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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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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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울 변두리 가난한 사람들이 모여 살던 현저동 풍경이나 그 때 잘 먹던 눈깔 사탕, 물이 귀해 물장수에게 물을 사먹던 풍경 등 50여년 전 서울 풍경도 재미있다.
고약한 우연에 정당한 복수를 게을리 하지 않은 작가
성장기를 써냄으로써 자기 개인의 삶과 자기 시대의 문화와 사회상을 섬세하게 재현해 낸 작가는 이 소설의 뒷 부분에서 이렇게 쓰고 있다.
"그때 문득 막다른 골목까지 쫓긴 도망자가 휙 돌아서는 것처럼 찰나적으로 사고의 전환이 왔다. 나만 보았다는 데 무슨 뜻이 있을 것 같았다. 우리만 여기 남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약한 우연이 엎치고 덮쳤던가. 그래, 나 홀로 보았다면 반드시 그걸 증언할 책무가 있을 것이다."
그 예견처럼 박완서는 마흔 살이라는 늦은 나이에 문단에 등단하여 왕성한 창작 의욕을 불태웠다. 자신이 말했던 바대로 자기 시대를 다양한 소재와 방법으로 증언한 것이다.
박완서는 1931년 경기도 개풍에서 태어났다. 유년 시절을 고향 박적골에서 보내고 초등학교 때부터 서울에서 살았다. 숙명 여고를 거쳐 서울대 문리대 국문과에 입학했으나 전쟁과 결혼으로 학업을 중단했다.
그는 1970년에 [나목]이라는 장편소설이 <여성동아> 소설 공모에 당선됨으로써 문단에 나왔다. 마흔이라는 뒤늦은 나이에 작가 생활을 시작한 셈이다. 이후 그는 전쟁의 처절함을 다룬 소설, 여성 문제를 다룬 소설 등을 써냈다. 어느 소설이나 삶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이 번득이고 있으며 작가의 뛰어난 글솜씨가 읽는 맛을 더해준다. [휘청거리는 오후] [도시의 흉년] [오만과 몽상]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미망] 등의 장편,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배반의 여름] [엄마의 말뚝] [꽃을 찾아서] 등의 단편을 썼다. [엄마의 말뚝]은 작가의 전쟁 체험을 고스란히 담아낸 작품으로, 그의 대표작이라 일컬어 지기도 한다.
박완서는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에 이어 [그 산이 정말 거기에 있었을까]를 펴냈다. 3년에 걸친 전쟁 기간 동안 보고, 듣고, 체험한 일들이 고스란히 담긴 소설로, 전쟁의 소용돌이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제 우리는 우리가 살아온 날들을 되돌아보게 된다. 나는 어떤 나날을 보냈는가. 내가 살던 시대는 어떤 시대였나? 그 시대의 모습은 어떻게 내 개인의 삶에 반영되었는가를 묻는다. 언젠가 우리도 증언하고 싶어 견딜 수 없는 내 삶의 나날을 기록할 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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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5.10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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