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네오위즈의 세이클럽에 관한 인식
1. 기업선정동기
2. 환경분석
Ⅱ. E-business 특성과 모델수립
1. 고객
2. 상품
3. e-business 거래상대
Ⅲ. E-business 사업전략
1. 상품 공급자와의 관계에서 사용되는 전략
2. 상품에 적용되는 전략
3. 고객과의 관계에서 사용되는 전략
4. 시장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전략
Ⅳ. 지불과 배달
1. 지불
2. 배달
Ⅴ. 세이클럽의 성공전략분석
1. 세이클럽의 수익사업
2. 세이클럽의 기타 전략
3. 성공요인
1. 기업선정동기
2. 환경분석
Ⅱ. E-business 특성과 모델수립
1. 고객
2. 상품
3. e-business 거래상대
Ⅲ. E-business 사업전략
1. 상품 공급자와의 관계에서 사용되는 전략
2. 상품에 적용되는 전략
3. 고객과의 관계에서 사용되는 전략
4. 시장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전략
Ⅳ. 지불과 배달
1. 지불
2. 배달
Ⅴ. 세이클럽의 성공전략분석
1. 세이클럽의 수익사업
2. 세이클럽의 기타 전략
3. 성공요인
본문내용
연 "세이몰"에 가면 아바타를 위한 유료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캐릭터샵 (패션샵, 뷰티샵)에서 옷이나 신발, 장신구, 가발, 성형수술 등 다양한 디지털 상품(치장용 상품)을, 아이템샵 (게임샵, 매직샵)에 가면 스포트라이트, 쌍안경, 형광펜, 큐피드의 화살 등의 채팅 아이템과 게임아이템, 그리고 세이 상품권 등의 디지털 상품을 살 수 있다.
물론 프리미엄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무료서비스에 소홀한 것은 아니다. 무료서비스가 형편없으면서 프리미엄서비스를 만들고 돈을 내라면 고객들은 등을 돌리게 되기 때문이다. 무료서비스의 품질도 함께 발전시켜 경쟁 사이트에 뒤지지 않을 때 추가 기능에 대한 유료화가 설득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서비스의 건전화를 위한 노력도 많이 실시하고 있다. 서비스의 시작과 동시에 사이트 투명화를 표방하고 업계 최초로 사용자 실명확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청소년 유해 정보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불건전 동영상 등 불법 유해물을 없애는데 노력하고 있다. 이는 유해정보차단 소프트웨어업체인 (주)플러스기술이 개발한 유해정보 DB를 구입, 대화방에서 포르노, 불건전한 사진 등이 게재되는 것을 막고 있다. 불건전 유해물을 게재하려는 사람은 3일간 서비스 이용을 정지시키는 규칙을 마련해 시행중이며, 청소년 보호를 위해 13세 이하의 사용자가 가입할 경우 부모의 동의를 받도록 하고 있다.
또한 세이몰에서는 상품을 구입할 때 단순히 세이캐쉬(세이클럽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cash)만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기도'라는 것으로 명명되는데 상품별로 일정 인기도 이상이어야 구입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가격 1450원, 인기도 100" 과 같은 식으로 인기도가 따라 붙는다.
<자료원 : http://saymall.sayclub.com/saymall_fashion_catalog.nwz>
[그림] 세이몰의 구입방법 (캐쉬와 인기도)
인기도는 불건전한 활동을 하면 하향 조정되고 건전한 활동을 하면 상향 조정된다. 세이캐쉬가 많아도 타인에게 피해를 입힌다면 자격 미달이라는 강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밖에도 무리한 충동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최고 한도액을 제한하고 있다. 그리고 원클릭페이를 통한 손쉬운 지불 수단과 회원들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을 빠르고 꾸준히 만들어 내어 구매자를 유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료 서비스를 시행하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도 함께 향상시켰다는 점을 언급할 수 있다. 가입자 수가 스카이러브, 챗러브 등 다른 채팅 사이트에 비해 많은 이유는 서비스 개시 초기부터 수익보다는 기초 다지기에 매진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3. 성공요인
e-business 전략을 연구·소개하는 데이비드앤대니(www.davidndanny.com)에는 세이클럽의 디지털 아이템이 힘과 권능을 상징하는 장식 역할을 해줌으로써 주목할 만한 성과를 얻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사람을 중독시키는 것은 그들에게 힘과 권능을 부어하는 것이다. 현실 세계에서는 불가능한 전지전능한 힘을 부여함으로써 다른 참가자들에게 숭배 받고자 하는 본능적 심리를 잘 이용하는 데 탁월한 게임업체들이 인터넷에 강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하 생략)
