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근대소설의 형성
2.이광수의 ‘무정’을 통해 본 초기 근대소설의 문체
3.김동인, 간결한 문장과 서술적 거리 확보
4.현진건, 아이러니컬의 매력
5.염상섭, 현실을 반영한 작품세계와 객관적인 문체
6.문체의 발전 과정
2.이광수의 ‘무정’을 통해 본 초기 근대소설의 문체
3.김동인, 간결한 문장과 서술적 거리 확보
4.현진건, 아이러니컬의 매력
5.염상섭, 현실을 반영한 작품세계와 객관적인 문체
6.문체의 발전 과정
본문내용
지 않고 자연스러운 문장을 쓸 수 있는 것은 앞서 조금씩 발전한 저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요즘의 작품들에서 문체가 자연스럽다는 것은 작품과 잘 어울리는 문체를 사용한다는 말과 다름 아닌 것 같다. 무엇보다 작품에서 의도한 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문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문체는 그 사람이다"라는 말이 마지막에서야 더 와 닿는다. 글을 쓰는 한 사람으로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문체만으로도 나를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개성적 문체를 확립해야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그렇기 위해서는 다른 이들이 쓴 것을 읽고 그들의 문체를, 그들을 느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소설 속에서 문장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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