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문학과 영화
Ⅱ.소설과 영화의 서사요소
1.서사 구조
2. 소설과 영화의 서사요소
3. 소설에서 영화로의 서사적 전이
Ⅲ.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통한 텍스트 분석
Ⅱ.소설과 영화의 서사요소
1.서사 구조
2. 소설과 영화의 서사요소
3. 소설에서 영화로의 서사적 전이
Ⅲ.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통한 텍스트 분석
본문내용
있는 또 다른 소아병적 흑백 논리의 위험성으로부터 이 영화는 서사적 전환과 리얼리즘적 영상효과를 통해 충분히 벗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6학년 담임선생의 행방이다.
92년 5월에 소개된 시나리오 대본에는 영팔이 "우리가 졸업하구 바로 벽지 학교로 전근가셨다는 얘기만 들었어. 그 후론…."하며 말꼬리를 흐리자 병태가 "그래 …참 좋은 분이었는데…"로 처리되고 있는 것과 달리 92년 7월 개봉된 영화에서는 김선생이 그 지역 국회의원이 되어 상갓집에 나타난다. 여기에는 여당이 야당이 되고 야당이 정권을 창출하지 못하는 권력적 집착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이 순발력있게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다시말해 모순되고 뒤죽박죽된 현실에서 진실과 정의는 권력의 다른 이름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는 한국 사회의 취약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92년 야권 단일화의 좌절, 3당야합으로 인한 정권교체의 실패의 안타까운 현실이 반영되어 있다.
인물의 성격과 배경들은 작가의 세계관 내지 인생관의 반영이며, 그 작가가 살고 있는 사회의 문화적 배경에서 의미를 부여 받는다고 볼 수 있는데 당시대의 사회적 현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 문화인 영화 역시 감독에 의해 새로운 내용이 첨가 되었다고 볼 수있다.
여기선 등장인물에 새로운 의미(6학년담임이 국회의원이 된 사실)가 추가됨으로써 현실을 비판하고 있는 것 이다.
마지막으로, 등장인물의 변화이다. 위에선 인물의 의미가 추가 되었다면 여기선 새로운 인물이 등장함으로써 현실을 비판한다.
소설속 에서는 김영기라는 지능이 낮은 아이가 있다는 언급이 한 줄 있을 뿐이지만 영화에서는 여기에 적극적인 캐릭터를 부여하여 인상적인 인물을 창조한 것이다. 모자라지만 진실된 인간성을 지닌 김영팔의 등장은 진정한 영웅을 기다리는 서민의 흥망을 그린 것이라 볼 수 있다.
영팔은 병태가 석대에게 저항을 하고 그의 독재체제에 맞섰을 때 그를 진정한 영웅으로 생각하고 아끼던 탄환 껍데기를 주었으나 병태가 석대체제로 편입되자 탄환을 돌려 줄 것을 요구한다. 나중에 6학년 담임에 의해 석대의 비리가 폭로 되는 장면에서도 " 너희들도 나빠" 하고 우는 장면을 보인다. 이는 감독의 민중적 휴머니즘을 보여주는 인물의 설정인 것이다.
3)표현의 형식과 실체의 변화
가. 표현의 형식의 변화
소설에서는 원래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주인공 한병태가 서술자로써 사건에 깁숙이 개입한다.
영화에서 역시 주인공인 한병태가 나레이션 이라는 기법으로 사건을 진술하고 심리를 나타낸다.
그러나 영화속 카메라는 주인공 한병태가 의식하지 못하는 주변 상황까지를 관객들이 바라볼 수 있게 함으로써 객관적 서술자로서의 인식 의도를 보여주는 전지적 관점의 내부 서술자이다. 영화에서는 한병태와 일치된 외부 서술자가 더러 개입하지만 영화의 현재적 긴장감을 크게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만 끼어든다.
나. 표현의 실체의 변화
카메라는 오기와 적개심이 어려 있는 한병태 와 이중적인 위선과 교활성을 지닌 엄석대 의 표정을 미디움 쇼트로 대립시켜 나간다. 둘 주변의 어린이들끼리 오갈 수 있는 폭력의 한계를 소란스러움으로 대신 표현한다. 카메라 들고 찍기로 포착된 싸움 장면의 어수선함과 한병태와 엄석대와의 끈질긴 싸움의 횟수 증가로 극적 긴장감이 고조된다.