세이클럽은 재미와 본능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실험에 성공한 것이다. 세이클럽에서도 '게임적 상품'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세이클럽의 성공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기본환경의 최적화
세이클럽의 주된 역할은 커뮤니케이션이다. 유료서비스를 시행할 때 무료서비스의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본 서비스를 무시하고 유료환경만 우선시 한다면 고객을 잃게 된다. 세이클럽은 수익모델 시행 이전에 사이트의 투명화와 실시간 10만 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는 분산처리 기술 등 커뮤니티 기본환경을 구축하여 프리미엄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 가치평가는 사용자에게
프리미엄 서비스를 개발하여 유료화 하는 것과 무료 서비스를 전부 유료화 전환하는 것 중 사용자들은 후자에 더 반발한다.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는 구매로 확인된다. 따라서 구매자 스스로 가치있는 서비스를 선택할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그래야 기존고객의 이탈 없이 지불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세이클럽은 이와 같이 채팅, 동호회, 메일 등 기본 서비스는 차원을 높여 무료로 제공하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개발하여 유료화 함으로써 기존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 간편한 결제수단
사용자와 지불고객은 다르다. 유료 서비스의 최대 고객은 지속적인 구매활동을 전개하는 이들이다. 따라서 반복구매가 용이하도록 간편한 결제수단을 구축해야한다. 계열사인 원클릭페이의 자체 개발한 결제수단을 적용하여 프리미엄 서비스 초기에는 휴대폰 통합결제로 최초 구매를 손쉽게 하고, 반복구매가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다른 방법을 추가했다. 결제방법이 늘어날수록 지불고객도 증가한다.
다양한 결제수단을 하나의 환경으로 통합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다양한 결제수단의 선택 뿐 아니라 보안, 요금청구, 정산 등의 과정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것을 세이클럽은 원클릭페이의 PSP(Payment Service Provider) 기술로 결제 수단을 통합하였다.
♣ 상품가치의 적용
세이클럽은 유료 아이템만을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신제품, 중고품, 유통기한 품목, 예약구매 품목, 저가에서 고가까지 각각의 아이템마다 다양한 가치를 부여한다. 고객에게 상품의 가치를 인식시켜 반복구매를 활성화하고 있다.
♣ 오프라인의 개념 접목
off-line은 구매의 여러 가지 유형을 보여주는 산증인이다. 그 중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마일리지 보너스이다. 이동전화 011과 017 가입자가 많은 것을 감안하고, 이들은 off-line에서 마일리지 점수로 할인 혜택을 받거나 상품구매를 한다는 것에 착안하여 OK 캐쉬백과 제휴를 맺고 캐쉬백 포인트로 아이템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세이클럽은 위와 같은 전략들로 지불고객을 확보하고 반복구매의 비율도 높여 유료 서비스를 성공시킬 수 있었다.
물론 프리미엄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무료서비스에 소홀한 것은 아니다. 무료서비스가 형편없으면서 프리미엄서비스를 만들고 돈을 내라면 고객들은 등을 돌리게 되기 때문이다. 무료서비스의 품질도 함께 발전시켜 경쟁 사이트에 뒤지지 않을 때 추가 기능에 대한 유료화가 설득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서비스의 건전화를 위한 노력도 많이 실시하고 있다. 서비스의 시작과 동시에 사이트 투명화를 표방하고 업계 최초로 사용자 실명확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청소년 유해 정보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불건전 동영상 등 불법 유해물을 없애는데 노력하고 있다. 이는 유해정보차단 소프트웨어업체인 (주)플러스기술이 개발한 유해정보 DB를 구입, 대화방에서 포르노, 불건전한 사진 등이 게재되는 것을 막고 있다. 불건전 유해물을 게재하려는 사람은 3일간 서비스 이용을 정지시키는 규칙을 마련해 시행중이며, 청소년 보호를 위해 13세 이하의 사용자가 가입할 경우 부모의 동의를 받도록 하고 있다.
또한 세이몰에서는 상품을 구입할 때 단순히 세이캐쉬(세이클럽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cash)만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기도'라는 것으로 명명되는데 상품별로 일정 인기도 이상이어야 구입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가격 1450원, 인기도 100" 과 같은 식으로 인기도가 따라 붙는다.
