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위클리프의 시대와 그 생애
Ⅲ. 위클리프의 개혁 사상
1. 성경론
2. 교회론
3. 성찬론
Ⅳ. 위클리프 종교개혁 사상의 영향
1. 후기 롤라드
2. 존 후스
Ⅴ. 나가는 말
▣ 참고서적
Ⅱ. 위클리프의 시대와 그 생애
Ⅲ. 위클리프의 개혁 사상
1. 성경론
2. 교회론
3. 성찬론
Ⅳ. 위클리프 종교개혁 사상의 영향
1. 후기 롤라드
2. 존 후스
Ⅴ. 나가는 말
▣ 참고서적
본문내용
교부들과 일치한다고 밝혔다. 또한 후스는 교회를 조직화되고 권위적인 구조로 보지 않고 예정된 자들의 전체 몸이라는 것을 주장하면서 교회의 개혁을 부르짖은 면에서 위클리프의 주장을 수용해서 같은 결론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후스의 사상이 위클리프의 사상과 결정적으로 차이가 나는 대목은 성찬론이다. 그는 그리스도의 몸이 친히 성만찬에 의식적으로 실존한다는 전제 하에서만 위클리프의 성찬론을 찬성할 수 있다고 함으로써 위클리프보다 로마 카톨릭의 정통 교리에 근접하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즉 그는 철학적으로 리얼리즘의 입장을 취하면서도 화체설은 교리적으로 잘못된 것이 없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후스는 위클리프의 사상들을 반복하면서도 나름대로의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이것을 종교개혁의 전통 가운데 정리하면, 후스의 교리가 위클리프의 교리와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았지만, 본질적인 부분에서는 후스는 위클리프와 일치했다고 볼 수 있다.
문상철, Ibid., pp.100-102.
Ⅴ. 나가는 말
사실 위클리프 이전과 이후에도 개혁의 비전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위클리프는 본격적으로 종교개혁의 교리들을 정립하였고, 교회의 개혁 운동에 헌신하여 이를 직접 지휘한 사람이었다. 또한 이러한 개혁 운동을 사도적인 모델에 근거해서 교회 개혁 혹은 갱신을 추구하였다는데 교회사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위클리프로 말미암아 마침내 교회 개혁의 정신이 일어났고, 그 이후에야 비로소 롤라드와 후스의 전통을 따라 16세기 종교개혁에까지 연결되는 일련의 개혁자들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위클리프는 학문적인 자질이나 국가 제도에 대한 통찰력 등의 다른 어떤 자질 때문에가 아니라, 성경으로 돌아갔고, 어거스틴과 초대교회 교부들의 전통을 따라 사도적 교회의 이상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위대한 종교개혁자의 면모를 갖추고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Ibid., p.115.
위클리프의 생애를 통해서 본 핵심적인 종교개혁 사상으로는 성경론, 교회론, 성찬론 등이 대두되었는데, 사실 이 모두가 어거스틴에서 유래된 것이다. 우리는 위클리프의 종교개혁을 통해서 우리에게 던져 주는 신학적인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위클리프의 말씀 선포에 대한 견해는 시대를 초월하여 우리에게 중요한 가르침을 준다. 말씀은 선포되고, 귀에 들려지고, 결국 그것은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 또한 이것이 먼저 성직자의 삶을 통해 나타나며 그것을 통해 일반 성도들에게 모범으로 보여져야 한다.
그의 개혁 사상은 600여년을 지나는 동안에도 여전히 교회에 지속적인 의미를 주고 있다. 초대교회 이후의 종교개혁 전통으로 볼 때 루터를 열매 맺은 가지요, 어거스틴을 그 뿌리로 본다면, 위클리프는 뿌리와 가지를 연결하는 줄기라고 말하기도 한다. 우리는 흔히 루터와 칼빈, 쯔빙글리 등으로 대표되는 종교개혁의 역사를 알고 있다. 그러나 교회를 향한 비판과 개혁의지를 중심으로 종교개혁자의 목록을 정한다면 위클리프는 개혁자의 반열에 가장 먼저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위클리프의 위대함은 역사의 암흑기라고 불리우는 중세 시대에 '종교개혁의 선구자'(the precursor of the reformation)요 '종교개혁의 샛별'(morning star of the reformation)로 그 어둠을 비추었다는데 있다.
