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I. 이데올로기와 영화의 의미
1. 이데올로기의 의미
2. 영화의 의미
Ⅱ. 헐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적 요소
1. 헐리우드 영화의 위장된 이데올로기
2. 헐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변천
Ⅲ. 맺음말
I. 이데올로기와 영화의 의미
1. 이데올로기의 의미
2. 영화의 의미
Ⅱ. 헐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적 요소
1. 헐리우드 영화의 위장된 이데올로기
2. 헐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변천
Ⅲ. 맺음말
본문내용
안에 의해 탈진상태에 빠진 관객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들은 기운을 회복한 가부장적인 가족의 이미지(On Golden Pond), 남성중심의 낭만적인 커플의 재현(An Officer and a Gentleman), 새롭게 장식된 군인영웅(StarWars)과 새로운 유형의 보다 강한 남성영웅(Indiana Jones), 미국주의의 승리 (베트남으로 되돌아가는 영화들)와 자신을 기꺼이 동일시하였다.
그러나 60년대의 사회운동들은 70년대와 80년대까지도 이어져왔으며 사회적 불의, 핵무기, 미국의 대외정책에 반대하는 의미 있는 영상적인 발언들 또한 지속되어 왔다.
헐리우드 영화의 주요 역할 가운데 하나는 '협의의 이데올로기'를 조장하는데 있다. 단 그것은 지배 이데올로기와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하는 데만 한한다. 그것이 일반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그러나 이러한 지배 이데올로기는 그 모습을 직접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환상주의의 외형 밑에 숨겨진다. 헐리우드 영화를 본 관객은 배우가 연기하는 주인공이나 차에 매료되고 그들과 함께하거나 소유하고 싶다는 소비적 욕망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욕구를 자신이 속한 사회가 충족 시켜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면 곧 미국을 동경하게 되고, 나아가서는 미국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긍정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헐리우드 영화에 대한 문제제기는 단순히 상업적 측면에서 벗어나 이데올로기적 영향에 대해서도 보다 깊이 있는 연구와 대책이 요구된다 하겠다.
이데올로기는 영화에서 또 다른 언어 체계이다. 너무나 기술적이고 세련되게 표현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그것 안에 몰입하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사투리가, 어떤 경우에는 의상과 장치, 공간 등에 의해, 어떤 경우에는 편집스타일, 등등 이런 것만으로도 이데올로기적인 관념을 암시 할 수 있다.
Ⅲ. 맺음말
이데올로기라고 하는 것은 개인에게 사회나 세계 상황에 대한 인식과 평가적인 태도 결정의 정서 효과적 기준이 되며, 집단적인 차원으로 확대되어 그 집단의 목표 수행을 위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내적 통합과 집단의 자아상을 갖게 해 준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신념 또는 관념 체계는 개인, 집단, 그리고 민족, 국가의 수준에서 인생관, 세계관, 신화, 종교, 규범, 사상, 사회의식 등의 형태로서 인간의 삶의 양식을 지배해 왔다. 그것은,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추구해야 할 생활상은 무엇이며, 무엇이 세계의 궁극적 실재이며, 또 그것을 어떻게 파악해야 하며, 특정한 상황 속에서 인간은 어떻게 협동하고 살아가야 하는 가 등등에 대해서, 때로는 체계적으로, 때로는 막연하게나마 답을 제시해 주는 기능과 역할을 담당한다.
영화란 것은 우리 일상생활의 이야기, 즉 현실의 반영이다. 그것을 보면서 현실과 영화와의 폭 넓고 체계적인 관점을 키워 그것이 우리에게 던져 주는 문제들에 대해 생각 할 때 영화의 본연의 기능과 역할의 담당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사고를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도서관에 영화에 관한 흥미로운 책들이 정말 많더군요... 더 늦기 전에 알게 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그나마 시간이 있는 요즈음이라지만... 모두 읽는 건 무리이고...눈에 띄는 몇몇 책이라도 봐야겠습니다...힘든 주제긴 했지만 여러 가지 찾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앞으로도 카리스마 넘치는 강의 부탁드립니다..^^ )
참고문헌
『영화 이론의 감상들』(더들리 앤드루, 시각과 언어, 1995)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조셉 보그스, 제3문학사, 1991)
『영화 비평』(윌리엄 캐드러비, 리랜드 포그, 영화진흥공사, 1992)
『영화 속의 미국』(마이켈 우드, 현대 미학사, 1994)
그들은 기운을 회복한 가부장적인 가족의 이미지(On Golden Pond), 남성중심의 낭만적인 커플의 재현(An Officer and a Gentleman), 새롭게 장식된 군인영웅(StarWars)과 새로운 유형의 보다 강한 남성영웅(Indiana Jones), 미국주의의 승리 (베트남으로 되돌아가는 영화들)와 자신을 기꺼이 동일시하였다.
