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운영체로서의 기독교사회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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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교사회복지관의 필요성

Ⅱ. 운영주체로서 기독교법인의 의의
1. 민간복지계의 구심적 역할담당
2. 일반사회복지관의 소명적 한계극복
3. 지역복지선교의 선도적 역할수행
4. 교회사회봉사의 전문성 기여

Ⅲ. 기독교사회복지관의 과제

<표 1> 종교계 사회복지기관·시설 운영 실태
<표 2> 기독교 지교회의 사회복지활동 내용
<표3>교회의지역복지참여형태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사회복지법인 또는
비영리법인을 설립하여 사회복지기관이나 봉사관을 운영하면서 교회의 다른 사역과 병행하여 복지사업을 펼쳐나가는 교회들이다. 덕수교회, 도림교회, 영락교회, 아현교회, 사랑의교회가 이에 속한다.
셋째, 교회의 여러부서들 중에 구제부 또는 봉사부를 설치하고 교회에 소속된 신도들이 지역사회복지 기관이나 시설에 방문하는 등 보조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형식으로서 대부분의 중소교회가 이와같은 형식으로 사회봉사에 임하고 있다.
넷째, 영세적인 교회가 기존의 시설을 이용하여 어린이집, 공부방, 놀이방 등을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주민들과 접촉하고 전도적 목적을 성취하면서도 한편 약간의 재정적 수익도 올리고자하는 활동들도 있다.
다섯째, 교회 성도 중에 자원봉사에 뜻이 있는 사람들이 지역사회에서 개별적인 사회봉사활동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교회조직과는 별개로 활동하는 개별적 사회봉사라고 볼 수 있다.
여섯째, 교단적 차원에서 행하고 있는 사회봉사의 형태로서 장로교단의 경우 연구조사와 정책수립, 자료제작, 교육실시, 시범사업 실시 등의 지원사업을 비롯하여 국가적 차원의 사회문제와 정책에 대한 옹호활동, 그리고 사회복지법인 시설과 관련기관 운영 등의 사업들을 실천하고 있다.
일곱째, 교회 연합적인 차원에서 큰 교단들이나 한 지역의 교회들이 초교파적으로 협동하여 사회활동을 전개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기독교TV나 연세대학교 같은 공공기관을 운영한다든지 평택시의 교회들이 초교파적인 협력을 통하여 노인병원을 설립한 사례들과 같은 형태이다.
여덟째, 경실련이나 기윤실 등과 같이 기독교계의 지식인과 지도자들이 기독교 정신을 따라 발족한 비영리 시민단체들로서 현안으로 나타난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적 의견과 시민의 입장을 제시하고 여론을 조성하는 등 큰 영향을 주기 위한 옹호활동들을 하고 있다.
아홉째, NCC와 WCC와 같은 국가적, 국제적인 차원의 초교파적인 연합조직들이 인권문제, 환경문제, 정치와 경제적인 문제, 또 전쟁과 국제적 기아사태 등에 대하여 정의구현을 위한 옹호활동의 형태가 있기도 하다(유장춘, 1998).
위의 3가지 사회봉사 모형 중 첫 번째 모형과 같이 교회가 독립적으로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시설을 갖고 지역사회내에서 사회봉사활동을 전개하는 모형인 경우, 적극적 참여형의 경우처럼 별도 독립법인을 운영하거나 별도 위탁운영을 하는 경우, 그리고 9가지로 세분화되는 경우 두 번째 형태인 중형 및 대형교회가 비영리법인을 설립하여 사회복지기관이나 봉사관을 운영하면서 교회의 다른 사역과 병행하여 복지사업을 펼쳐나가는 모형이 바로
기독교사회복지관을 운영하기에 용이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모형은 다른 기독교 사회봉사 유형에 비해 국가의 보조금을 받기 때문에 재정적인 안정이 되어있,고 역량있는 전문사회복지사의 수급이 쉬우며, 사회복지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는 장소도 구비되어 있으며, 지역사회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도가 높고, 또한 지역사회를 맡고 있는 관청과의 유기적 관계도 유지할 수 있으므로 교회사회봉사의 모형 중에 가장 합리적인 모형이 아닐까 생각된다. 기독교사회복지관의 운영은 교회사회봉사가 자선사업에서 사회사업으로,사회사업에서 과학적·체계적·조직적·전문적인 사회복지로 발전하는데 결정적 기여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형의 경우에도 최소한의 운영비를 부담해야 하며, 주무관청의 지도감독과 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다.
Ⅲ. 기독교사회복지관의 과제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기독교사회복지관 혹은 운영주체인 기독교법인은 사회복지적으로는 민간복지계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며, 일반사회복지관에서 간과되기 쉬운 사명감과 영적인 부분을 커버할 수 있다. 또한 종교적으로는 지역복지선교를 통해 한국교회의 부흥에 이바지 할 수 있으며, 사회과학적 기초위에서 한국교회의 사회봉사에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한편, 기독교법인에 의해 운영되는 기독교사회복지관은 과제는 두가지로 생각해보고자 한다. 첫째, 기독교법인과 기독교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들의 신앙적 정체성을 사회복지서비스를 실천할 때 어느 정도 표방하고 고수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특히 기독교사회복지관의 운영을 위해 자부담을 일정 정도 부담하는 기독교법인으로서는 다른 공익법인이나 비영리법인처럼 단순히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향상에만 초점이 맞추어질 경우 운영의 의미가 모호해질 수 있다. 즉 기독교법인의 존재 의의인 넓은 의미의 선교라는 차원에서 전도와 사회복지 실천 두 가지를 기독교사회복지관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접목시킬 것인가라는 주제가 남아 있다. 둘째, 계속적인 기독교사회복지관의 수범적인 모델링을 통해서 정체된 한국교회의 사회봉사에 촉매적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다. 기독교사회복지관의 모범적인 운영을 통해 운영주체인 기독교법인(교회)이 지역사회의 센터로서 자리매김하고 복음전도에도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때, 한국교회가 기독교법인을 설립하려는 붐이 조성되고 나아가 기독교사회복지관을 운영하는 사례가 늘어가게 될 때 사회적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고 신앙적으로는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어 질 것이다.
<참 고 문 헌>
김창섭.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한국 교회 자원동원의 방안". 기독교사회복지 제7회.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연구소. 1998
김홍권. "종교의 사회복지 기여도 평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제정의연 구소. 1997
박종삼. "한국교회의 사회봉사관 Model". 기독교사회복지 제4호. 서울신학대 학교 기독교사회복지연구소. 1994
박종삼. "교회사회봉사의 이해와 실천". 인간과 복지. 2000
성규탁, 김동배, 은준관, 박준서.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참여에 관한 연 구”. 신학논단 제19호(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1991. pp.247∼296쪽.
유수현. "한국교회와 사회사업 실천". 세상에는 참 좋은 교회도 많더라. 기 윤실총서. 1999
유장춘. "교회와 복지관과의 연계로 보는 교회사회사업". 대전 월평종합사회 복지관 5주년 기념세미나 자료. 1998
최무열. "한국교회와 사회복지". 나눔의집.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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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21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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