영화내에서는 이처럼 카메라의 움직임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끝>
<참고문헌>
1. Seymour Chatman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김경수 옮김, 민음사, 1997.
2. 영화 진흥공사『한국 시나리오 선집 제 10권 中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집문당, 1993
3. 이문열 『문학상 수상 작품집 中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청어와 삐삐, 1999
둘째,6학년 담임선생의 행방이다.
92년 5월에 소개된 시나리오 대본에는 영팔이 "우리가 졸업하구 바로 벽지 학교로 전근가셨다는 얘기만 들었어. 그 후론…."하며 말꼬리를 흐리자 병태가 "그래 …참 좋은 분이었는데…"로 처리되고 있는 것과 달리 92년 7월 개봉된 영화에서는 김선생이 그 지역 국회의원이 되어 상갓집에 나타난다. 여기에는 여당이 야당이 되고 야당이 정권을 창출하지 못하는 권력적 집착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이 순발력있게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다시말해 모순되고 뒤죽박죽된 현실에서 진실과 정의는 권력의 다른 이름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는 한국 사회의 취약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92년 야권 단일화의 좌절, 3당야합으로 인한 정권교체의 실패의 안타까운 현실이 반영되어 있다.
인물의 성격과 배경들은 작가의 세계관 내지 인생관의 반영이며, 그 작가가 살고 있는 사회의 문화적 배경에서 의미를 부여 받는다고 볼 수 있는데 당시대의 사회적 현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 문화인 영화 역시 감독에 의해 새로운 내용이 첨가 되었다고 볼 수있다.
여기선 등장인물에 새로운 의미(6학년담임이 국회의원이 된 사실)가 추가됨으로써 현실을 비판하고 있는 것 이다.
마지막으로, 등장인물의 변화이다. 위에선 인물의 의미가 추가 되었다면 여기선 새로운 인물이 등장함으로써 현실을 비판한다.
소설속 에서는 김영기라는 지능이 낮은 아이가 있다는 언급이 한 줄 있을 뿐이지만 영화에서는 여기에 적극적인 캐릭터를 부여하여 인상적인 인물을 창조한 것이다. 모자라지만 진실된 인간성을 지닌 김영팔의 등장은 진정한 영웅을 기다리는 서민의 흥망을 그린 것이라 볼 수 있다.
영팔은 병태가 석대에게 저항을 하고 그의 독재체제에 맞섰을 때 그를 진정한 영웅으로 생각하고 아끼던 탄환 껍데기를 주었으나 병태가 석대체제로 편입되자 탄환을 돌려 줄 것을 요구한다. 나중에 6학년 담임에 의해 석대의 비리가 폭로 되는 장면에서도 " 너희들도 나빠" 하고 우는 장면을 보인다. 이는 감독의 민중적 휴머니즘을 보여주는 인물의 설정인 것이다.
3)표현의 형식과 실체의 변화
가. 표현의 형식의 변화
소설에서는 원래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주인공 한병태가 서술자로써 사건에 깁숙이 개입한다.
영화에서 역시 주인공인 한병태가 나레이션 이라는 기법으로 사건을 진술하고 심리를 나타낸다.
그러나 영화속 카메라는 주인공 한병태가 의식하지 못하는 주변 상황까지를 관객들이 바라볼 수 있게 함으로써 객관적 서술자로서의 인식 의도를 보여주는 전지적 관점의 내부 서술자이다. 영화에서는 한병태와 일치된 외부 서술자가 더러 개입하지만 영화의 현재적 긴장감을 크게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만 끼어든다.
나. 표현의 실체의 변화
카메라는 오기와 적개심이 어려 있는 한병태 와 이중적인 위선과 교활성을 지닌 엄석대 의 표정을 미디움 쇼트로 대립시켜 나간다. 둘 주변의 어린이들끼리 오갈 수 있는 폭력의 한계를 소란스러움으로 대신 표현한다. 카메라 들고 찍기로 포착된 싸움 장면의 어수선함과 한병태와 엄석대와의 끈질긴 싸움의 횟수 증가로 극적 긴장감이 고조된다.
영화내에서는 이처럼 카메라의 움직임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끝>
<참고문헌>
1. Seymour Chatman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김경수 옮김, 민음사, 1997.
2. 영화 진흥공사『한국 시나리오 선집 제 10권 中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집문당, 1993
3. 이문열 『문학상 수상 작품집 中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청어와 삐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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