그러나 60년대의 사회운동들은 70년대와 80년대까지도 이어져왔으며 사회적 불의, 핵무기, 미국의 대외정책에 반대하는 의미 있는 영상적인 발언들 또한 지속되어 왔다.
헐리우드 영화의 주요 역할 가운데 하나는 '협의의 이데올로기'를 조장하는데 있다. 단 그것은 지배 이데올로기와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하는 데만 한한다. 그것이 일반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그러나 이러한 지배 이데올로기는 그 모습을 직접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환상주의의 외형 밑에 숨겨진다. 헐리우드 영화를 본 관객은 배우가 연기하는 주인공이나 차에 매료되고 그들과 함께하거나 소유하고 싶다는 소비적 욕망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욕구를 자신이 속한 사회가 충족 시켜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면 곧 미국을 동경하게 되고, 나아가서는 미국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긍정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헐리우드 영화에 대한 문제제기는 단순히 상업적 측면에서 벗어나 이데올로기적 영향에 대해서도 보다 깊이 있는 연구와 대책이 요구된다 하겠다.
이데올로기는 영화에서 또 다른 언어 체계이다. 너무나 기술적이고 세련되게 표현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그것 안에 몰입하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사투리가, 어떤 경우에는 의상과 장치, 공간 등에 의해, 어떤 경우에는 편집스타일, 등등 이런 것만으로도 이데올로기적인 관념을 암시 할 수 있다.
Ⅲ. 맺음말
이데올로기라고 하는 것은 개인에게 사회나 세계 상황에 대한 인식과 평가적인 태도 결정의 정서 효과적 기준이 되며, 집단적인 차원으로 확대되어 그 집단의 목표 수행을 위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내적 통합과 집단의 자아상을 갖게 해 준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신념 또는 관념 체계는 개인, 집단, 그리고 민족, 국가의 수준에서 인생관, 세계관, 신화, 종교, 규범, 사상, 사회의식 등의 형태로서 인간의 삶의 양식을 지배해 왔다. 그것은,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추구해야 할 생활상은 무엇이며, 무엇이 세계의 궁극적 실재이며, 또 그것을 어떻게 파악해야 하며, 특정한 상황 속에서 인간은 어떻게 협동하고 살아가야 하는 가 등등에 대해서, 때로는 체계적으로, 때로는 막연하게나마 답을 제시해 주는 기능과 역할을 담당한다.
영화란 것은 우리 일상생활의 이야기, 즉 현실의 반영이다. 그것을 보면서 현실과 영화와의 폭 넓고 체계적인 관점을 키워 그것이 우리에게 던져 주는 문제들에 대해 생각 할 때 영화의 본연의 기능과 역할의 담당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사고를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도서관에 영화에 관한 흥미로운 책들이 정말 많더군요... 더 늦기 전에 알게 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그나마 시간이 있는 요즈음이라지만... 모두 읽는 건 무리이고...눈에 띄는 몇몇 책이라도 봐야겠습니다...힘든 주제긴 했지만 여러 가지 찾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앞으로도 카리스마 넘치는 강의 부탁드립니다..^^ )
참고문헌
『영화 이론의 감상들』(더들리 앤드루, 시각과 언어, 1995)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조셉 보그스, 제3문학사, 1991)
『영화 비평』(윌리엄 캐드러비, 리랜드 포그, 영화진흥공사, 1992)
『영화 속의 미국』(마이켈 우드, 현대 미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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