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 음양론은 성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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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는 마음의 작용으로서 인식하였다.
고봉 기대승과의 사칠논변이 전개되면서 고봉의 혼륜설(渾淪設)과 퇴계의 분개설(分開設)이 이론적으로 극명하게 대조되고, 이기개념과 사칠·성정의 구조가 정밀하게 분석됨으로써 한국 성리학의 독자적인 세계를 확립하게 되었다. 뒤이어 우계 성혼과 율곡 이이 사이에 사칠논변이 재연되면서 조선시대 성리학의 두 주류로서 퇴계학맥의 이기이원론적 경향과 율곡학맥의 이기일원론적 경향이 양극적으로 발전해 갔다. 또한 이 두 이론의 사이에 양자를 절충하거나 종합하거나 지양하여 새로운 이론을 제기하여 성리학의 다양한 발전이 전개되었다. 퇴계의 호발설(互發設)에 따른 이기이원론적 이론은 기로부터 이가 발동의 주체로서 독자성을 확보하는데 특징이 있는 만큼, 주리론의 성격을 명확히 정립시켜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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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13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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