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를 즐겨사용(아이러니 : 반대표현- 예: 실제로 안좋은데 좋다고 표현)
② 진보적 개량주의자, 역사관과 세계관
③ 작품 :「레디메이드 인생」「치숙」「태평천하」「탁류」
기성품인생
2) 이효석 - 서정적인 소설 개척(자연과 성 주제), 신경향파(동반자 작가)
「도시와 유령」「노령근해」
유진오 - 지식인 소설(복고주의적 경향), 지식적인 고뇌와 번회를 작품화
「여직공」「오월의 구직자」
3) 이상 - 심리 소설(과감한 실험 정신) : 초 현실주의
\인간의 자의식을 해부
* 초현실주의 작가
「다다이즘」「날개」「종생기」「지주회사」「실화」
기존의 사고의 틀을 부수는 전이예술
4) 김유정 - 반어적 소설. ( 향토적 서정미, 유우머 깃든문체)
「소낙비」「노다지」「만부방」「봄봄」「동백꽃」
<농민소설>
30년대 전반기 - 이광수의 「 흙 」심훈의 「상록수」 : 대표적 작품
이기영의 「고향」
30년대 후반기 - 이무영의 「제1과 제1장」
「흙의노예」박영준의 「세우젓」
「모범경작생」
ㅇ 김동리 - 전통적 문화의근원적 물음
기타) 30년말 신인 등장.
「무녀도」「산화」「화랑의 후예」「황토기」
ㅇ 정비석 - 「성황당」「제신제」
- 33 -
<1940년대의 소설> : 문학의 암흑기
ㅇ 시대적 배경 - 일제말의 폭정아래 문학의 공백기.
ㅇ 해방직전 등단한 작가
황순원, 최명익, 안수길, 최태응
ㅇ 1945년 광복과 더불어 우리나라는 자유, 공산의 양대사상
아래서 다시 진통을 겪어야 했다.
<1950년대의 소설>
ㅇ 시대적 배경 - 광복과 6.25를 소재로 하는 소설 등장
인간의 의지 및 휴머니즘의 회복에 초점을 맞춤. ('전후세대'라 불리는 작품군을이룸)
ㅇ 작가와 작품 - 대략
오영수 - 「갯마을」
김성한 - 「무영로」「달팽이」「개구리」
손창섭 - 「혈서」「미해결의장」
<1960년대의 소설> (주의 : 외우지 말 것, 참고만 할것)
ㅇ 시대적 배경 - 4.19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으로 부터출발.
'머저리 세대'라 불리움.
- 어디가 왜 아픈지도 모르고 아픈것만을
인식하는 60년대 세대를 풍자한말.
<1970년대의 소설(주의 : 외우지 말 것. 참고만 할 것)
- 근대화 추진에 따른 경제적소의 계층의 문제.
인간소외와 인간 상실(인간성 말살), 소시민적 삶의 허망함.
ㅇ 최인호, 박완서
<1980년 - 노동자 문제>(주의 : 외우지 말 것, 참고만 할 것)
<1990년 - 방향이 모흐, 밀레니엄>
작 품 감 상
1) 자유종 - 이해조
토론형식의 정치류 소설.
2) 무정 - 이광수
최초의 근대 장편 소설.
계몽적 민주주의 와 '민족개조론'에 입각
근대소설로써 연애소설
3) 감자 - 김동인
자연주의 계열의 작품
식민지 시대 민족적 빈곤을 드러냄
- 34 -
4) 운수 좋은날 - 현진건
돈에 대한 가치를 식민지시대의 궁핍한 현실과
하층민의 참담한 고난, 가난을 생생히 그려냄.
「빈처」「술권하는 사회」「불」「고향」「사립정신병원장」
5) 홍염 - 최서해
식민지시대 초기의 민족 궁핍한 현상을 부각시킴.
간도등지를 방랑하면서 겪은 빈궁소재
「고국」「탈출기」「기아와 살육 」
「큰물진뒤」「백금」「무서운인상」「오원칠십오전」
6) 치숙 - 채만식(진보적 개량주의자)
1936년에 발표된 풍자소설.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인물이 그려진다.
작품의 기조 - 아이러니.
세계관과 역사관을 보여주며 세태소설을 씀.
「레디메이드 인생」「치숙」「소망」「탁류」
「태평천하」
7) 소낙비 - 김유정
1935년 조선일보 신춘 문예등단
조선 농촌의 현실을 담은 작품 중에서 가장 먼저 발표.
8) O 날개 - 이상
1936년에 발표된 「조광」- 심리소설.
리얼리즘의 심화라고 평
여성모티브와 실험정신이 충만 '깨어남'과 '잠'의 변증법적 논리
죽음 또는 자살충동의 유희화와 나르시즘이 등장
(상식) 윤동주의 「서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시
죽는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접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 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길을
걸어가야 겠다.
오늘방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 35 -
제 4 장 희곡에 대한 이해 (P.454∼ )
희곡문학이란 ?
