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모차르트의 행동과 대화에서 본 성격/심리 분석
Ⅲ. 살리에르의 행동과 대화에서 본 성격/심리 분석
Ⅳ. 결 론
Ⅱ. 모차르트의 행동과 대화에서 본 성격/심리 분석
Ⅲ. 살리에르의 행동과 대화에서 본 성격/심리 분석
Ⅳ. 결 론
본문내용
사람들에게 자신이 최고의 음악가임을 인정받고 싶었던 것이다.
○ 모차르트를 감시
; 모차르트 집에 하녀를 보내 살리에르는 모차르트의 알거수 일투족을 감시하게 된다. 이것은 신을 이기기 위한, 신을 비웃기 위한 준비를 하는 살리에르의 질투심을 단적으로 보여준 예라고 생각한다, 그와 동일시 되고 싶어 그를 감시하는게 아니라 신에 대한 배신감을 신의 피조물인 그에게 복수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음모를 꾸미는 살리에르
; 살리에르는 모차르트에게 진혼곡 작곡을 의뢰한다. 물론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는다. 살리에르는 모차르트가 진혼곡 작곡 도중 죽고 이 음악이 살리에르과 작곡한 것으로 꾸민다. 그래서 모차르트의 장례식에 자신이 작곡(?)한 음악이 흐르면서 신을 이긴다고 상상하는 것이다. 즉, 신을 비웃기 위한 준비인 것이다.
○ 모차르트와 함께 진혼곡 작곡
; 오페라 도중 과로로 쓰러진 모차르트를 데리고 집에 온다. 과로로 쓰러진 모차르트에게 거짓말을 하면서까지 무리한 진혼곡 완성을 요구한다. 이에 모차르트는 피곤하다고 하지만 살리에르는 대신 작성 해 준다고 한다. 결국 음악적 열정을 쏟아 부은 모차르트는 과로가 누적되어 생을 마치게 된다, 살리에르는 기뻐할 줄만 알았던 자신에게서 씁쓸해 하는 모습을 발견한다.
○ 후세의 판단
; 살리에르와 목사와의 대화에서 마지막 장면이다. 살리에르는 자신의 100% 패배를 인정한다. 자신의 음악이 동시대의 사람들에게는 공감을 얻었지만 곧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고, 모차르트의 음악은 그가 죽은 지 30년이 흘렀지만 후세에 계속해서 연주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살리에르의 모든 감정을 함축해서 통합해 놓은 듯한 장면이다. 살리에르의 표정에서 결국 자신의 질투심과 저주로 인해 한 생애를 마친 모차르트에 대한 연민과 신을 이기기에는 자신의 역량이 너무 역부족이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Ⅳ. 결 론
심리극의 <에쿠우스> 피터쉐퍼가 원작한 <아마데우스>야 말로 인간의 심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살리에르의 입장에서 본 성격/심리 분석은 과히 환상적인 터치라고 본다.
살리에르는 너무나도 인간적인 모습으로 나왔다. 내가 만약 살리에르의 입장이었더라도 똑같은 행동을 했을 것이다. 너무나도 인간적인 모습에 우리 모두는 살리에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모차르트도 자신의 아버지 앞에서는 살리에르의 심정이었을 것임을 추측하며 이 글을 마치기로 하겠다.
○ 모차르트를 감시
; 모차르트 집에 하녀를 보내 살리에르는 모차르트의 알거수 일투족을 감시하게 된다. 이것은 신을 이기기 위한, 신을 비웃기 위한 준비를 하는 살리에르의 질투심을 단적으로 보여준 예라고 생각한다, 그와 동일시 되고 싶어 그를 감시하는게 아니라 신에 대한 배신감을 신의 피조물인 그에게 복수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음모를 꾸미는 살리에르
; 살리에르는 모차르트에게 진혼곡 작곡을 의뢰한다. 물론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는다. 살리에르는 모차르트가 진혼곡 작곡 도중 죽고 이 음악이 살리에르과 작곡한 것으로 꾸민다. 그래서 모차르트의 장례식에 자신이 작곡(?)한 음악이 흐르면서 신을 이긴다고 상상하는 것이다. 즉, 신을 비웃기 위한 준비인 것이다.
○ 모차르트와 함께 진혼곡 작곡
; 오페라 도중 과로로 쓰러진 모차르트를 데리고 집에 온다. 과로로 쓰러진 모차르트에게 거짓말을 하면서까지 무리한 진혼곡 완성을 요구한다. 이에 모차르트는 피곤하다고 하지만 살리에르는 대신 작성 해 준다고 한다. 결국 음악적 열정을 쏟아 부은 모차르트는 과로가 누적되어 생을 마치게 된다, 살리에르는 기뻐할 줄만 알았던 자신에게서 씁쓸해 하는 모습을 발견한다.
○ 후세의 판단
; 살리에르와 목사와의 대화에서 마지막 장면이다. 살리에르는 자신의 100% 패배를 인정한다. 자신의 음악이 동시대의 사람들에게는 공감을 얻었지만 곧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고, 모차르트의 음악은 그가 죽은 지 30년이 흘렀지만 후세에 계속해서 연주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살리에르의 모든 감정을 함축해서 통합해 놓은 듯한 장면이다. 살리에르의 표정에서 결국 자신의 질투심과 저주로 인해 한 생애를 마친 모차르트에 대한 연민과 신을 이기기에는 자신의 역량이 너무 역부족이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Ⅳ. 결 론
심리극의 <에쿠우스> 피터쉐퍼가 원작한 <아마데우스>야 말로 인간의 심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살리에르의 입장에서 본 성격/심리 분석은 과히 환상적인 터치라고 본다.
살리에르는 너무나도 인간적인 모습으로 나왔다. 내가 만약 살리에르의 입장이었더라도 똑같은 행동을 했을 것이다. 너무나도 인간적인 모습에 우리 모두는 살리에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모차르트도 자신의 아버지 앞에서는 살리에르의 심정이었을 것임을 추측하며 이 글을 마치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