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유교(儒敎)의 의미와 성격
(1)유교의 의미
(2)유교의 성격
2.중국 유교의 발전
(1)선진유학사상
(2)분서갱유--법가사상
(3)훈고학(訓?學)
(4)성리학(性理學)
(5)양명학(陽明學)
(6)고증학(考證學)
(7)공양학(供養學)
3.한국유교의 발전
(1)삼국시대
(2)고려시대
(3)조선시대
4.현재까지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유교윤리
(1)오륜(五倫)
(2)효(孝)제(悌)충(忠)신(信)
5.유교의 사례(四禮)
(1)관례(冠禮)
(2)혼례(婚禮)
(3)상례(喪禮)
(4)제례(祭禮)
6.보편 타당한 이상적 윤리로써의 유교
7.기독교와 유교의 제사
(1)유교의 의미
(2)유교의 성격
2.중국 유교의 발전
(1)선진유학사상
(2)분서갱유--법가사상
(3)훈고학(訓?學)
(4)성리학(性理學)
(5)양명학(陽明學)
(6)고증학(考證學)
(7)공양학(供養學)
3.한국유교의 발전
(1)삼국시대
(2)고려시대
(3)조선시대
4.현재까지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유교윤리
(1)오륜(五倫)
(2)효(孝)제(悌)충(忠)신(信)
5.유교의 사례(四禮)
(1)관례(冠禮)
(2)혼례(婚禮)
(3)상례(喪禮)
(4)제례(祭禮)
6.보편 타당한 이상적 윤리로써의 유교
7.기독교와 유교의 제사
본문내용
교지의 전통문화의 배경과 근본을 깊이 연구하고 그 문화와 접촉하기보다는 이를 단절시켰기 때문이라고 본다.당시 사회는 한국적인 것을 버리고 기독교인이 될 것을 강요받았으며, 조상숭배를 포함한 우상숭배를 거부해야만 했다.
기독교의 예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예배는 인간이 신에 대해 최대한의 경의와 신뢰(믿음)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예배는 신이 제공한 것이며, 하나님의 부름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있는 구속의 행위에 대한 교회의, 개인의 대답이라고 한다. 예배는 특정 장소를 가리지 않으며 이는 하나님이 지정된 장소에 제한된 분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면 이제 한국에 있어서 유교의 제사를 살펴보자.
우리 나라에서 조상숭배는 고려나 신라 초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아볼수 있다. 이는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찾아볼수 있는 것이며 이는 死者가 죽음으로서 가족과의 관계를 끝낸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관계를 가지고 교제를 나누는 인간의 자연적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우리가 유교에서 시작됐다고 생각하고 있는 제사의 형태는 고대에서부터 내려온 것이다. 고대에서부터 내려온 제사의 바탕위에 그 후 우리가 받아들인 중국의 불교와 유교사상이 덧씌어지게 된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유교의 제사는 그 의의를 어디에 두고 있을까? 유교제사의 가장 큰 의의는 인간의 도리로서 생명의 본인 선조와 하늘에 대해 추효보본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효의 극치는 생시에 부모를 섬길 때에는 하늘을 섬기듯 하고 사후 제사를 드릴 때에는 배천함이라 한 말에서 근원을 찾아 볼 수 있다.
고대에서 그 근원을 가지고 후에 불교와 유교의 사상이 덧씌어진 한국 유교의 제사는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그 기능을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그 하나가 사회적 기능이요, 다른 하나는 종교적 기능이다.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유교의 제사는 가정에서 강력한 가장권을 형성하여 제도가 유지되기 위해 효를 더욱 중시하고 발달시킨다. 이러한 가장의 권위는 가묘를 발생시키고, 부모가 살아계신 동안에만 효도할 것이 아니라 죽어서도 부모를 산사람처럼 여기는 효 사상을 조상숭배를 통해서 드러낸 것이다.
