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간의 본성에 관한 학설
1) 성선설(性善說)
2) 성악설(性惡說)
3) 성무선악설(性無善惡說)
4) 성선악혼재설
5) 성삼품설(性三品說)
2. 인간의 본성 이론설에 따른 나의 관점
1) 성선설(性善說)
2) 성악설(性惡說)
3) 성무선악설(性無善惡說)
4) 성선악혼재설
5) 성삼품설(性三品說)
2. 인간의 본성 이론설에 따른 나의 관점
본문내용
환경에 부족함에 따른 인간의 본성이 악하게 되는 '성악설'이 되는 것이다. 이것과 반대로 A의 행동은 환경의 풍요함에서 오는 '성선설'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사탕을 꼭 돈이나 물질적인 면에서만 대조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부자 집안의 사람도 또 다른 환경에 따라 악해질수 있고, 아무리 가난해도 그안에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사탕을 가진 다면 선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탕은 인간이 잡으려고 손을 아무리 뻗는다 해도 성취 할 수 없을 수도 있고, 눈에 보일 수도 있고 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 무어라 할 수 있겠다.
즉, 사탕은 서로 다른 인간의 모습처럼 서로 다른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그 사탕의 성취여부 및 도달에따라 안간은 선해질 수도 그리고 악해질 수도 있는 것이다.
즉, 사탕은 서로 다른 인간의 모습처럼 서로 다른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그 사탕의 성취여부 및 도달에따라 안간은 선해질 수도 그리고 악해질 수도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