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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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영화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러 브 레 터
2. 철 도 원
3. 쉘 위 댄 스
4. 나라야마 부시코
5. 사무라이 픽션
6. 쌍 생 아
7. 가게무샤
8. 하나 - 비

본문내용

삶을 흉내내고 있지는 않은가 하는 반성을 해본다. 그러면서 진정 '나'의 삶은 무엇인가 다시 한번 되새겨 보게 하는 영화다.
8. 하나 - 비
1. 이 영화의 존재론적 특징은?
이 영화는 우리의 근본적인 삶의 문제를 구조적인 장치로서 보여주고 있는데, 제목 하나-비(HANA-BI)에서 볼 수 있다. 하나-비(花-火)는 불꽃놀이를 의미라는데 감독은 그것을 로마자 AHAN와 BI라는 두 개의 요소로 나누고 있다. 그것은 이 작품을 통해 이원론을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HANA는 자연과 정신 속에 감추어진 신비적인 축을 표상하면서 삶과 사랑, 우정이나 선과 같은 것을 상징하고, BI는 강렬한 폭력과 죽음이라는 형태로 때로는 억압된 노여움과 미움을 통해 충동적으로 분출되는 악을 암시하고 있다. 이렇듯 하나-비는 우리 인간의 삶의 모습의 양면성을 보여주는 표기라 할 수 있다.
또한 하나-비는 이러한 개인적인 삶의 존재론적 주관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성이 다분히 들어 있는 표기라고도 볼 수 있다. 주인공 니시가 가지고 있는 삶의 모습은 동료와의 관계, 야쿠자와의 관계, 사회 조직과의 관계 등의 모습에서 존재론적 이중성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2. 하나-비의 글자의 의미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하나-비(花-火)는 불꽃놀이를 의미하는 것으로 그 표기를 로마자 AHANA-BI로 표기한 것은 우선 이 작품을 통해 자연과 우리의 삶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선과 악이라는 이중적인 면을 나타내기 위함이고 또 하나는 하나-비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들이 모두 한 국가를 넘어 전 세계 즉 영어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어필하려는 감독의 의도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3. 야구공의 장치가 보여주는 것은?
야구공은 니시의 운명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보여주는 장치이다. 자기 아내가 백혈병에 걸려 생을 마감해야 하고, 느닷없이 나타난 범인에 의해 동료와 후배형사를 잃어버리는 아픈 현실을 보여주는 장치이기도 하다. 감독은 공의 장치를 통해 우리에게 앞으로 전개될 상황의 묘사를 보여주기도 한다. 둥근 공의 의미도 있겠지만 그것이 하필 니시 앞에 떨어졌다는 것과 갑자기 떨어진 공처럼 그는 자신에게 운명처럼 다가온 예측할 수 없는 상황 앞에 초연해 진다. 그리고 그는 그 공이 전혀 예상치 못했던 다른 방향으로 던져 버림으로써 그리고 그 공이 없어져 버린 것처럼, 그 자신의 삶의 장치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되리라는 것을 새로운 장치 속에 집어넣음으로써 우리를 잠시 공허함에서 벗어나게 한다. 그 순간적인 광경은 터져 버릴 것만 같은 그 자신의 가슴속의 온갖 혼돈과 번뇌에서 튀겨 나온 욕망의 표출이자 현실을 거부하고자 하는 몸부림 내지는 운명 앞에서 사라져 버릴 존재임을 여실히 보여주는 장치인 것 같다.
4. 야쿠자와 폐차장의 장치가 갖는 의미는?
폐차장이라는 장치가 갖는 의미는 과학이 가져다 준 메카니즘의 한 단면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로 보인다. 그것은 산업화의 영향으로 온가 상처와 고통 속에 자신의 삶을 포기한 인간의 모습이기도 하다. 더구나 그것은 더 이상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는 생명을 잃은 부속품처럼 현재 일그러져 있는 가요코와 자신의 모습이자 우리 사회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다. 그리고 야쿠자라는 장치가 갖는 의미는 폐차장과 마찬가지로 코드적 성격을 띠는 장치이다. 야쿠자의 코드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욕망의 권력이 얼마나 잔인하고 폭력적인가를 확인하게 된다. 그들은 한 사람의 명령대로만 움직이면서 동물적인 잔인성과 흉폭성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야쿠자들은 BI(火)처럼 쉽사리 욕망을 불태우며 그것이 이루어질 때까지 삶의 WNUS에서 서성거리며 죽음으로 위협해 간다. 이것은 어찌 보면 우리의 기본적인 욕망의 구조일지도 모른다.
5. 호리베의 삶의 모습은 무엇을 보여 주고 있는가?
우리는 호리베의 삶의 모습 속에서 죽음과 삶의 양면을 볼 수 있다. 그것은 앞의 세계에서 나타나는 욕망의 욕구와는 달리 그것을 넘어서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추악한 범죄자들만 상대했던 호리베의 일상 속에 나타난 수첩과 그 속에 딸 미짱이 그린 그림은 삶의 이중성을 나타내는 장치라고 생각한다. 또한 반신불수가 된 호리베를 버리는 가족과 이를 격려하는 동료의 모습에서 오늘날 자본주의적 물질 만능 내지 감각주의가 빚어낸 현실적인 사회상 내지 일본의 냉혹한 사회구조를 보여 주기도 하고 끊임없이 가슴을 파고드는 고독과 상념 구리고 번뇌를 극복하기 위한 욕망의 끊임없는 갈망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6. 니시가 경찰차를 이용하여 은행을 터는 장면은 무엇을 상징하고 있는가?
이 대목은 니시 자신이 몸담았던 조직사회에 대한 반항이자 거부의 몸짓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사회의 가치와 제도, 질서 모두에 대한 배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다. 또한 자신과 가족을 버린 이 세상에 대한 반항, 친구와 후배를 등진 이 세상의 잔인함에 대한 복수의 대항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일본 사회 전체의 구조적인 모순과 법과 제도의 폭력성에 대한 반항이며 경찰국가라고 자임하는 일본의 허구적인 한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이 모든 것이 정치, 사회적인 관계의 구도 속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성에 대한 과감한 탈주의 몸짓으로 보인다.
7. 니시의 삶이 보여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이 영화속 니시의 삶은 우리에게 삶과 죽음, 사랑과 폭력, 우정과 분노 등 이원론적 대치 관계 속에서 폭력과 죽음을 통해 우리의 생을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 같다.
사회에 모범적인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던 니시가 아내가 백혈병으로 죽어가고, 동료가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직장 일로 반신불수가 되어 직장과 가족에게 소외되어 가는 모습을 보며 삶에 대한 회의 내지 배신감을 느끼고 그 직장과 사회를 향해 폭력과 살인과 은행털이로 포효하는 모습은 우리 인간과 사회의 이중성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에 아내 가요코와의 여행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 운명적인 책임 앞에서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며 또한 그 욕망을 떨쳐 버리고자 한 승화의 자결은 우리들 앞으로의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듯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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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4.05.16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0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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