▣ 참고 서적
<단행본서적>
Bruce Shelley, 박희석 역,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3
Justo L.Gonzalez, 서영일 역, 「중세교회사」, 서울:은성, 1995
Kenneth S. Latourette, 윤두혁 역, 「기독교사(중)」, 서울:생명의말씀사, 1980
William R. Cannon, 서영일 역, 「중세교회사」,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86
미주크리스쳔헤럴드, 「기독교100대이벤트」, 서울:크리스쳔헤럴드, 1996
윌리스턴 워커, 강근환 외 역, 「세계기독교회사」, 서울:기독교서회, 1975
존 우드브리지, 박용규 역, 「인물로본 기독교회사-초대,중세편」, 서울:횃불, 1993
<정기간행물 및 학위 논문>
문상철, "요한 위클리프의 종교개혁사상", ACTS 신학석사논문, 1994
박찬희, "보헤미아의 개혁자 얀 후스에 대한 연구-교회론을 중심으로", 부천:서울신학대학원 석사논문,2001.
朴熙錫, "위클리프의 성경관", 「신학지남」제208호, 1986
홍지훈, "위클리프의 교회개혁", 「신학이해」제16집, 호남신대출판부, 1998
문상철, Ibid., pp.100-102.
Ⅴ. 나가는 말
사실 위클리프 이전과 이후에도 개혁의 비전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위클리프는 본격적으로 종교개혁의 교리들을 정립하였고, 교회의 개혁 운동에 헌신하여 이를 직접 지휘한 사람이었다. 또한 이러한 개혁 운동을 사도적인 모델에 근거해서 교회 개혁 혹은 갱신을 추구하였다는데 교회사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위클리프로 말미암아 마침내 교회 개혁의 정신이 일어났고, 그 이후에야 비로소 롤라드와 후스의 전통을 따라 16세기 종교개혁에까지 연결되는 일련의 개혁자들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위클리프는 학문적인 자질이나 국가 제도에 대한 통찰력 등의 다른 어떤 자질 때문에가 아니라, 성경으로 돌아갔고, 어거스틴과 초대교회 교부들의 전통을 따라 사도적 교회의 이상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위대한 종교개혁자의 면모를 갖추고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Ibid., p.115.
위클리프의 생애를 통해서 본 핵심적인 종교개혁 사상으로는 성경론, 교회론, 성찬론 등이 대두되었는데, 사실 이 모두가 어거스틴에서 유래된 것이다. 우리는 위클리프의 종교개혁을 통해서 우리에게 던져 주는 신학적인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위클리프의 말씀 선포에 대한 견해는 시대를 초월하여 우리에게 중요한 가르침을 준다. 말씀은 선포되고, 귀에 들려지고, 결국 그것은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 또한 이것이 먼저 성직자의 삶을 통해 나타나며 그것을 통해 일반 성도들에게 모범으로 보여져야 한다.
그의 개혁 사상은 600여년을 지나는 동안에도 여전히 교회에 지속적인 의미를 주고 있다. 초대교회 이후의 종교개혁 전통으로 볼 때 루터를 열매 맺은 가지요, 어거스틴을 그 뿌리로 본다면, 위클리프는 뿌리와 가지를 연결하는 줄기라고 말하기도 한다. 우리는 흔히 루터와 칼빈, 쯔빙글리 등으로 대표되는 종교개혁의 역사를 알고 있다. 그러나 교회를 향한 비판과 개혁의지를 중심으로 종교개혁자의 목록을 정한다면 위클리프는 개혁자의 반열에 가장 먼저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위클리프의 위대함은 역사의 암흑기라고 불리우는 중세 시대에 '종교개혁의 선구자'(the precursor of the reformation)요 '종교개혁의 샛별'(morning star of the reformation)로 그 어둠을 비추었다는데 있다.
▣ 참고 서적
<단행본서적>
Bruce Shelley, 박희석 역,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3
Justo L.Gonzalez, 서영일 역, 「중세교회사」, 서울:은성, 1995
Kenneth S. Latourette, 윤두혁 역, 「기독교사(중)」, 서울:생명의말씀사, 1980
William R. Cannon, 서영일 역, 「중세교회사」,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86
미주크리스쳔헤럴드, 「기독교100대이벤트」, 서울:크리스쳔헤럴드, 1996
윌리스턴 워커, 강근환 외 역, 「세계기독교회사」, 서울:기독교서회, 1975
존 우드브리지, 박용규 역, 「인물로본 기독교회사-초대,중세편」, 서울:횃불, 1993
<정기간행물 및 학위 논문>
문상철, "요한 위클리프의 종교개혁사상", ACTS 신학석사논문, 1994
박찬희, "보헤미아의 개혁자 얀 후스에 대한 연구-교회론을 중심으로", 부천:서울신학대학원 석사논문,2001.
朴熙錫, "위클리프의 성경관", 「신학지남」제208호, 1986
홍지훈, "위클리프의 교회개혁", 「신학이해」제16집, 호남신대출판부,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