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지혜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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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1. 그리스적 정신 세계의 탄생

2. 밀레토스 학파

3. 피타고라스 학파

4. 헤라클레이토스

5. 파르메니데스

6. 엠페도클레스

7. 고대 그리스의 정치-사회적 상황

8. 아낙사고라스

9. 후기 피타고0라스 학파의 유산

10. 제논

11. 원자론자들

12. 소피스트들

제 2 장 아테네의 철학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과 아카데미

3. 플라톤의 이데아 이론

4. 플라톤의 정치 이론

5. 플라톤의 교육 이론

본문내용

'이데아 이론'을 만들어 냈다. 이데아는 그림이나 원형을 뜻한다. 이데아 이론은 논리적인 측면과, 형이상학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데아 이론은 플라톤은 끝까지 고수하지 않았음을 기억해야 한다. 소크라테스의 이데아 이론은 형상과 개별자들 사이의 관계를 참여 이론으로 설명하는 데 실패함으로서 엘레아 학파에 의해 심한 공격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 이론을 고수했으며, 이 문제의 해결방안이 논증들 속에서 찾아져야 한다고 암시하고 있다.
4. 플라톤의 정치 이론
플라톤의 대화편 중 <국가>는 이상국가에 대해서 논의되고 있는 작품이다. <국가>에서 제시되는 이상국가는 통치자, 군인, 평민의 세 계급으로 분류되는 시민으로 구성된다. 통치자들의 사회적, 경제적 생활 방식은 엄격한 공산주의이다. 플라톤의 正義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일에 열심일 때 구현된다. 즉, 조화의 개념과도 직결되어 있다. 여기에서의 국가는 시민이 국가의 하인으로서 취급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국가>에 그려진 이상국가는 소크라테스와 피타고라스 학파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요점은 여기서의 이상국가라는 것은 실은 국가를 경영할 적절한 방법에 대해 과학자가 한 번 가져볼 수 있는 통찰이며 하나의 모델일 뿐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플라톤은 후기 대화편 속에서 도시국가의 다양한 정치 체제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최종적으로 최선의 체제는 법의 원칙 아래에서 일인 통치와 다수 통치를 결합한 체제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5. 플라톤의 교육 이론
정치 이론에 있어서는 소크라테스적인 것과 플라톤적인 것이 구별되지만, 사회 이론 분야에 있어서는 두 사람에 공통되는 특징이 다소 발견된다. 그것은 교육의 본질에 대한 견해이다. 그들은 교육이란 단지 지식을 나누어주는 일이 아니라고 믿었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이 스스로의 힘으로 알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이렇게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일은 모든 사람이 똑같은 방식으로 얻어낼 수 없으므로, 스승과 학생이 서로 상호작용함으로서 획득되도록 해야한다. 즉, 교육이란 교사의 지도아래 학생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일이며, 두 사람이 언제나 함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 배움의 과정이 지닌 특징이다. 후기 피타고라스 학파들은 윤회설을 신봉하지 않았지만, 소크라테스는 피타고라스가 주장했던 윤회설과 연관시켜 생각했다. 그는 넓은 의미에서 교육이란 영혼을 치료하는 일이라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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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6.23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6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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