① "극예술에 대한 작가의 창조적 공헌이다" ; 듀우크스 주장.
② " 개인의 역사의식"을 들어서 설명 ; 엘리트
③ 우리의 희곡문학은 전통적인 구비문학인 '민속극'이다.
⊙ 개화기의 희곡
1. 전통적인 연희가 서구식 '극장공간' 속에 편입되었다.
2.. 원각사의 설치와<은세계>의 공연이 이루어 졌다.
3. 공연 형태는 창극 : 판소리를 무대에 올려 배역을 나누고 창으로 연극 하였다.
⊙ 1910년대의 희곡
우리나라 최초로 희곡을 쓴 사람은 조중환의 <변장상인(1912)>이다.
; 신파를 담고 있다. 소극풍으로 엮은 사회풍자극 이광수「규한」- 최초의 근대극
⊙ 1920년대의 희곡
<예술학원><조선배우학교><초기 토월회> - 박승희가주동
; 당시의 대표극단. (나프의 경향주의적 프로연극운동)
♣ 작가와작품
ㅇ 김우진「산돼지」- 최초의 성격극
ㅇ 박승의 「이대감 망할 대감」- 배비장전 내용(모티브 갈고 있다)
풍자적(희화적인)
ㅇ 김유정「기적불 때」
ㅇ 김영팔「여성」
⊙ 1930년대의 연극계의 희곡(P.459∼ )
① 극예술 연구회를 중심으로 한 근대극 운동.
② 상업 연극의 대중화 운동.
③ 경향극, 학생극, 창극등 여러속성의 공연예술혼재.
* 이시기의 연극에 대한 부정적 평가와견해.
; 일제 대민 통치의 한 수단으로 연극이 전락 하였다.
♣ 작가와 작품
ㅇ 유치진 -「토막」현실비판의 계몽적 리얼리즘.
ㅇ 이광래 -「촌선생」도시와 농촌의식의 대립문제
ㅇ 최만식 - 「제향날」김영수 - 「단층」
ㅇ 김진수 - 「길」이무영 - 「예술광사 사원과 9월」
ㅇ 이효석 - 「역사」
⊙ 1940년대의 희곡(P.461∼ )
이시대의 희곡중 김영수「혈맥」은 해방직후의 무질서한 사회상은 그렸다.
하층계급에 대한 연대의식과 역사의식을 투영하고 있다.
오영진「살아있는 이중생각하」는 해방 이후에는 친일근성으로
민족적 만행을 자행하는 '이중생'을 풍자하고 있다.
※ 여기까지 제 2 부 : 12∼13문제 출제예상
- 36 -
② 진보적 개량주의자, 역사관과 세계관
③ 작품 :「레디메이드 인생」「치숙」「태평천하」「탁류」
기성품인생
2) 이효석 - 서정적인 소설 개척(자연과 성 주제), 신경향파(동반자 작가)
「도시와 유령」「노령근해」
유진오 - 지식인 소설(복고주의적 경향), 지식적인 고뇌와 번회를 작품화
「여직공」「오월의 구직자」
3) 이상 - 심리 소설(과감한 실험 정신) : 초 현실주의
\인간의 자의식을 해부
* 초현실주의 작가
「다다이즘」「날개」「종생기」「지주회사」「실화」
기존의 사고의 틀을 부수는 전이예술
4) 김유정 - 반어적 소설. ( 향토적 서정미, 유우머 깃든문체)
「소낙비」「노다지」「만부방」「봄봄」「동백꽃」
<농민소설>
30년대 전반기 - 이광수의 「 흙 」심훈의 「상록수」 : 대표적 작품
이기영의 「고향」
30년대 후반기 - 이무영의 「제1과 제1장」
「흙의노예」박영준의 「세우젓」
「모범경작생」
ㅇ 김동리 - 전통적 문화의근원적 물음
기타) 30년말 신인 등장.
「무녀도」「산화」「화랑의 후예」「황토기」
ㅇ 정비석 - 「성황당」「제신제」
- 33 -
<1940년대의 소설> : 문학의 암흑기
ㅇ 시대적 배경 - 일제말의 폭정아래 문학의 공백기.
ㅇ 해방직전 등단한 작가
황순원, 최명익, 안수길, 최태응
ㅇ 1945년 광복과 더불어 우리나라는 자유, 공산의 양대사상
아래서 다시 진통을 겪어야 했다.
<1950년대의 소설>
ㅇ 시대적 배경 - 광복과 6.25를 소재로 하는 소설 등장
인간의 의지 및 휴머니즘의 회복에 초점을 맞춤. ('전후세대'라 불리는 작품군을이룸)
ㅇ 작가와 작품 - 대략
오영수 - 「갯마을」
김성한 - 「무영로」「달팽이」「개구리」
손창섭 - 「혈서」「미해결의장」
<1960년대의 소설> (주의 : 외우지 말 것, 참고만 할것)
ㅇ 시대적 배경 - 4.19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으로 부터출발.
'머저리 세대'라 불리움.
