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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한 분위기, 아류적 정취도 「판결」에서는 완전히 없어지고 카프카 문학의 독자성을 발휘했다.작품전체의 비현실과 동시에 절박한 현실성을 나타내주며, 이것이 그 뒤의 카프카 작품의 기본이 되었다.
「변신」 1916 은 어느날 아침, 꿈에서 깨어나자 자기가 한 마리의 해충으로 변해 있다는 사나이의 이야기로 일종의 변형 기담이다. 그 독자성은 괴이한 사건 자체보다 괴이한 사건을 마치 일상적 다반사처럼 서술한 냉정한 보고조의 문체가 주는 충격이 있다.
카프카 문학의 본려이은 단편에 있다 하겠으나, 그의 내부에 깃든 무게 있는 문체와 큰 영향력의 면에서 보면 3편의 장편소설을 들지 않을 수 없다. 이 3편은 사후에 불태워 버리라는 유언을 무시하고 친구인 브루트가 유고로서 발표한 것.
다른 두편의 작품, 즉 「심판」1925,「성」1926에서 강렬한 환시에 비친 환영이 현저하여 완성이나, 인간과 이것과 대립되는 바깥의 힘인 전체와의 연관성을 다룬 것이다.
2차대전에서 전후에까지 거의 무명에 가까웠던 카프카는 전쟁으로 말미암아 노출된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취약성을 예언적으로 통찰한 작가로서 전 세계의 주목을 끌게 되었다.
여러 갈래의 해석은 그의 작품에 깃든 수수께끼의 깊이에 유래하며 어떤 관점에서는 구상과 추상의 경게를 돌파한 이상한 일원적 환상으로 성립되어 있다는 것은 부정하지 못한다.
D.H로렌스1885.9~1930.3
영국의 소설가 노팅검셔 이스트우드에서 출생하였다. 가난한 탄광부의 아내로서 지나치게 지적이며 청교도적인 성격의소지자로 교육과 교양이 없는 광부의 남편에게 이상의 장래를 기대하지 못하여 초조와 불만으로 생활하는 어머니와, 광부로서 어머니에게 지배를 받으며 굴욕과 실의의 속에서 생활하는 아버지를 둔 가정에서 자랐다.
아버지에게 실망한 어머니가 만족과 이해를 아들인 자기에게서 찾으려는 여성 상위의 가정 환경이 결국 로렌스로 하여 여성의 지배에 대한 이상적인 민감한 반응을 갖게 해 주었다.
스스로가 여성의 애정에 부담을 가졌고 그래서 남성을 지배하려는 여성의 노력이 곧 모든 인류의 불행을 초래한다고 자기 나름대로 결론을 지었다.「아들과 연인」에 노골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노팅검 대학을 졸업, 교원 면허장을 받고 교사가 되었으나 재학중 소설 「백공작」1911을 출판했다. 은사인 위클리의 부인인 독일인 프리다와 사랑하여 독일로 함께 도망쳤다.
귀국하여 정식으로 결혼1914 빈곤, 병약과 싸우며 창작을 계속, 제 1차 대전 중에는 스파이의 혐의를 받아「무지개」1915는 발매가 금지하였다. 전후에 이탈리아 , 멕시코등의 외국으로 유랑했으며 니스 근처의 방스에서 병 요양 중에 사망하였다.
전통적이나 그 사상 내용은 현대문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현대 문명사회에서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성적 본능이라 주장하였다. 정신분석학, 신지학, 역사학, 고고학을 인용하여 독특한 사상체계 이룩하였다.
「아들과 연인」,「채털리 부인의 사랑」(1928),「사랑하는 여인들」(1923)
자신의 소설에서 작중 인물의 내면적 사건을 중시하였다. 조이스와는 달리 반주지주의의 주창자이며, 잠재의식-본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무의식적 성욕을 인간 생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 소설에서도 그와 같은 주장을 철저히 수행하였다.
제 1차 대전을 치른 현대의 생활은 정신적인 새 출발과 조화로서만 유지될 수 있다고 주장, 프로이드의 심리학을 자기류로 변경시키고 지나친 지성이 인간을 타락시켰다고 믿었다. 자연과 흙에 대한 애착 및 향수를 갖고 있어 낭만주의적 색채도 지니고 있었다. 로렌스 문학의 특징은 현대의 사회 , 정치 질서에 대한 반대와 잠재하고 있는 본능 개발이다.
T.S엘리어트1888.9~1965.1
영국의 시인 , 비평가, 미국 센트루이 태생이나 영국에 귀화하였다. 하버드 졸업 후 소르본느와 옥스퍼드에서 수학하였다.
런던에서 고교 교사 , 로이드 은행에 근무하면서 시「프로프록 기타」1917를 내여 주목하였다. 이 속의 「프로프록의 연가」와 「어떤 숙녀의 초상화」는 특히 수작이며 작품속에서는 프랑스 시, 라포르그의 영향을 볼 수 있다.
