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이상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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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연구 현황 보충)

˚2. 왜'이상'인가 언제부터 쓰였는가

˚3.작가연보와 함께 보는 작품

˚4. 그의 가족
1)「12월 12일」
2)「오감도 시제1호」

˚5.이상과 주변인물
1)[구본웅]
<보충자료-이상과 미술의 만남>-작가론 발표 후 질문 보충
2)[김유정]

。6.이상의 여인들
1)[금 홍]
2)[권순옥]
3)[변동림]

˚7.결핵문학. 당대 결핵이란 무엇이었나.-결핵과 자살충동
-<결핵이란 무엇이었나>
-<결핵과 자살충동>

。8.거울의 기호론-결핵의 극복방법
1)대칭점으로의 거울
2)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9.오감도 시제1호의 평가
1)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10.구인회와 삼사문학동인
- <구인회>
-<삼사문학동인>

。11.「지주회시」「날개」「실화」분석
1)「지주회시」
2)「날개」
3)「실화」

。12. 「종생기」
-<「날개」와 「종생기」의 관계>
-<그가 닮고자 한 천재 작가 '개천용지개'>
-<「종생기」에 드러난 시간 >

。13. 이상 문학의 기법
1)패러독스
2)위트
3)아이러니
4)다다이즘
5)모더니즘
5-1)한국의 모더니즘
6)초현실주의
6-1)한국에서의 초현실주의 -작가 이상

