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구성주의 이론의 발달
Ⅱ. piaget과 vygotsky의 구성주의 두 입장
1. Piaget의 구성주의 입장
(1) 발생학적 인식론
(2) 평형화
(3) 지식의 능동적 구성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
(1) 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 과정
(2)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토대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상징의 필요성
가. 사회적 상호작용
나. 상징과 신호
2) 기호의 중재적 성격
가. 기호의 중재적 성격
나. 도구와 기호의 차이
3)고등 정신 기능의 내면화
4) 근접 발달 영역
Ⅲ. 맺 는 말
Ⅱ. piaget과 vygotsky의 구성주의 두 입장
1. Piaget의 구성주의 입장
(1) 발생학적 인식론
(2) 평형화
(3) 지식의 능동적 구성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
(1) 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 과정
(2)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토대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상징의 필요성
가. 사회적 상호작용
나. 상징과 신호
2) 기호의 중재적 성격
가. 기호의 중재적 성격
나. 도구와 기호의 차이
3)고등 정신 기능의 내면화
4) 근접 발달 영역
Ⅲ. 맺 는 말
본문내용
혹은 특성, 지식 발달의 심리적 과정에 대한 해석과 기제를 고찰하였다. 여기에서는 앞에서 논의한 것들을 중심으로 이들 두 구성주의 이론을 비교해 보았다. Piaget의 이론적 틀은 급진적 구성주의, 개인적 구성주의 혹은 인지적 구성주의의 부류에 속하고, Vygotsky의 이론적 입장은 사회적 구성주의 혹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부류에 속한다. 이들 구성주의적 이론에 반영되어 있는 지식 구성의 과정과 의미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Piaget의 구성주의 인식론은 지식에 대한 철학적 물음 대신에 지식 획득이 일어나는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인식론적 설명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다. 반면 Vygotsky는 마음의 사회문화적 기원을 주장하며 정신 기능 발달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Piaget는 개인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능동적 구성을, Vygotsky는 지식의 사회적 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공통적인 설명을 제시하면 개인이 자기-조절적인 정신 활동을 통해 경험을 구조화 그리고 재구조화하는 능동적 과정을 통해서 지식이 획득되고, 의미를 만든다는 점이다. 그리고 지식은 개인의 활동을 통해 발달된다. 즉 지식은 자기-지시적인 해석 활동을 통하여 만들어지고, 분화되고, 더욱 종합적인 형태로 통합된다. 결국 이들 두 이론에서 개인의 구성활동이 발달에 있어 중심적인 것이지만 생물적, 인지-행동. 사회 문화적 과정과 분리할 수는 없는 것이다. 비록 개인은 지식의 구성에서 능동적이지만, 지식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함께 구성된다.
둘째, 구성주의에 대한 Piaget의 입장에서 아동은 이미 형성된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과 대상간 그리고 아동과 다른 사람 사이의 심리적 상호작용의 내적 과정을 통하여 아동 스스로가 구성해 가는 것으로 설명한다. 반면 Vygotsky의 입장에서는 지식은 한 사회 집단에 누적된 역사적 문화적 형태로 이미 존재하고 있으며 그러한 지식을 이미 획득한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아동이 내적으로 재구성해 가는 과정이 지식의 구성과정이라 설명한다.
셋째,Piaget와 Vygotsky의 두 이론에서 지식의 구성은 아동의 구성 과정에 직접 영향 미치는 외적 심리적 차원의 경험으로서보다는 외적 차원에 대한 의미를 만드는 내면화의 정신과정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공통점을 지닌다. Piaget의 지식 발달이 단순히 내부에서 외부로 (inside-out)가 아니며, 또한 Vygotsky가 외부에서-내부로 (outside-in)가 아니다. 이들 두 견해는 개인 내적 심리적 차원 것과 개인간 심리적 차원의 결합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이해를 달리하고 있다.
