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표현 기능 중심의 미술 교육
가. 주요 특징과 대표적인 미술 교육자의 활동
나. 고찰 및 시사점
2. 창의성 중심의 미술 교육
가. 주요 특징과 대표적인 미술교육자와 활동
나. 고찰 및 시사점
3. 이해 중심의 미술 교육
가. 주요 특징과 대표적인 미술교육자와 활동
나. 고찰 및 시사점
가. 주요 특징과 대표적인 미술 교육자의 활동
나. 고찰 및 시사점
2. 창의성 중심의 미술 교육
가. 주요 특징과 대표적인 미술교육자와 활동
나. 고찰 및 시사점
3. 이해 중심의 미술 교육
가. 주요 특징과 대표적인 미술교육자와 활동
나. 고찰 및 시사점
본문내용
다.
가. 주요 특징과 미술 교육 학자와 운동
이해 중심 미술 교육은 미술을 도구교과로 보지 않고 미술에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해 중심의 미술 교육은 학생들을 성장시키는 데 공헌할 수 있는 특별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보며 미술 교과의 본질적 가치인 독자성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이해 중심 미술 교육은 창의성 중심의 미술 교육이 표현에 너무 치우쳤다는 비판을 제기 하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이해 중심 미술 교육은 문서화된 교육과정을 매우 중시하며 적극적인 교사의 역할과 수업을 미술 교육의 핵심으로 여기고 있다.
주요 미술 교육 학자로는 바칸, 멕피, 호퍼, 아이스너를 들 수 있는데 이들 중 대표적인 학자는 아이스너이며 그 외의 학자들은 DBAE와 미적 교육의 흐름에 포함시킬 수 있다.
아이스너는 본질주의 교육철학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의 생각을 정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작과 감상에서 미술적 태도를 결정하는데 환경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
둘째, 매체나 재료보다는 미술과 관련한 개념의 학습이 중요하다.
셋째, 제작결과에 중요성을 많이 부여하고 있다.
넷째, 학생에게 보는 방법을 가르치고 미술을 제작하는 것 못지 않게 미술을 이해하게 해야한다.
나. 고찰 및 시사점
미술 이해 중심의 미술교육은 미술표현과 미술사와 문화, 미학 등의 학문을 근거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적극적인 교사의 지도와 수업을 통해 미술을 이해하도록 하자는 접근 방법으로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긍정적인 측면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교육에서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이해와 감상을 강조한 점이다.
둘째,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와 수업, 교육과정을 매우 강조한 점이다.
셋째, 미술의 독자성을 강조하여 미술의 본질적 가치와 미술교육을 학문의 체계로 세우는데 기여했다.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한계점으로는 미술을 학생들에게 체계적이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지도 방법의 제시가 미흡점이고 다음으로 교육의 결과와 표현 결과를 지나치게 강조한 점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춘일, 미술교육론, 서울 : 미진사, 1985.
김 정, 세계의 미술 교육, 서울 : 예경, 1993.
김 정, 미술교육총론, 서울 : 학연사, 1986.
김삼랑, 미술 교육 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가. 주요 특징과 미술 교육 학자와 운동
이해 중심 미술 교육은 미술을 도구교과로 보지 않고 미술에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해 중심의 미술 교육은 학생들을 성장시키는 데 공헌할 수 있는 특별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보며 미술 교과의 본질적 가치인 독자성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이해 중심 미술 교육은 창의성 중심의 미술 교육이 표현에 너무 치우쳤다는 비판을 제기 하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이해 중심 미술 교육은 문서화된 교육과정을 매우 중시하며 적극적인 교사의 역할과 수업을 미술 교육의 핵심으로 여기고 있다.
주요 미술 교육 학자로는 바칸, 멕피, 호퍼, 아이스너를 들 수 있는데 이들 중 대표적인 학자는 아이스너이며 그 외의 학자들은 DBAE와 미적 교육의 흐름에 포함시킬 수 있다.
아이스너는 본질주의 교육철학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의 생각을 정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작과 감상에서 미술적 태도를 결정하는데 환경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
둘째, 매체나 재료보다는 미술과 관련한 개념의 학습이 중요하다.
셋째, 제작결과에 중요성을 많이 부여하고 있다.
넷째, 학생에게 보는 방법을 가르치고 미술을 제작하는 것 못지 않게 미술을 이해하게 해야한다.
나. 고찰 및 시사점
미술 이해 중심의 미술교육은 미술표현과 미술사와 문화, 미학 등의 학문을 근거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적극적인 교사의 지도와 수업을 통해 미술을 이해하도록 하자는 접근 방법으로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긍정적인 측면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교육에서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이해와 감상을 강조한 점이다.
둘째,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와 수업, 교육과정을 매우 강조한 점이다.
셋째, 미술의 독자성을 강조하여 미술의 본질적 가치와 미술교육을 학문의 체계로 세우는데 기여했다.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한계점으로는 미술을 학생들에게 체계적이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지도 방법의 제시가 미흡점이고 다음으로 교육의 결과와 표현 결과를 지나치게 강조한 점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춘일, 미술교육론, 서울 : 미진사, 1985.
김 정, 세계의 미술 교육, 서울 : 예경, 1993.
김 정, 미술교육총론, 서울 : 학연사, 1986.
김삼랑, 미술 교육 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추천자료
- 미술교과교육과 감상 및 미술비평
- [교육학] 미술관의 미술교육 사례 분석
- 미술교육 미술 학습지도안 -애니메이션
- [미적체험활동][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의 의의, 미적체험활동의 중요성, 미적체험활동의 필요...
- [부모의 교육][부모의 지도]부모의 미술교육(미술지도), 부모의 예절교육(예절지도), 부모의 ...
- [수업아이디어]미술수업(미술교육)아이디어, 국어수업(국어교육)아이디어, 수학수업(수학교육...
-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아동 미술교육의 원리, 형식, 특성, 방법, 그리기 활동 영역과 지도, ...
- (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원리, 형식, 특성, 방법
-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
- 현대 아동 미술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 [미술교육]
- 아동미술]아동미술교육과 발달영역 간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고 미술활동 한 가지를 제시한 ...
- [아동미술교육] 유아의 미술발달 요인을 살펴보고 창의적인 그림을 그리도록 지도하기 위한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