。14.이상을 다른 방법으로 해석해보기-
<보충 자료를 덧붙이면서>

。15. 마치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다.
[싸움하는사람은즉싸움하지아니하던사람이고또싸움하는사람은싸움하지아니하는사람이었기도하니까싸움하는사람이싸움하는구경을하고싶거든싸움하지아니하던사람이싸움하는것을구경하든지싸움하지아니하던사람이싸움하지아니하는사람이싸움하는구경을하든지싸움하지아니하던사람이나싸움하지아니하는사람이싸움하지아니하는것을구경하든지하였으면그만이다.] 「시제3호」
4)불안과 공포의 시「오감도」
「오감도 시제1호」에 대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바 간략히 설명하겠다. 그의 시 「오감도 시제1호」는 기이한 가족사에 의한 백부에 대한 공포로 인해 태어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백부가 아닌 19세기를 넘기는 세기말 인들이 가지는 막연한 불안과 공포감의 세기말 증후군일 수 있다.
이러한 그의 불안과 공포는 절망, 불안, 부정, 허무, 자의식의 과잉, 데카당스, 항거로 설명되는 실존주의적 측면이라 하겠다.
이상의 시는 한국 근대 문학사에서의 초현실주의가 실존주의까지 연결되는 모습을 모두 담고 있는 초현실주의적 시의 대표라 하겠다.
14. 이상을 다른 방법으로 해석해보기-'현대문학사 시간에 김진석 선생님과 이광수 분석을 하면서 이상에게 적용해보고 싶었던 부분을 전개해 봅니다.
교육학을 부전공 하면서 심리학자 Adler의 이론을 막무가내로 외웠던 적이 있다. 고작 기말고사 때 일이다.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인 열등감이 유효보상을 받을 때 창조적 자아가 탄생된다는 내용이다. 그땐 참 우스운 내용, 정신병리학이나 설명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했었지만. 이광수의 메시아 콤플렉스가 생성되게 된 과정을 살피면서 이상에게도 접목해볼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어찌 보면 유사한 점이 있는 작가들이기 때문이다.
첫 번째 유사한 점은 불우한(부모 없는..조금은 차이가 있지만) 성장기가 있었고, 누구보다 강한 우월감을 느꼈던 작가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문학사에 이름을 남긴 영역은 분명 다르지만 문학을 통해 자신을 알리려 했던 목적(?)만은 그들의 일화나 소설을 통해서 분명히 드러나고 있으니 이 또한 공통점이라 할 수 있겠다.
열등감 콤플렉스의 발생-열등감 콤플렉스는 불우한 성장과정이 원인이 된다. 그것은 정신적이든 육체적이든 결함이 있다는 생각에서 발생된다. 이상의 경우 정신적인 면에서는 실제 부모님의 얽은 얼굴, 불구적인 몸, 자신을 양육할 능력이 없음. 등으로 그의 열등감이 설명될 수 있겠다. 후에 육체적인 면에 있어서는 결핵이 시한부 자살을 만들기도 했으나 건강하지 못한 몸은 분명 열등감으로 작용했던 면들을 찾을 수 있다. 이는 앞의 「실화」를 분석하며 "[4차적 문제=이상은 한계적 인물이다.]=정상적 신체를 가지지 못한. 죽음을 앞둔 인물이다."로 언급한 바 있다.(듣기로는 전영택에게 권순옥을 양보한 실제 이유가 결핵이란 설도 있다. 확실치 않아서 서술하지 않겠다.)
이러한 열등감 콤플렉스는 유효보상을 받음으로서 우월감 콤플렉스를 낳는다. 그의 유효보상은 미술과 학습에서 재능을 발휘하여, 똑똑한 아이로 인정받음이 아닌가 한다. 이를 통해 그는 천재작가라는 우월감 콤플렉스를 가질 수 있었다. 정확히 천재의식인 것이다. 이는 앞의 연보에서 우스갯소리로 지나쳤던 한 일화에서 그의 천재적 면모를 발견할 수 있다.
[당시 30편을 실으려 했던 <오감도>는 세간의 비난에 의해 15편에서 마친다. 이를 두고 이상은 어떤 말을 했을까? "왜 미쳤다고들 그러는지, 우리는 남보다 수십 년씩 떨어져도 마음놓고 지낼 작정이냐. 모르는 것은 내 재주도 모자랐겠지만 게을러빠지게 놀고만 지내던 일도 좀 뉘우쳐보아야 아니하느냐"며 몰이해한 독자들을 탓했다.]
이광수는 그의 우월감 콤플렉스는 시혜의식으로 발전, 계몽중의 문학의 길을 걷지만, 이상의 경우는 삼사문학 동인을 만났을 때 그의 천재성에 대하여 심하게 흔들리고 만다. 그가 천재일 수 있게 했던 그의 문학 기법들을 삼사문학 동인들은 생리적으로 펼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을 시인하는 동시에 강한 부정으로 탄생한 것이 「종생기」이다. 그의 천재성을 만 천하에 알리고 싶음. 곧 개천용지개 같은 사람이 되고 싶었던 것이 그의 우월감 콤플렉스로 살아온 20여 년의 기둥을 지키는 길이었기 때문이다.
<보충 자료를 덧붙이면서>
이것이 부족한 국어교육과 학생의 최근의 이상에 대한 생각입니다. 많이 틀리지는 않았습니까? 결국 심리학 적인 해석이 답인 듯이 말한 꼴이 되나요? 하지만 최근 생각일 뿐 이상에 대한 생각은 생각할수록 변할 듯 싶네요. 다른 방법으로도 꾸준히 생각해보겠습니다.
15.마치면서.
"이상의 문자 행위는 허구 아닌 것이 없지만. 동시에 자전적인 것. 아닌 것은 단 한 편도 없다. 자신을 끊임없이 찾고자 작품을 쓴 작가. 살고자했던 작가로 기억하고 싶다."
고고 시절 이상은 정신이상자, 혹은 시대를 잘못 태어난 천재였다. 교과서의 힘이란 것이 얼마나 큰지를 대학에 와서야 알았다. 작품 하나를 두고, 자습서며, 교사용 지도서에 쓰여진 대로 배웠고, 그 틀을 바꾸기가 상당히 어려웠기 때문이다. 정신이상자 이상?
물론 이상을 연구한 서적들을 보며 한 단계씩 고정관념의 매듭을 풀었음은 두말할 나위 없다. 그는 미래를 지향하던 지식인이었고, 괴상한 가정환경을 가졌던 사람이며, 때문에 공포감을 느꼈고, 공포가 사라질 무렵에는, 당대의 불치병 결핵을 앓았다. 죽음을 앞둔 사람이 그것을 이겨내려 발버둥치는 방법과 순응하고 살아가는 방법. 이 모든 것을 시도했던 작가가 이상이었다. 죽음을 가까이 생각지 않는 우리에게 그의 죽음이 낯익을 리 없다. 사람은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같은 경험할 때에 가장 가슴깊이 이해할 수 있는 법이다. 지금이야 창창한 젊음이지만, 훗날 자신이 죽음을 앞두었을 때 이상의 문학을 다시 한번 접해보는 것은 어떨까.
참고문헌
김병익, 『한국 문단사』, 문학과 지성사, 2001.
金奉郡, 『날개야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民知社, 1983.
문덕수 ,『李箱作品集』, 螢雪出版社, 1982.
김윤식, 『이상연구』, 문학사상사, 2002.
김윤식, 『김윤식 선집5-시인.작가론』, 솔, 1996.
김윤식, 『고교생과 함께 하는 김윤식 교수의 소설 특강3』, (주)한국문학사, 2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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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10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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