데카당스에 끌려 반발하면서도 현대인의 자아를 탐구한 자취를 볼 수 있다. 「크라이티리언」1922~1939를 창간하고 그 창간호에 유명한 장시 「황무지」를 발표하였다. 이 시는 제 1차 대전 후에 황폐한 정신 풍토와 지식인의 절망을 토속신화에 의탁한 참신한 형식으로 표현했다.
평론집「랜스럿 앤드루즈를 위하여」1928내어 그 서문에 ‘문학에 있어서는 고전주의, 정치에 있어서는 왕당파,종교에 있어서는 앵글로 카톨릭’이라는 그의 기본 입장을 선언했다. 그 후의 창작, 비평에서는 종교적 경향으로 전환했다. 「성회수요일」,「네 개의 4중주」→신앙적 실존의 여러 양상을 보였다.「시의 효용과 비평의 효용」,「이신을 찾아서」등의 평론집에서는 종교적 경향이 현저히 강조되었다.
제 2차 대전을 전후하여 인간적인 것과 인간을 초월하는 것과의 관계를 사회라는 전후관계에서 해명해야겠다는 것을 통감하고 「그리스도교 사회의 이념」과 「문화의 정의를 위한 각서」의 평론을 발표하여 이단을 배척하고 새 질서를 요구했다.
이러한 문제를 직접 관객에게 전달할 필요에서 시극에도 손을 대어, 초기의 종교극 「바위」1934, 토마스 베케트의 암살을 주제로 한 「성당의 살인」의 종교적 시극에서 「가족의 재회」,「칵테일 파티」등의 시민적 시극에 이르기까지 그 주제는 일관되었다.
Ⅸ. 참고 문헌
강우식, 한국상징주의시연구, 문화생활사
김병철, 한국근대서양문학이입사연구, 을유문화사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일지사
김은전, 한국상징주의시연구, 한샘
김학동, 한국문학의 비교문학적연구, 일지사
송욱, 시학편전, 일조각
오세영, 20세기한국시연구, 새문사
윤영춘, 19세기동서문학, 민중서관
정기수, 한국과 서양. 프랑스문학의 수용과 영향, 을유문화사
정한모, 한국현대시문학사, 일지사
최동호, 한국현대시의 의식현상학적연구, 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한계전, 한국현대시론연구, 일지사
성기조, 문예사조, 한국문화사
서울대학교수, 모더니즘 연구, 자유세계
백악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창비
「변신」 1916 은 어느날 아침, 꿈에서 깨어나자 자기가 한 마리의 해충으로 변해 있다는 사나이의 이야기로 일종의 변형 기담이다. 그 독자성은 괴이한 사건 자체보다 괴이한 사건을 마치 일상적 다반사처럼 서술한 냉정한 보고조의 문체가 주는 충격이 있다.
카프카 문학의 본려이은 단편에 있다 하겠으나, 그의 내부에 깃든 무게 있는 문체와 큰 영향력의 면에서 보면 3편의 장편소설을 들지 않을 수 없다. 이 3편은 사후에 불태워 버리라는 유언을 무시하고 친구인 브루트가 유고로서 발표한 것.
다른 두편의 작품, 즉 「심판」1925,「성」1926에서 강렬한 환시에 비친 환영이 현저하여 완성이나, 인간과 이것과 대립되는 바깥의 힘인 전체와의 연관성을 다룬 것이다.
2차대전에서 전후에까지 거의 무명에 가까웠던 카프카는 전쟁으로 말미암아 노출된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취약성을 예언적으로 통찰한 작가로서 전 세계의 주목을 끌게 되었다.
여러 갈래의 해석은 그의 작품에 깃든 수수께끼의 깊이에 유래하며 어떤 관점에서는 구상과 추상의 경게를 돌파한 이상한 일원적 환상으로 성립되어 있다는 것은 부정하지 못한다.
D.H로렌스1885.9~1930.3
영국의 소설가 노팅검셔 이스트우드에서 출생하였다. 가난한 탄광부의 아내로서 지나치게 지적이며 청교도적인 성격의소지자로 교육과 교양이 없는 광부의 남편에게 이상의 장래를 기대하지 못하여 초조와 불만으로 생활하는 어머니와, 광부로서 어머니에게 지배를 받으며 굴욕과 실의의 속에서 생활하는 아버지를 둔 가정에서 자랐다.
아버지에게 실망한 어머니가 만족과 이해를 아들인 자기에게서 찾으려는 여성 상위의 가정 환경이 결국 로렌스로 하여 여성의 지배에 대한 이상적인 민감한 반응을 갖게 해 주었다.
