비 동작을 방해했을 경우, 단 다음 경우에는 주자가 아웃된다.
㉠ 주자가 도루를 시도하고 있을 때.
㉡ 무사나 1사로, 주자가 3루에 있을 때.
(바) 공격 쪽의 선수가 파울 플라이의 수비를 방해했을 경우.
(사) 타자가 고의로 두 번 공을 치거나, 번트하거나 던진 배트에 맞추거나, 1루로 향해 달 리고 있을 때, 공의 코스를 빗나가게 했을 경우.
(아) 포수가 제3의 스트라이크를 떨어뜨리지 않았을 때.
(자) 무사나 1사에서, 주자 1루일 때, 타자가 제3의 스트라이크를 선고 당했을 경우.
(차) 제3의 스트라이크째를 헛치고, 타자의 몸 일부에 닿았을 경우.
(카) 투 스트라이크 후에 번트 파울했을 경우.
(타) 파울 플라이가 잡혔을 때.
(파) 무사나 1사에서, 주자 1·2루나 만루일 때, 페어 플라이를 치고 간단히 내야수가 잡 을 수 있다고 심판이 판정했을 경우(인 필드 플라이 룰).
(3) 주자에 대한 규칙
① 주루의 순서
(가) 주자는 1·2·3·본루의 순서로 베이스에 닿고 진루해야 한다. 또한, 베이스로 돌아 갈 때는 그 반대의 순서로 베이스에 닿고, 되돌아간다.
(나) 주자가 장난삼아 야수를 혼란시키거나, 베이스를 반대로 달리면 아웃(볼데드).
(다) 두 사람의 주자가 동시에 같은 베이스를 차지했을 경우, 공을 터치하게 되면 뒤따라 온 주자가 아웃.
② 타자가 주자로 될 경우
(가) 타자가 페어 볼을 치는 순간.
(나) 무사, 또는 1사에서, 1루에 주자가 없을 때나 2사일 때는, 어떤 경우에도 공이 지면에 닿기 전에 포수가 제3의 스트라이크를 잡을 수 없었을 때.
(다) 페어 볼이 파울 그라운드 위에 있는 심판의 몸이나 의복에 맞았을 경우.
(라) 4구가 선고되었을 때, (가)∼(라)의 게임은 인플레이, 4구 이외는 1루를 안전하게 얻 을 수는 없다.
(마) 포수가 타격 방해를 했을 때(볼데드).
(바) 사구(데드볼)일 때.
③ 주자가 안전하게 진루할 수 있을 경우
(가) 타자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주자가 되었기 때문에, 베이스 위의 주자가 다음 베이스 로 밀려나는 경우.
(나) 주자가 야수의 방해에 의해 주루를 저지당했을 때.
(다) 와일드 피치(폭투)나 패스볼(공을 놓치는 것)이 백네트 아래로 들어가거나, 틈으로 빠져 나가거나 멈추었을 경우는 한 개의 안전 진루권이 주어진다.
(라) 투수가 부정 투구를 했을 경우
(마) 야수가 타구, 또는 송구에 모자나 글러브를 던져서 맞았을 경우.
(바) 타구를 잡아서, 타자주자나 다른 주자를 아웃시키려고, 2루 이외의 각 베이스로 던진 송구가 악투가 되어, 경기장 밖으로 나갔을 때(오버드로우), 볼 데드로 모든 주자는 2 개의 안전 진루권이 주어진다.
(사) 투구 또는 송구가 심판에게 맞았을 경우에는 인 플레이지만, 주자는 한 개 이상 진루 할 수 없다.
④ 주자가 베이스로 돌아 올 경우
(가) 파울 플라이를 잡지 못했을 경우.
(나) 부정 타구가 선고되었을 경우.
(다) 타자나 주자가 수비 방해를 선고받았을 경우.
(라) 포수의 송구가 심판에 의해서 방해되었을 경우.