종교적 기능으로서의 유교의 제사의 기능을 살펴보자. 제사는 대상에 대한 의식을 내포하고 제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존재개념을 일반적으로 신이라고 한다. 고대 중국인은 사람의 생전사후에 대해 인귀, 귀신, 신명이라는 세가지 호칭을 사용한다. 인생은 제사를 통해 현실 세계와 저승 세계의 연결되며 조상의 생명을 육체를 통하여 나의 후손들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이어가고 조상의 정신은 제사를 통해 자손에게 전달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사후의 문제에 있어서는 자손으로서 조상을 어떻게 대해야하는가 하는 도리의 문제로서 제사를 올린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기독교의 예배의 의미와 한국 사회에서의 유교의 제사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한국 사회에 서양의 기독교가 전래되면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가 바로 이 제사 문제인데 초기 선교사들은 기독교 교인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서 조상숭배금지를 들었다. 이는 현 개신교에서도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며 다만 지금이 그때보다 나아졌다고 보는 것은 상황에 맞게 대처할수 있도록 하는 조금은 완화된 규제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면 현재 기독교는 절을 하는 것을 우상숭배라는 이유로 금지하고 있지만 천주교는 허용하고 있다.제사는 이미 우리 사회에 아주 깊게 뿌리 내린 관습의 하나이다.죽은 사람에게 절을 하는 것이 좋지않게 보일 수도 있지만 제사의 참된 의미는 조상에 대한 공경과 감사의 한 방법이므로 한국에서의 기독교는 적당한 배려가 있었으면 한다.
기독교의 예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예배는 인간이 신에 대해 최대한의 경의와 신뢰(믿음)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예배는 신이 제공한 것이며, 하나님의 부름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있는 구속의 행위에 대한 교회의, 개인의 대답이라고 한다. 예배는 특정 장소를 가리지 않으며 이는 하나님이 지정된 장소에 제한된 분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면 이제 한국에 있어서 유교의 제사를 살펴보자.
우리 나라에서 조상숭배는 고려나 신라 초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아볼수 있다. 이는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찾아볼수 있는 것이며 이는 死者가 죽음으로서 가족과의 관계를 끝낸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관계를 가지고 교제를 나누는 인간의 자연적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우리가 유교에서 시작됐다고 생각하고 있는 제사의 형태는 고대에서부터 내려온 것이다. 고대에서부터 내려온 제사의 바탕위에 그 후 우리가 받아들인 중국의 불교와 유교사상이 덧씌어지게 된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유교의 제사는 그 의의를 어디에 두고 있을까? 유교제사의 가장 큰 의의는 인간의 도리로서 생명의 본인 선조와 하늘에 대해 추효보본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효의 극치는 생시에 부모를 섬길 때에는 하늘을 섬기듯 하고 사후 제사를 드릴 때에는 배천함이라 한 말에서 근원을 찾아 볼 수 있다.
고대에서 그 근원을 가지고 후에 불교와 유교의 사상이 덧씌어진 한국 유교의 제사는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그 기능을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그 하나가 사회적 기능이요, 다른 하나는 종교적 기능이다.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유교의 제사는 가정에서 강력한 가장권을 형성하여 제도가 유지되기 위해 효를 더욱 중시하고 발달시킨다. 이러한 가장의 권위는 가묘를 발생시키고, 부모가 살아계신 동안에만 효도할 것이 아니라 죽어서도 부모를 산사람처럼 여기는 효 사상을 조상숭배를 통해서 드러낸 것이다.
종교적 기능으로서의 유교의 제사의 기능을 살펴보자. 제사는 대상에 대한 의식을 내포하고 제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존재개념을 일반적으로 신이라고 한다. 고대 중국인은 사람의 생전사후에 대해 인귀, 귀신, 신명이라는 세가지 호칭을 사용한다. 인생은 제사를 통해 현실 세계와 저승 세계의 연결되며 조상의 생명을 육체를 통하여 나의 후손들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이어가고 조상의 정신은 제사를 통해 자손에게 전달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사후의 문제에 있어서는 자손으로서 조상을 어떻게 대해야하는가 하는 도리의 문제로서 제사를 올린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기독교의 예배의 의미와 한국 사회에서의 유교의 제사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한국 사회에 서양의 기독교가 전래되면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가 바로 이 제사 문제인데 초기 선교사들은 기독교 교인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서 조상숭배금지를 들었다. 이는 현 개신교에서도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며 다만 지금이 그때보다 나아졌다고 보는 것은 상황에 맞게 대처할수 있도록 하는 조금은 완화된 규제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면 현재 기독교는 절을 하는 것을 우상숭배라는 이유로 금지하고 있지만 천주교는 허용하고 있다.제사는 이미 우리 사회에 아주 깊게 뿌리 내린 관습의 하나이다.죽은 사람에게 절을 하는 것이 좋지않게 보일 수도 있지만 제사의 참된 의미는 조상에 대한 공경과 감사의 한 방법이므로 한국에서의 기독교는 적당한 배려가 있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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