<자료원 : http://saymall.sayclub.com/saymall_fashion_catalog.nwz>
[그림] 세이몰의 구입방법 (캐쉬와 인기도)
인기도는 불건전한 활동을 하면 하향 조정되고 건전한 활동을 하면 상향 조정된다. 세이캐쉬가 많아도 타인에게 피해를 입힌다면 자격 미달이라는 강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밖에도 무리한 충동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최고 한도액을 제한하고 있다. 그리고 원클릭페이를 통한 손쉬운 지불 수단과 회원들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을 빠르고 꾸준히 만들어 내어 구매자를 유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료 서비스를 시행하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도 함께 향상시켰다는 점을 언급할 수 있다. 가입자 수가 스카이러브, 챗러브 등 다른 채팅 사이트에 비해 많은 이유는 서비스 개시 초기부터 수익보다는 기초 다지기에 매진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3. 성공요인
e-business 전략을 연구·소개하는 데이비드앤대니(www.davidndanny.com)에는 세이클럽의 디지털 아이템이 힘과 권능을 상징하는 장식 역할을 해줌으로써 주목할 만한 성과를 얻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사람을 중독시키는 것은 그들에게 힘과 권능을 부어하는 것이다. 현실 세계에서는 불가능한 전지전능한 힘을 부여함으로써 다른 참가자들에게 숭배 받고자 하는 본능적 심리를 잘 이용하는 데 탁월한 게임업체들이 인터넷에 강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하 생략)
세이클럽은 재미와 본능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실험에 성공한 것이다. 세이클럽에서도 '게임적 상품'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세이클럽의 성공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기본환경의 최적화
세이클럽의 주된 역할은 커뮤니케이션이다. 유료서비스를 시행할 때 무료서비스의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본 서비스를 무시하고 유료환경만 우선시 한다면 고객을 잃게 된다. 세이클럽은 수익모델 시행 이전에 사이트의 투명화와 실시간 10만 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는 분산처리 기술 등 커뮤니티 기본환경을 구축하여 프리미엄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 가치평가는 사용자에게
프리미엄 서비스를 개발하여 유료화 하는 것과 무료 서비스를 전부 유료화 전환하는 것 중 사용자들은 후자에 더 반발한다.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는 구매로 확인된다. 따라서 구매자 스스로 가치있는 서비스를 선택할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그래야 기존고객의 이탈 없이 지불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세이클럽은 이와 같이 채팅, 동호회, 메일 등 기본 서비스는 차원을 높여 무료로 제공하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개발하여 유료화 함으로써 기존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 간편한 결제수단
사용자와 지불고객은 다르다. 유료 서비스의 최대 고객은 지속적인 구매활동을 전개하는 이들이다. 따라서 반복구매가 용이하도록 간편한 결제수단을 구축해야한다. 계열사인 원클릭페이의 자체 개발한 결제수단을 적용하여 프리미엄 서비스 초기에는 휴대폰 통합결제로 최초 구매를 손쉽게 하고, 반복구매가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다른 방법을 추가했다. 결제방법이 늘어날수록 지불고객도 증가한다.
다양한 결제수단을 하나의 환경으로 통합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다양한 결제수단의 선택 뿐 아니라 보안, 요금청구, 정산 등의 과정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것을 세이클럽은 원클릭페이의 PSP(Payment Service Provider) 기술로 결제 수단을 통합하였다.
♣ 상품가치의 적용
세이클럽은 유료 아이템만을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신제품, 중고품, 유통기한 품목, 예약구매 품목, 저가에서 고가까지 각각의 아이템마다 다양한 가치를 부여한다. 고객에게 상품의 가치를 인식시켜 반복구매를 활성화하고 있다.
♣ 오프라인의 개념 접목
off-line은 구매의 여러 가지 유형을 보여주는 산증인이다. 그 중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마일리지 보너스이다. 이동전화 011과 017 가입자가 많은 것을 감안하고, 이들은 off-line에서 마일리지 점수로 할인 혜택을 받거나 상품구매를 한다는 것에 착안하여 OK 캐쉬백과 제휴를 맺고 캐쉬백 포인트로 아이템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세이클럽은 위와 같은 전략들로 지불고객을 확보하고 반복구매의 비율도 높여 유료 서비스를 성공시킬 수 있었다.
키워드
추천자료
- 인터넷 쇼핑몰 사업전략수립을 위한 성공요건
- e-learning 의 성공포인트
- 성공적인인터넷비즈니스전략
- E마트의 성공사례를 국내외식업체에 접목시켰을 때 얻을수 있는 효과
- 일본의 인터넷 마케팅 성공 조건
- G마켓의 E-마켓플레이스 성공사례
- 인터넷비지니스를통한e브랜드구축연구
- E-Biz(이-비즈니스) 마케팅, E-Biz(이-비즈니스) 아키텍처, E-Biz(이-비즈니스)의 현황, 선진...
- 인터넷창업(소호창업, SOHO창업)의 의미와 특징, 인터넷창업(소호창업, SOHO창업)의 업종선정...
- 대형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 사례
- [A+레포트]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과 성공사례 연구
- [벤처비즈니스][사업]벤처비즈니스(벤처사업, 벤처기업)의 의미, 벤처비즈니스(벤처사업, 벤...
- 인터넷창업(온라인창업)의 특징, 인터넷창업(온라인창업)의 사업분야, 인터넷창업(온라인창업...
- 통계학 고객분석 보고서 - 인터넷 쇼핑몰 CEO로 성공하기 위해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