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나타나는 페미니즘의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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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페미니스트(Feminist) 영화 비평의 시작
1)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2) 여성과 영화

2. 페미니스트(Feminist) 영화 비평의 전개
1) 대중영화의 보고 - 헐리우드 : 헐리우드 영화와 여성
2) 한국영화 - 여성 죽이기 : <산부인과>는 여성영화?

3. 여성영화, 대중에게 다가가다
1) 매체로서의 영화와 여성

<참 고 자 료>
1. 여성감독들의 공통된 특징
2. 대표적인 여성감독과 그들의 영화
3. 용어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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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터리로 농축하여 보여준다.
또한 대사보다는 그것의 절제를 통해서 더 큰 의미를 전달하고 그 역할을 무생물체에 기꺼이 맡겨 버린다. 그녀가 정식 데뷔하여 만든 최초의 영화인 <스위티>는 스타를 흉내내려 하는 변덕스러운 주변인인 스위티와 그녀의 언니인 얼음 같은 케이의 삶과의 대조를 통해서 가족이라는 것과 인간 존재의 어려움을 보여준다. 이후작인 <피아노>는 서정성이 넘치는 대신 등장인물에 강한 사실성을 보임으로서 환상 속의 동화에 문제를 제기하고 수세기 동안 지속되어온 사랑의 낭만화, 혹은 순수 낭만주의에 반기를 들고 있다. 특히, 주인공 아다의 침묵과 그녀의 감정소통의 도구로서의 피아노는 한 여자와 그녀의 남편 그리고 그녀의 애인이라는 진부한 삼각구도가 진부하게 보이지 않는데 중요한 영향을 준다. 캠피온의 이 '다름'은 아마도 그녀의 힘이 될 것이며 끊임없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호기심으로 그녀의 영화는 풍부해질 것이다.
작품
1982 <허물벗기>
1986 <열정 없는 순간들> <소녀이야기> <열과 후>
1989 <스위티>
1990 <내 책상위의 천사>
1993 <피아노>
1997 <여인의 초상>
3. 용어 해설
관음주의/훔쳐보기 voyeurism
자신이 보는 행위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어 있지 않다고 확신하는 상태에서 어떤 대상을 훔쳐봄으로써 성적으로 억압된 욕구를 보상받는 행위. 이 행위는 어떤 대상을 봄으로써 성적인 쾌감을 느끼는 시각쾌락증이나 자신의 신체 일부를 다른 사람에게 드러냄으로써 쾌감을 느끼는 노출증은 수동적인 관음주의의 형태로 연결된다. 특히 어두운 공간에서 익명의 개인으로서의 개인이 밝은 화면을 구경하는 영화보기 매커니즘 자체가 이러한 관음주의적 행위를 보다 적극적으로 강화시킨다.
기표 signifier/ 기의 signified
그 자체가 아닌 다른 것을 지칭하는 것을 기호라고 하며 이것은 언어, 교통신호체계, 영상, 문화적인 여러 가지 표현 방식에서 발견된다. 스위스의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는 인간의 감각에 의해 지각되는 (보이거나 들리는 것) 물리적인 차원의 기표(예를 들어 말의 소리)와, 그것이 지시하는 의미차원의 기의라는 두가지가 결합되어 형성된다. 영상 역시 대상 자체가 아닌 대상의 재현이라는 점에서 도상적인 기호이다.
기호학 semiology / semiotics
소쉬르가 "사회 안에서 기호의 삶을 영구하는 과학"이라고 천명한 것을 롤랑 바르뜨를 중심으로 한 프랑스의 구조주의자들이 기호학이라고 받아들임으로써 언어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전반적인 담론체계를 연구하는 방법론으로 발전되었다.
한 텍스트를 구성하는 기호들의 약호와 의미 생산방식을 연구하는 기호학은 텍스트를 고귀한 예술 작품으로 보고 거기에 주해를 다는 식의 고전적인 텍스트 연구에 정면으로 도전해서 텍스트의 의미작용을 분석하고 재구축하여 함축의미까지도 밝혀 낸다. 그리하여 텍스트의 의미는 개인이 창조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사회적으로 생산되는 점을 밝혀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기호학은 정신분석학이나 맑시즘, 그리고 페미니스트 이론과 접목되어 매우 다양한 경향의 연구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버디 영화
본래 두 남성 인물간의 우정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중요 역할을 하며 여기에서 여성은 부재하거나 배제된다. 예를 들어 〈내일을 향해서 쏴라〉나 〈이지 라이더〉,〈레인 맨〉등이 그런 영화이다.
그러나 페미니스트 운동의 확산으로 두 여성 인물 사이의 관계가 영화를 이끌어 나가는 여성 버디 영화들이 80년대 이후 등장하고 있는데 〈프라이드 그린 토마토〉와 〈여자의 선택〉,〈델마와 루이스〉가 그런 예이다.
외시의미 denotation/함축의미 connotation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뜨가 문화 분석에서 기호가 작용하는 방식을 두 단계로 나눈 것에 근거한 용어.
첫 번째 단계인 외시의미는 기호와 지시대상의 단순한 관계를 지칭하며 이 관계는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다. 영화의 경우, 카메라가 기계적이고 화학적인 작용으로 대상을 화면에 담아내는 것이 이 단계에 속한다.
두 번째 단계인 함축의미는 기호의 외시의미가 문화적인 배경과 기호를 사용하는 사람의 가치체계를 반영할 때 나타나는데, 주관적이고 인상적이며 가치평가적 측면을 갖게된다. 영화의 경우 단순한 기계적 작동을 넘어 개입되는 초점, 구도, 앵글, 조명의 종류는 함축의미의 차원을 내포하게 된다.
전형/스테레오타입 stereotype
한 사회의 보편적인 가치 규범 속에서 사람들의 고정관념에 봉사하는 매우 단순하고 일반화된 기호. 이것은 사람들의 판단력을 거치지 않고 무차별적으로 통용되는 한 사회나 집단의 무의식을 반영한다.
영화의 경우여성인물의 전형은 현모양처와 요부로 대별되는데, 이것은 여성의 역할을 한계짓는 가부장제 사회 체계를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Work Cite
Clair Johnston, "Woman`s Cinema as Counter-Cinema," Notes on Woman`s Cinema, ed. Clair Johnston (London: 1974)
Erwin Panofsky, "Style and Medium", The Motion Picture(1934); Film: An Anthology, ed. Dan Talbot(New York: 1959).
Roland Barthes, Mythologies(London: Jonathan Cape,1971).
Laura Mulvey, "You Don`t Know What You`re Doing Do You, Mr. Jones" Spare Rib(February,1973)
Molly Haskell, From reverence to Rape: The Treatment of Women in the Movies (Harmondsworth: Penguin Books, 1974)
유지나, 변재란, 페미니즘/여성/영화 (여성사, 1993)
로빈우드, 이순진 역, 베트남에서 레이건까지 (시각과 언어, 1995)
http://contest.hanyang.ac.kr/~tuh/
http://www.tcnet.co.kr/pov/sanbu.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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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4.05.11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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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9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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