넷째,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동화와 조절에 의한 평형화 개념은 Vygotsky의 내면화 개념과 대조되어진다. 다시 말하면 지식 구성에 있어 Piaget는두 구성주의 사이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해 보았다 발생적 인식론에 근거한 사고의 조작적 특성을 강조하는 반면 정신의 사회적 기원을 강조한 Vygotsky는 그 내용을 인간의 상호작용, 중재하는 상징, 고등 심리 기능의 내면화 과정, 근접 발달 영역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다섯째, Piaget 이론에서는 아동과 대상간의 심리적 차원에서의 상호작용(상호-조작)이 지식 구성의 기초를 이루고, Vygotsky 이론에서 지식 구성은 사회적 차원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이 그 기초를 이룬다. 따라서 Piaget는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는 정신적 조작으로서 상호-조작(co-operation)을 기술하고 있다. 비록 개인의 지식 구성에서 사회적 관계에 대한 그의 견해는 덜 알려져 있으나 결국 그는 발달에 있어 사회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Piaget에 의하면 모든 인지적 기능은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수준에서의 구성을 요구한다고 한다.
여섯째, Piaget의 행동은 자연적 환경에서 일어나는 자연적 사건이며, Vygotsky는 역사와 사회에 의해서 구성된 풍부하고 의미있는 인간 행동이다. 즉 Piaget는 지식이 타당성을 위한 보편적 과정의 발달에 더욱 관심을 두며 Vygotsky는 심리적-역사적 발생과 그 해석에 더욱 초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일곱째, 오늘날 사회적 구성주의는 실제 학습 이론으로 도입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학습모형으로는 언어의 창조적 기능을 중시하는 월취의 대화학습모형, 근접발달 영역을 원용하여 교사의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중시하는 러고프의 도제학습모형 그리고 인간의 상호협동을 중시하는 소집단 프로젝트 학습모형을 들 수 있다.
여덟째,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사이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해 보았다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지식
마음의 산물로 인식주체자에 따라 상이하게 구성되어짐
마음-의미
상징의 구성자, 외부대상의 해석자 -- 인식 주체와 관련되어 구성됨
지식목표
인간 각자의 맥락에 적합한 의미 구성
핵심 관심
개인의 인지적 구성 과정
사회·문화적 동화
학습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구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구성
교수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구성
사회·문화적 동화
교수의 역할
촉진자, 안내자
촉진자, 안내자, 공동참여자
학습자 역할
의미의 능동적 구성자, 산출자, 설명자, 해석자
의미의 능동적 공동 구성자, 산출자, 설명자, 해석자
환경
교사와 학생간에 형성되는 문화를 강조(상이성 강조)
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는 학습교육의 실태조사(동질성강조)
주요 이론가
피아제, 글라저스펠트, 포스노, 콥
비고츠키, 월취, 러고프, 저겐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나 표상주의에 대한 대안적 패러다임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면서 인식론적 입장에서 출발하여 여러 가지 유형의 구성주의 -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심리 치료(구성주의 가족치료, 대화적 재구성, 인지 치료, 개인 구념 이론) 등 - 에 이르기까지 그 이론적 번창은 날로 더해 가고 있으며, 교육적 상황을 고려한 교수-학습 영역에도 그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1999, 김종문 외 13인 공저,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첫째, Piaget의 구성주의 인식론은 지식에 대한 철학적 물음 대신에 지식 획득이 일어나는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인식론적 설명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다. 반면 Vygotsky는 마음의 사회문화적 기원을 주장하며 정신 기능 발달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Piaget는 개인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능동적 구성을, Vygotsky는 지식의 사회적 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공통적인 설명을 제시하면 개인이 자기-조절적인 정신 활동을 통해 경험을 구조화 그리고 재구조화하는 능동적 과정을 통해서 지식이 획득되고, 의미를 만든다는 점이다. 그리고 지식은 개인의 활동을 통해 발달된다. 즉 지식은 자기-지시적인 해석 활동을 통하여 만들어지고, 분화되고, 더욱 종합적인 형태로 통합된다. 결국 이들 두 이론에서 개인의 구성활동이 발달에 있어 중심적인 것이지만 생물적, 인지-행동. 사회 문화적 과정과 분리할 수는 없는 것이다. 비록 개인은 지식의 구성에서 능동적이지만, 지식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함께 구성된다.
