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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도론이다. 라너의 초월론적 그리스도론은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밝히고 있다.
1) 초월론적 경험이 가능한 것은 인간에게 이미 인식과 사랑을 위한 선험적인 지평이 주어져 있기 때문인데, 이 지평이야말로 절대 존재인 하나님이시며, 나사렛 예수를 통해 만나는 하나님이다.
2) 하나님은 모든 경험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평으로서 당신 자신을 인간에게 전달하시며, 인간은 이 지평 위에서 그리고 이 지평을 향하여 자기 자신을 넘어선다.
3) 인간의 기본적인 존재 구조는 하나님의 자기 전달과 인간의 자기 초월이며, 예수 그리스도는 이 두 가지 운동이 최고로 실현된 모범이다. 이처럼 라너는 그리스도론을 인간학의 관점에서 전개하면서, 인간학적으로 전환된 그리스도론이야말로 현대의 의식 지평에 부합한다고 강조하였다.
1) 초월론적 경험이 가능한 것은 인간에게 이미 인식과 사랑을 위한 선험적인 지평이 주어져 있기 때문인데, 이 지평이야말로 절대 존재인 하나님이시며, 나사렛 예수를 통해 만나는 하나님이다.
2) 하나님은 모든 경험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평으로서 당신 자신을 인간에게 전달하시며, 인간은 이 지평 위에서 그리고 이 지평을 향하여 자기 자신을 넘어선다.
3) 인간의 기본적인 존재 구조는 하나님의 자기 전달과 인간의 자기 초월이며, 예수 그리스도는 이 두 가지 운동이 최고로 실현된 모범이다. 이처럼 라너는 그리스도론을 인간학의 관점에서 전개하면서, 인간학적으로 전환된 그리스도론이야말로 현대의 의식 지평에 부합한다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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