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문학-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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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경》의 판본

2. 《시경》의 명칭

3. 《시경》의 편찬 배경

4. 공자와 《시경》

5. 《시경》에 대한 고대의 인식

6. 《시경》의 내용

7. 시경의 문학적 성격

본문내용

다.
(2) 구성
주송 31편, 노송4편, 상송 5편
(3) 주송
무왕 성왕 강왕 소왕의 주초의 작품들로 신과 조상에게 제사지낼 때 부르던 노래들이다. 분장하지 않고 길이가 짧고 문장이 질박하고 거칠다.
(4) 노송 상송
노송은 노나라 희공 때의 시, 조상에게 무공을 아뢰는 제사를 지내는 노래와 무공을 과장하는 내용
상송은 주송과 비슷한 제가도 있고, 임금의 무공을 찬양한 것도 있다.
(5) 영향
주송은 문학적 가치는 떨어지지만, 서주 초의 사회사 자료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노송과 상송은 모두 살아있는 임금의 공덕을 찬양한 시들로 후세의 교묘가사에 영향을 주었다.
7. 시경의 문학적 성격
1) 서정시와 후대의 애정시
국풍의 가치가 가장 높다. 국풍은 대부분이 서정시이고 주로 남녀간의 애정을 노래했다. 《모시》에서 비록 윤리적인 각도에서 재해석이 되었지만 본의가 아니다. 정경이라고 풀이한 이남에도 이런 시가 여러 편 있다. 예) 소남 <야유사균> 소아 <습상>
남녀간의 애정과 그리움을 노래한 시들을 군신관계를 노래한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모시》를 따른 것이다.
2) 사회시와 시의식
사회상과 모순을 반영한 시들이 있다. 예) 위풍 <석서>, 소아 <하초불황>
이 사회시는 한대의 악부시, 당대 두보와 백거이의 시로 이어지고, 중국 전통문학 시론이라 할 수 있는 풍유론의 근간을 이룬다.
3) 수사기교
사대부들에 의해 전사되고 연구되면서 투박했던 민가는 정제된 모습으로 변모를 하게 된다. 구형은 사언으로 정제되고 압운은 일반적인 격구운 외에도 환운 교착운 연주운도 쓰였고, 쌍성 첩운 첩자의 수사가 쓰였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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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5.26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2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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