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시대 음악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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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 시대 음악 요점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 양상
1)배경
2)음악의 기능
3)음악의 특징

2. 기악 작품
1)단악장 형식의 기악 작품
2)복합 형식의 기악 작품

3. 성악 작품
1)단악장 형식의 성악 작품
2)복합 형식의 성악 작품

4. 중요한 작곡가들
1)고전주의 초기의 작곡가
2)고전주의의 세 거장

본문내용

(극적인 구성, 연기),
*미술적인 요소(무대장치, 의상),
*무용 등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종합 무대 예술
4. 중요한 작곡가들
1)고전주의 초기의 작곡가
① 글룩(오페라 개혁자)
-오페라의 기교에 치우치는 면에서 탈피
-아리아 위주의 구성에서 벗어나 보다 유연해짐
-엄격한 다카포 아리아 보다 아양한 형식의 아리아
-레치타티브 세코의 퇴조
-합창 사용 많이함
-오케스트라의 반주 이상의 기능
② 슈타미츠
-만하임 악파의 창시자
-오케스트라 연주에 있어서 다이나믹의 폭을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크레센도 효과개발)
-클라리넷을 오케스트라에 도입
-제 3악장에 미뉴에트를 도입(전체 4악장이 됨)
-모든 유럽에 있어서 가장 훌륭한 오케스트라를 만듦
2) 고전주의의 세 거장
① 하이든
-18세기에 있어서 가장 많은 작품을 작곡
-에스테르하지 궁정에서 부악장의 자리에 앉게 되었고, 거의 30년이 넘도록 이상적
인 후원자의 도움을 받음
-오케스트라 음악의 발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그가 원하면 언제든지 오케
스트라의 연주를 들을 수 있었다는 점이다.
-고전주의 시대 양식을 완성한 사람으로 평가됨
-교향곡의 첫 악장에 느린 도입부를 사용
-소나타 형식의 발전부를 확대하였으며 주제의 단편들을 반전시킴
-소나타의 느린악장, 그리고 모방될 수 있도록 유연한 관현악법을 사용
② 모차르트
-하이든과 달리 모차르트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후원자를 만난 적이 없었다.
-모차르트의 선율들은 보다 더 서정적임
-반복되는 악구들이 거의 없으며, 장식이나 리듬, 화성 구조, 다이나믹에 있어서
약간씩 수정이 늘 가해졌다.
-교향곡에는 느린 도입부가 거의 사용되지 않음
-반음계적인 어법들을 사용, 낭만주의 양식의 전조를 보여줌
-실내악 작품속에는 모든 성부들이 동등한 중요성을 지님
③ 베토벤
-베토벤은 과도기적 인물로 초기에는 하이든의 전통을 이어받은 것으로 분류
-외부의 후원 없이 자신의 작품을 팔아 독립적으로 생활한 최초의 작곡가
-소나타 형식에 있어서 재료들을 상당히 경제적으로 사용
-주제들은 짧은 동기들로 구축되었는데 이를 서정적 선율들로 확장시킴
-불협화음정들이 그의 화성 구조속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변하게 되
었다.
-화성적 대비와 흥미를 끄는 데에 있어서 전조를 유창하게 사용
-소나타와 교향곡의 전통적인 형식들을 변화시키고 확장함
-9개의 교향곡, 수많은 서곡, 5개의 피아노 협주곡, 1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32개
의 피아노 소나타, 21개의 피아노 변주곡, 10개의 바이올린 소나타, 16개의 현악4
중주, 9개의 피아노 트리오, 유일한 오페라인 '피델리오', 1개의 오라토리오 '감람
산의 그리스도', 그리고 위대한 '장엄 미사'등이 대표작
  • 가격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6.08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4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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