둘째, 구성주의에 대한 Piaget의 입장에서 아동은 이미 형성된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과 대상간 그리고 아동과 다른 사람 사이의 심리적 상호작용의 내적 과정을 통하여 아동 스스로가 구성해 가는 것으로 설명한다. 반면 Vygotsky의 입장에서는 지식은 한 사회 집단에 누적된 역사적 문화적 형태로 이미 존재하고 있으며 그러한 지식을 이미 획득한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아동이 내적으로 재구성해 가는 과정이 지식의 구성과정이라 설명한다.
셋째,Piaget와 Vygotsky의 두 이론에서 지식의 구성은 아동의 구성 과정에 직접 영향 미치는 외적 심리적 차원의 경험으로서보다는 외적 차원에 대한 의미를 만드는 내면화의 정신과정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공통점을 지닌다. Piaget의 지식 발달이 단순히 내부에서 외부로 (inside-out)가 아니며, 또한 Vygotsky가 외부에서-내부로 (outside-in)가 아니다. 이들 두 견해는 개인 내적 심리적 차원 것과 개인간 심리적 차원의 결합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이해를 달리하고 있다.
넷째,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동화와 조절에 의한 평형화 개념은 Vygotsky의 내면화 개념과 대조되어진다. 다시 말하면 지식 구성에 있어 Piaget는두 구성주의 사이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해 보았다 발생적 인식론에 근거한 사고의 조작적 특성을 강조하는 반면 정신의 사회적 기원을 강조한 Vygotsky는 그 내용을 인간의 상호작용, 중재하는 상징, 고등 심리 기능의 내면화 과정, 근접 발달 영역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다섯째, Piaget 이론에서는 아동과 대상간의 심리적 차원에서의 상호작용(상호-조작)이 지식 구성의 기초를 이루고, Vygotsky 이론에서 지식 구성은 사회적 차원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이 그 기초를 이룬다. 따라서 Piaget는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는 정신적 조작으로서 상호-조작(co-operation)을 기술하고 있다. 비록 개인의 지식 구성에서 사회적 관계에 대한 그의 견해는 덜 알려져 있으나 결국 그는 발달에 있어 사회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Piaget에 의하면 모든 인지적 기능은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수준에서의 구성을 요구한다고 한다.
여섯째, Piaget의 행동은 자연적 환경에서 일어나는 자연적 사건이며, Vygotsky는 역사와 사회에 의해서 구성된 풍부하고 의미있는 인간 행동이다. 즉 Piaget는 지식이 타당성을 위한 보편적 과정의 발달에 더욱 관심을 두며 Vygotsky는 심리적-역사적 발생과 그 해석에 더욱 초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일곱째, 오늘날 사회적 구성주의는 실제 학습 이론으로 도입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학습모형으로는 언어의 창조적 기능을 중시하는 월취의 대화학습모형, 근접발달 영역을 원용하여 교사의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중시하는 러고프의 도제학습모형 그리고 인간의 상호협동을 중시하는 소집단 프로젝트 학습모형을 들 수 있다.
여덟째,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사이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해 보았다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지식
마음의 산물로 인식주체자에 따라 상이하게 구성되어짐
마음-의미
상징의 구성자, 외부대상의 해석자 -- 인식 주체와 관련되어 구성됨
지식목표
인간 각자의 맥락에 적합한 의미 구성
핵심 관심
개인의 인지적 구성 과정
사회·문화적 동화
학습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구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구성
교수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구성
사회·문화적 동화
교수의 역할
촉진자, 안내자
촉진자, 안내자, 공동참여자
학습자 역할
의미의 능동적 구성자, 산출자, 설명자, 해석자
의미의 능동적 공동 구성자, 산출자, 설명자, 해석자
환경
교사와 학생간에 형성되는 문화를 강조(상이성 강조)
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는 학습교육의 실태조사(동질성강조)
주요 이론가
피아제, 글라저스펠트, 포스노, 콥
비고츠키, 월취, 러고프, 저겐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나 표상주의에 대한 대안적 패러다임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면서 인식론적 입장에서 출발하여 여러 가지 유형의 구성주의 -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심리 치료(구성주의 가족치료, 대화적 재구성, 인지 치료, 개인 구념 이론) 등 - 에 이르기까지 그 이론적 번창은 날로 더해 가고 있으며, 교육적 상황을 고려한 교수-학습 영역에도 그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1999, 김종문 외 13인 공저,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