스스로가 여성의 애정에 부담을 가졌고 그래서 남성을 지배하려는 여성의 노력이 곧 모든 인류의 불행을 초래한다고 자기 나름대로 결론을 지었다.「아들과 연인」에 노골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노팅검 대학을 졸업, 교원 면허장을 받고 교사가 되었으나 재학중 소설 「백공작」1911을 출판했다. 은사인 위클리의 부인인 독일인 프리다와 사랑하여 독일로 함께 도망쳤다.
귀국하여 정식으로 결혼1914 빈곤, 병약과 싸우며 창작을 계속, 제 1차 대전 중에는 스파이의 혐의를 받아「무지개」1915는 발매가 금지하였다. 전후에 이탈리아 , 멕시코등의 외국으로 유랑했으며 니스 근처의 방스에서 병 요양 중에 사망하였다.
전통적이나 그 사상 내용은 현대문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현대 문명사회에서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성적 본능이라 주장하였다. 정신분석학, 신지학, 역사학, 고고학을 인용하여 독특한 사상체계 이룩하였다.
「아들과 연인」,「채털리 부인의 사랑」(1928),「사랑하는 여인들」(1923)
자신의 소설에서 작중 인물의 내면적 사건을 중시하였다. 조이스와는 달리 반주지주의의 주창자이며, 잠재의식-본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무의식적 성욕을 인간 생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 소설에서도 그와 같은 주장을 철저히 수행하였다.
제 1차 대전을 치른 현대의 생활은 정신적인 새 출발과 조화로서만 유지될 수 있다고 주장, 프로이드의 심리학을 자기류로 변경시키고 지나친 지성이 인간을 타락시켰다고 믿었다. 자연과 흙에 대한 애착 및 향수를 갖고 있어 낭만주의적 색채도 지니고 있었다. 로렌스 문학의 특징은 현대의 사회 , 정치 질서에 대한 반대와 잠재하고 있는 본능 개발이다.
T.S엘리어트1888.9~1965.1
영국의 시인 , 비평가, 미국 센트루이 태생이나 영국에 귀화하였다. 하버드 졸업 후 소르본느와 옥스퍼드에서 수학하였다.
런던에서 고교 교사 , 로이드 은행에 근무하면서 시「프로프록 기타」1917를 내여 주목하였다. 이 속의 「프로프록의 연가」와 「어떤 숙녀의 초상화」는 특히 수작이며 작품속에서는 프랑스 시, 라포르그의 영향을 볼 수 있다.
데카당스에 끌려 반발하면서도 현대인의 자아를 탐구한 자취를 볼 수 있다. 「크라이티리언」1922~1939를 창간하고 그 창간호에 유명한 장시 「황무지」를 발표하였다. 이 시는 제 1차 대전 후에 황폐한 정신 풍토와 지식인의 절망을 토속신화에 의탁한 참신한 형식으로 표현했다.
평론집「랜스럿 앤드루즈를 위하여」1928내어 그 서문에 ‘문학에 있어서는 고전주의, 정치에 있어서는 왕당파,종교에 있어서는 앵글로 카톨릭’이라는 그의 기본 입장을 선언했다. 그 후의 창작, 비평에서는 종교적 경향으로 전환했다. 「성회수요일」,「네 개의 4중주」→신앙적 실존의 여러 양상을 보였다.「시의 효용과 비평의 효용」,「이신을 찾아서」등의 평론집에서는 종교적 경향이 현저히 강조되었다.
제 2차 대전을 전후하여 인간적인 것과 인간을 초월하는 것과의 관계를 사회라는 전후관계에서 해명해야겠다는 것을 통감하고 「그리스도교 사회의 이념」과 「문화의 정의를 위한 각서」의 평론을 발표하여 이단을 배척하고 새 질서를 요구했다.
이러한 문제를 직접 관객에게 전달할 필요에서 시극에도 손을 대어, 초기의 종교극 「바위」1934, 토마스 베케트의 암살을 주제로 한 「성당의 살인」의 종교적 시극에서 「가족의 재회」,「칵테일 파티」등의 시민적 시극에 이르기까지 그 주제는 일관되었다.
Ⅸ. 참고 문헌
강우식, 한국상징주의시연구, 문화생활사
김병철, 한국근대서양문학이입사연구, 을유문화사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일지사
김은전, 한국상징주의시연구, 한샘
김학동, 한국문학의 비교문학적연구, 일지사
송욱, 시학편전, 일조각
오세영, 20세기한국시연구, 새문사
윤영춘, 19세기동서문학, 민중서관
정기수, 한국과 서양. 프랑스문학의 수용과 영향, 을유문화사
정한모, 한국현대시문학사, 일지사
최동호, 한국현대시의 의식현상학적연구, 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한계전, 한국현대시론연구, 일지사
성기조, 문예사조, 한국문화사
서울대학교수, 모더니즘 연구, 자유세계
백악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창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