(마) 타자가 헛친 공이 타자의 몸에 맞았을 경우
(사) 페어 볼이 야수에게 닿기 전에 심판에게 맞았을 경우.
(아) 타자에게 투구가 맞았을 경우(데드볼).
(4) 볼데드와 볼 인플레이
① 볼데드(시합정지)
(가) 타자가 타자석에 서 있을 때 공을 치건, 치지 않아도 공이 타자의 몸에 맞았을 경우.
(나) 공격 쪽이 방해를 했을 경우.
(다) 투수가 투구하려고 하고 있을 때, 타자가 포수 앞을 가로질러서 다른 타자석으로 옮 겼을 경우.
(다) 노피치가 선고되었을 경우.
(라) 부정 투구가 선고되었을 경우.
(마) 베이스로 떠나는 반칙이 선고되었을 경우.
(바) 파울플라이를 잡을 수 없었을 경우.
(사) 블록 볼이 선고되었을 경우.
(아) 타임이 선고되었을 경우.
(자) 폭투나 놓친 공이 백네트 위를 넘거나, 틈을 빠져나갔을 경우.
② 볼 인플레이
(가) 4구시에 타자는 1루까지는 안전하게 나아간다.
(나) 제3의 스트라이크가 선고되었을 경우.
(다) 플라이나 파울 팁이 잡혔을 경우.
(라) 인 필드 플라이가 선고되었을 경우.
(마) 투구나 송구가 파울 지역에 멈췄을 경우.
(바) 투구나 송구가 심판에 맞았을 경우.
(사) 페어 볼이 야수를 통과하거나 닿은 후, 페어 그라운드 위에 있는 심판에게 맞았을 경 우.
(아) 페어 볼이 파울 그라운드 위의 심판에게 맞았을 경우.
(자) 뒤를 쫓는 주자가 앞의 주자를 추월하여, 아웃을 선고받았을 경우.
(차) 야수가 타구나 송구를 부정으로 처리하여, 주자가 진루권을 주어진 베이스에 닿았을 경우.
(키) 야수가 주자를 방해하고, 그 때문에 진루권을 주어진 베이스에 닿았을 경우.
(5) 어필 플레이
어필 플레이는 심판이 수비쪽으로부터 요구되기까지 판정을 내릴 수 없는 플레이로, 다음 타자에게 투구되기까지 하지 않으면 어필권이 소실된다. 이것에는
① 타순의 잘못에 의한 아웃의 선고(타자).
② 플라이가 잡혔을 때, 주자가 베이스를 떠난 것이 야수가 공에 닿은 것보다 빨라서 아웃 을 선고받았을 경우(주자).
③ 주자가 주루 중, 베이스를 밟지 않고 나아감으로써 당한 아웃의 선고(주자).
④ 타자 주자가 1루를 지나쳐 달려 나아가거나 슬라이딩하여 나아간 후에, 즉각 베이스로 되돌아오지 않았을 경우, 또는 벤치 쪽이나 수비 위치로 가려고 했을 경우에는, 야수가 러너나 베이스에 터치하고 어필하면 주자는 아웃이 된다. 주요한 것으로 이상의 네 가지 케이스가 있다. 게임 중 프로테스트(항의)할 수 있는 것은, 해당 플레이어와 감독, 또는 캡틴뿐이다.
◎ 목 차 ◎
1. 소프트볼의 역사
2. 소프트볼의 특징
(1) 패스트 피치 소프트볼(Fast pitch softball)
(2) 슬로우 피치 소프트볼(Slow pitch softball)
3. 경기의 개요
(1) 용구의 기초지식
(2) 경기장
(3) 팀(Team)의 구성
(4) 경기의 개시
4. 경기 룰
(1) 투수에 대한 규칙
(2) 타격에 대한 규칙
(3) 주자에 대한 규칙
(4) 볼데드와 볼 인플레이
(5) 어필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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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09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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