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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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들어가기에 앞서....

『본 론』
1. 남과 북이 기록한 우리음악의 역사.
(1) 음악역사
(2) 자료의 비교
(3) 역사를 보는 관점
민요. 산조와 판소리.
2. 분단이후 남․북한이 걸어온 길
(1) 남-전통음악의 보존과 창작음악의 발전
(2) 북-그들에게 국악은 무엇이 문제였는가.
(3) 북한의 악기개량의 예-해금
(4) 남한이 보는 북한의 음악
3. 앞으로 한국음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국가정책
(2) 앞으로의 방향

『결 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0년대 이후 남한에서 전개한 음악정체성 밝히기를 위한 노력으로 남한의 전통음악은 우리겨레의 근본음악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
3. 남북한 전통음악 교류협력방안
o 북한이 발전시킨 개량 민족악기와 창작품을 남한이 먼저 수용하여, 남북교류 분위기 조성
- 북한의 민족가극「춘향전」을 남한의 전통악기나 양악기로 연주
- 북한의 민족악기로 남한의 연주가들이 공연
북한의 경우는 같은 단계로 남한의 창극「춘향전」이나 그 밖의 민족전통소재의 창작 품을 공연
o 상호교환공연 및 합동공연 추진
- 상호교환공연의 경우 1차 장소는 서울과 평양으로 하고, 2차 장소는 개성과 남원 등이 바람직하며, 공연물로는 『춘향전』이 적합할 것임
- 합동공연의 경우 1차 장소는 서울과 평양 이외에 제주도의 한라산이나 대전의 엑스포 공연장 또는 금강산·묘향산 등을 고려해 볼 수 있고, 2차 장소는 판문점과 해외동포들의 거주지인 제3국 등이 바람직하며, 공연물로는 『민속축제』를 들 수 있음
o 가칭 '통일음악위원회' 설치
- 남북한이 각각 또는 공동으로 정부기구나 민간차원의 가칭 '통일음악위원회'를 설치하여 남북 각각이 음악현상을 연구하고 그 구체적인 통일 음악발전계획을 수립
위원회의 연구과제<예시>
·남북음악의 특징 비교와 교류 발전방안
·한반도적 시각에서 국민들의 통일된 음악 감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안
·전통공연예술의 진흥방안
·국제간 그린라운드로서 한반도 음악전통을 일반화시키고 공헌할 수 있는 방안
·악기개량 사업추진분과위 등을 설치하여 남북음악연구
o 남북간의 학습교재와 기술의 상호 교환
- 전통음악에 관한 학습교재를 남북이 상호 교환 연구
- 남북 각각이 이룩한 전통음악 발전 기술의 상호 제공
o 남북한 방송개방
- 방송개방은 음악교류협력의 요체이므로 우선 남한에서 만이라도 정치성이 배제된 북한의 노래를 자유롭게 부를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함
o 남북음악 대표작품 발간
- 남북의 대표작 50개씩을 각각 선정 제작하여 상호 배포하고,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도록 함
o 남북한 자연의 소리를 수록해서 발간
- 남북한 사찰의 종소리 등과 같이 사람이 매개되지 않은 자연의 소리를 제작하여 교류하는 것도 바람직함
(2) 앞으로의 방향
남북의 음악은 서로 특색 있게 발전해 왔는데 먼저 북한의 음악은 효율적이지만 편의주의와 정치성에 목적을 두었기 때문에 훨씬 편협하고 획일적으로 발달했다. 그러나 남한은 빠른 발전, 또는 변형은 없었지만 자유주의 바탕아래 소수의 의견도 중시되면서 다양하고 개성 있게 발전되어 왔다.
노동은 교수는 “남북한 문화교류가 본격화됨에 따라 북한의 풍부한 창작 음악곡과 개량 악기들이 소개되면 연주 레퍼토리가 다양화되고 국내 작곡가들의 창작의욕도 고취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남북한 주민들간에 정서적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는 합동연주작품의 개발을 위한 음악계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 무엇보다도 음악이 이념을 뛰넘어 같은 한민족임을 알게 한다고 하였다.
문화란 다양한 것이 보편성이다. 우리음악이 우리음악으로서 다른 민족의 음악과 다른 것이 보편적이라고 말한다. 우리음악이 다른 민족의 음악과 같아져야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음악이 개성 있게 발달하는 것이 보편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북한은 그동안 하나의 명령아래 음악이 발전되어 보편성을 잃었지만 통일이 된다면 북한의 음악도 하나의 존중되어야 할 의견이다.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서로의 장점은 키우고 단점은 제거하여 고루 발전하여야 할 것이다.
주로 창작곡들을 연주하는 관현악단에서는 악기들의 음의 조화가 큰 문제인데 음이 조화가 관건인 관현악에서 전통악기는 불리한 입장에 있다. KBS국악관현악단의 상임지휘자인 임평룡 지휘자는 "기본적으로 악보 없이 발전한 전통음악은 하나의 음이라도 악기나 연주자에 따라서 매우 다른 음색을 내기 때문에 전체적인 배음 관계를 해결하기 힘들다. 뿐만 아니라 음역의 폭이 좁으며 악기에 따라 음량이 제각각이고 조절이 되지 않기 때문에 현대적인 창작곡을 앙상블로 소화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고 하였다. 이미 이러한 문제가 거론되어 일찍부터 악기개량을 했던 북한을 모델로 악기개량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결 론』
조사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다. 먼저 짧은 음악지식과 수많은 논문들, 책들에
써있는 한문들...한문으로 된 책이름을 읽지 못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았던 부끄러운 기억이 스친다. 또 내가 구해보고 싶던 책들을 찾지 못해 너무 안타깝다. 그러나 그저 궁금증으로 끝낼 수 있었던 일들을 내가 직접 찾아 알게 된 즐거움이란 이루 말할 수 없다. 끝으로 이 조사서에 참고하였던 자료를 실어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 찾는데 도움이 되기 바란다.
▣ 참고문헌 ▣
[도 서]
- 깊은 밤 그 가야금소리-황병기
- 한겨레21
- 한국음악사논총-송방송(1999)
- 한국음악사 연구-송방송
- 한국음악통사 -송방송 (1984)
- 한국음악학의 사회사적 구조-김춘미 -시공사(1997)
- 音.樂.學 2-민음사(1990)
- 노동은의 음악상자-노동은-웅진출판사(1996)
- 조선음악사1.2(북한책)-문성렬
- 조선의 민속전통 민속음악(조선음악사1.2발췌)-대산
- 조선민족악기(북한책)- 문예출판사 편저-민속원(1994)
- 해금(북한책)-문예출판사 편저-민속원(1994)
- 음악유산계승의 제 문제(북한의 논문집)->고전음악의 발전을 위하여
- 북한용어사전
- 국악대사전
- 한국음악사학보 20호
[논문 및 기타자료]
- 북한문화 바로 알기-5)북한의 음악(노동은)
- 북한의 혁명가요와 일본의 노래-민경찬
- 민요를 통한 남. 북한 민족동질성의 회복-권오성
- 북한의 주체사상과 민족음악-송방송
- 음악교육신문->한국음악->한국문화와 한국음악61(2000-7-5)
->음악논문->북한음악관련 논문 속속발표(1999-8-4)
- 전북도립국악원 악기개량의 의의 및 특징-윤명원
- 중앙일보(1997-4월호)-문화계진단_국악기도 중국제 판친다
- 한겨레21-개량악기, 국악의 새 지평 열린다
-북한 개량 악기의 현대적 선율(2000-6-29)제 314호
- 북한문예동향-북한의 음악-이우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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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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