- 어디가 왜 아픈지도 모르고 아픈것만을
인식하는 60년대 세대를 풍자한말.
<1970년대의 소설(주의 : 외우지 말 것. 참고만 할 것)
- 근대화 추진에 따른 경제적소의 계층의 문제.
인간소외와 인간 상실(인간성 말살), 소시민적 삶의 허망함.
ㅇ 최인호, 박완서
<1980년 - 노동자 문제>(주의 : 외우지 말 것, 참고만 할 것)
<1990년 - 방향이 모흐, 밀레니엄>
작 품 감 상
1) 자유종 - 이해조
토론형식의 정치류 소설.
2) 무정 - 이광수
최초의 근대 장편 소설.
계몽적 민주주의 와 '민족개조론'에 입각
근대소설로써 연애소설
3) 감자 - 김동인
자연주의 계열의 작품
식민지 시대 민족적 빈곤을 드러냄
- 34 -
4) 운수 좋은날 - 현진건
돈에 대한 가치를 식민지시대의 궁핍한 현실과
하층민의 참담한 고난, 가난을 생생히 그려냄.
「빈처」「술권하는 사회」「불」「고향」「사립정신병원장」
5) 홍염 - 최서해
식민지시대 초기의 민족 궁핍한 현상을 부각시킴.
간도등지를 방랑하면서 겪은 빈궁소재
「고국」「탈출기」「기아와 살육 」
「큰물진뒤」「백금」「무서운인상」「오원칠십오전」
6) 치숙 - 채만식(진보적 개량주의자)
1936년에 발표된 풍자소설.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인물이 그려진다.
작품의 기조 - 아이러니.
세계관과 역사관을 보여주며 세태소설을 씀.
「레디메이드 인생」「치숙」「소망」「탁류」
「태평천하」
7) 소낙비 - 김유정
1935년 조선일보 신춘 문예등단
조선 농촌의 현실을 담은 작품 중에서 가장 먼저 발표.
8) O 날개 - 이상
1936년에 발표된 「조광」- 심리소설.
리얼리즘의 심화라고 평
여성모티브와 실험정신이 충만 '깨어남'과 '잠'의 변증법적 논리
죽음 또는 자살충동의 유희화와 나르시즘이 등장
(상식) 윤동주의 「서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시
죽는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접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 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길을
걸어가야 겠다.
오늘방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 35 -
제 4 장 희곡에 대한 이해 (P.454∼ )
희곡문학이란 ?
① "극예술에 대한 작가의 창조적 공헌이다" ; 듀우크스 주장.
② " 개인의 역사의식"을 들어서 설명 ; 엘리트
③ 우리의 희곡문학은 전통적인 구비문학인 '민속극'이다.
⊙ 개화기의 희곡
1. 전통적인 연희가 서구식 '극장공간' 속에 편입되었다.
2.. 원각사의 설치와<은세계>의 공연이 이루어 졌다.
3. 공연 형태는 창극 : 판소리를 무대에 올려 배역을 나누고 창으로 연극 하였다.
⊙ 1910년대의 희곡
우리나라 최초로 희곡을 쓴 사람은 조중환의 <변장상인(1912)>이다.
; 신파를 담고 있다. 소극풍으로 엮은 사회풍자극 이광수「규한」- 최초의 근대극
⊙ 1920년대의 희곡
<예술학원><조선배우학교><초기 토월회> - 박승희가주동
; 당시의 대표극단. (나프의 경향주의적 프로연극운동)
♣ 작가와작품
ㅇ 김우진「산돼지」- 최초의 성격극
ㅇ 박승의 「이대감 망할 대감」- 배비장전 내용(모티브 갈고 있다)
풍자적(희화적인)
ㅇ 김유정「기적불 때」
ㅇ 김영팔「여성」
⊙ 1930년대의 연극계의 희곡(P.459∼ )
① 극예술 연구회를 중심으로 한 근대극 운동.
② 상업 연극의 대중화 운동.
③ 경향극, 학생극, 창극등 여러속성의 공연예술혼재.
* 이시기의 연극에 대한 부정적 평가와견해.
; 일제 대민 통치의 한 수단으로 연극이 전락 하였다.
♣ 작가와 작품
ㅇ 유치진 -「토막」현실비판의 계몽적 리얼리즘.
ㅇ 이광래 -「촌선생」도시와 농촌의식의 대립문제
ㅇ 최만식 - 「제향날」김영수 - 「단층」
ㅇ 김진수 - 「길」이무영 - 「예술광사 사원과 9월」
ㅇ 이효석 - 「역사」
⊙ 1940년대의 희곡(P.461∼ )
이시대의 희곡중 김영수「혈맥」은 해방직후의 무질서한 사회상은 그렸다.
하층계급에 대한 연대의식과 역사의식을 투영하고 있다.
오영진「살아있는 이중생각하」는 해방 이후에는 친일근성으로
민족적 만행을 자행하는 '이중생'을 풍자하고 있다.
※ 여기까지 제 2 부 : 12∼13문제 출제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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