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문화의 중심지 부산의 브랜드 마케팅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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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시아 문화의 중심지 부산의 브랜드 마케팅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산의 현재 place auditing

2. 타겟 고객의 만족도 및 니즈 분석

3. SWOT분석

4. 전략대안

5. 벤치마킹 도시 분석

6. 액션플랜


Ⅲ. 결 론

본문내용

시아의 가장 영향력 있는 영화제로 자리매김 하고 있지만, 지방 도시들의 입지가 갈수록 줄어들고, 특히 영화산업에 있어서 거의 모든 부문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현실에 부산이 아시아 영화산업도시, 아시아 문화중심도시로 발전해 간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부산은 부산 국제영화제가 빠른 속도로 세계적인 영화제로 위상을 갖추어 나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월드컵, 아시아게임, APEC행사, 국제영화제 등의 국제적인 행사를 치러 낸 경험과 해양 도시답게 여러 해양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등 아시아 문화 중심도시, 세계 속의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비전이 뚜렷하고, 이를 위한 노력이 도처에서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잠재력과 노력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무엇보다도 국내외 고객들이 부산에 보여준 애정과 성원이 바탕이 되었으며, 부산 국제 영화제는 해외의 기존 영화제와 차별화 시도 그리고 관객의 욕구를 충족 시켜주는 영화제 운영이 크게 주효하였다고 평가된다. 따라서 부산이 국제영화제와 더불어 아시아 문화 중심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도권에서 멀리 위치하고 있고 수도권에 인구가 집중되고 있는 지역적인 약점들을 극복하고 부산 아시안게임, 부산국제영화제 등 부산만이 가지고 있는 문화 행사와 특색을 살려 단지 한국 안에 있는 도시 부산이 아닌 '부산'이라는 이름 하나로도 아시아 문화 중심지로 각인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부산이 이탈리아의 베니스처럼 오랜 시간 전통 있는 아시아 문화중심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부산문화산업의 방향을 명확히 정립하고, 거기에 얼마나 지역의 의지를 결집시키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자해 나가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의 문화는 대중화, 정보화 등 신기술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지역의 특색이 글로벌화의 심화 속에 전개 되고 있다. 부산 문화는 단순히 지역 특색 강조나 수용자로서의 입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에는 문화수도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
Ⅳ. 참 고 자 료
영화영상 촬영 유치에 대한 시민의견조사-부산영상 위원회
시립 미술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전문가 조사-부산시
부산 방문 외래 관광객 여론조사-부산시
관광이벤트 연구회 이벤티스트 학술지 제2권, 2000
부산 광역 시청
www.busan.go.kr
이탈리아 관광청
www.enit.or.kr
베니스 영화제
http://www.italcinema.com/venice
부산 비엔날레
http://www.busanbiennale.org
/
http://100.empas.com/pentry.html?i
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
http://100.naver.com/100.php?&mode=all&id=78221
<요약>
1. 부산의 현재 place auditing
(1) infra + attentions
① 영화: 영화 속의 촬영지들은 관광자원으로서의 다양한 가치가 있다. 오는 10월 7~15일 열릴 예정인 부산국제영화제(PIFF)는 홍콩과 도쿄 등 아시아권 영화제를 압도하며 세계 8대 영화제로 눈부시게 성장했다.
② 미술 · 조각: 지구촌 미술의 큰 잔치인 부산비엔날레는 부산미술문화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세계미술계의 흐름을 소개하고 그들과의 교류를 증대하는데도 지대한 발전을 하였다.
(2) people : 외국인 관광객은 대만, 홍콩 등 아시아인들이 주로 방문하며 유럽 인들은 잘 찾지 않는 편이다. 또 직접 입국하기보다는 타지를 경유해서 방문하는 사람들 위주이다.
2. 타겟 고객의 만족도 및 니즈 분석
부산시민들은 영화촬영 유치로 지역발전을 촉진시켰고, 부산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비엔날레의 미술작품을 감상한 사람들의 반응은 작품 감상 그 자체는 좋지만 수박 겉핥기식의 관람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외국인들은 1회성 관광이 대부분이며 부산국제영화제와 자갈치 문화관광 축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거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3. SWOT분석
강점: 부산국제영화제, 부산비엔날레, 부산 바다축제, 자갈치 문화 관광축제 등의 문화행사로문화의 도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약점: 여러 가지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지고 있긴 하지만, 국제영화제, 비엔날레를 제외하고는 국내에서조차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기회: 21C기는 문화의 세기라고 불리 울 정도로 문화가 하나의 산업으로서 그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다./ 세계 영화시장의 아시아 영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위협: 사이버 문화 공간 확대에 따른 사회적 문제와 KOREA, BUSAN의 브랜드가 취약하다.
4. 전략대안
S-O·: 해변도시의 자연적, 지역적 토양이 풍부하고 부산 비엔날레의 잠재력으로 국제 해양도시 부산의 미술을 특화 시키고 국제영화제와 더불어 비엔날레의 지명도를 더욱 높인다.
W-O: 영화에 대한 매니아 층이 두터워지고 있고 한국영화가 발전하고 있으므로 관객을 위한 인프라 구축으로 탁아시설, 장애인 배려를 위한 시설 구축과 외국인을 위한 안내책자나 홍보도 배려해야한다. 또한 전용관을 설치하여 관객 취향에 맞게 볼 수 있도록 한다.
5. 벤치마킹 도시 분석
섬과 섬 사이의 수로가 중요한 교통로가 되어 독특한 시가지를 이루며, 흔히 '물의 도시'라고 부른다. - 베니스 영화제, 베니스의 축제: 카니발, 베니스 비엔날레
6. 액션플랜
(1) Product: 해운대를 부산영화제의 코드에 맞는 공간으로 만들어 한국의 멋과 미를 잘 살린 공간으로 만들어 한국적 정감이 있는 공간으로 승화시킨다.
(2) Promotion: "Hi Seoul"과 같은 친근하고 부산을 한단어로 떠올릴 수 있는 대안으로 "Sea Busan" 이라는 모토를 쓴다./영화제를 해변에서 개최함으로써 베니스에서와 같이 자연과 뛰어난 영상의 조화를 느끼는 동시에 싱싱하고 담백한 맛의 즉석 회를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제주도+부산 패키지를 만들어 문화행사를 끼워 넣기 식으로 함께 판매한다./ 부산만의 특이한 관광여행책자를 패키지 손님들에게 나누어 주고, 행사장과 음식점을 연계하는 등의 쿠폰 북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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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0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4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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