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들어가는 말
1)공자의 윤리사상
2)맹자의 윤리사상
3)순자의 윤리사상
4)노자의 윤리사상
5)장자의 윤리사상
6)불교의 윤리사상
3.맺음말
1)공자의 윤리사상
2)맹자의 윤리사상
3)순자의 윤리사상
4)노자의 윤리사상
5)장자의 윤리사상
6)불교의 윤리사상
3.맺음말
본문내용
치하도록 하면서 거의 국교와 다름 없는 지위를 누렸다. 그리고 이처럼 얽힌 유불도 삼교의 교섭이 또 다시 새로운 유학의 틀, 즉 성리학을 만들어 내는 힘이 될 수 있었다.
기원전 6세기에 나온 불교는 인도 고유 사상 가운데 윤회설과 업설(業說), 해탈을 목표로
하는 인생관 등을 계승하면서도 계급적 인간관을 평등한 인간관으로, 신 중심의 세계관을 인간중심의 세계관으로, 고행 중심의 수행관을 중도(中道)의 수행으로, 내세적 해탈을 현세적 해탈로 바꾸었다. 그 뒤 중국에 전해져 위진남북조 시기 이후 중국화 과정을 거치면서 큰 발전을 거듭하였다.
불교의 첫 번째 특징은 연기(緣起)적 세계관이다. 연기란 이 세상 모든 것은 그것이 정신적인 것이든 물질적인 것이든 다른 존재나 현상과 관련 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연(緣)에 의해 일어난다는 뜻이다. 그래서 {아함경(阿含經)}에서는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으며 이런 일이 생겼기 때문에 저런 일이 일어났다고 하였다. 이처럼 불교는 모든 것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관점에서 존재 자체의 실체성을 전면 부정하고 있다. 근본불교의 제법무아(諸法無我)와 대승불교의 공(空)은 모두 이러한 생각을 설명하는 개념들이다. 따라서 불교의 근본 관심은 존재론에 있을 뿐이며, 어떤 것을 절대화하는 시비판단이나 윤리적 규범은 인정하지 않는다. 그런데 인간은 이처럼 끊임 없이 변해갈 뿐인 실체 없는 허상에 집착하기 때문에 고통스럽다고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부처의 말씀에 따라 연기의 원리를 깨닫는 것이 해탈로 가는 길이다. 이같은 연기적 관점에서는 창조론이나 환원론이 나올 수 없다. 다만 연기에 의한 변화를 강조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을 넘어 끝없이 순환 무한 우주관을 보일 뿐이다.
불교의 두 번째 특징은 주체적 인간관이다.
불교는 해탈 가능성과 현실의 고통스러운 생활 사이의 틈이 언제나 열려 있으며, 그 실현 여부는 오직 인간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본다. 인간은 모두 현재의 삶에 대한 책임과 함께 능력의 차이는 있지만 본질적으로 그 삶의 고통을 넘어설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삶도 신적 존재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 노력과 의지로 만들어질 뿐이며, 자신의 행위나 생각은 반드시 그 결과가 자신에게 되돌아 온다고 한다. 인과응보나 업보, 윤회설 등이 바로 그러하다.
이같은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자신만이 자기 삶의 완벽한 주인이자 책임자이다. 그래서 해탈을 밖에서가 아니라 내 안에서 찾는 것이며 이런 입장에서 불교를 자력(自力)종교라고 한다. 범아일여(梵我一如)란 내 안에 있는 불성을 깨닫고 이를 바탕으로 모든 집착을 넘어서서 만물과 하나가 된 경지인 것이다. 이같은 생각 때문에 유가로부터 현실을 긍정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고, 그 관념론적 성격 때문에 유심론(唯心論)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불교의 세 번째 특징은 평등적 세계관이다.불교는 모든 인간이 해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하지만 만물이 윤회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모든 생명체가 해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셈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인간이 평등하며 나아가서는 만물이 하나라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등적 사고는 또한 깨달음의 세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깨달은 사람을 가리켜 부처라고 하지만 이 때의 부처는 먼저 깨달은 석가모니 부처와 대등한 또 다른 부처일 뿐이다. 이같은 평등적 세계관은 불교가 인도에서 발생할 당시 브라만교의 계급적 관점을 극복하면서 성립한 것으로서 역사적으로는 왕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탄압을 받기도 하였다.
3.결론
현대 사회의 윤리적 상황이 기계화, 대량화, 대중화 속에서 인간소외, 이기주의 , 배금주의가 판을 치고 있고 환경오염 자연파괴 등 수많은 윤리적 병폐에 놓여있다.
이런 상황속에서 동양윤리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라고 한다면 사회가 갖추어야 할 기초적 윤리 규범을 학습하는 중요한 생활 윤리로서의 의미가 있을 수 있고,우주와 인간 본성에 대한 근원적 깨달음 통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일수 도 있을 것이며, 새로운 삶의 방향과 바람직한 윤리적 지침을 제공하고 상실되었던 인간 됨의 가치를 회복해 줄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하는 역할로서 볼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요번 레포트를 쓰면서 지금 현대사회에서 병폐로 인해 윤리가 없어져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과 함께, 동양의 전통윤리가 정말로 맞는말이라는 것이 되는 날, 즉 그말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만큼의 사회가 되었을 때,지금까지 서술한 동양윤리가 더 빛을 보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참고:동양윤리의 특징정리(표3)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 강조
유가
수기치인(修己治人)
도가
무위자연(無爲自然)
불교
전미개오(轉迷開悟) : 번뇌로 인한 미혹에서 벗어나 열반에 이를 것을 강조
인간의 본성을 신뢰
유가
성선설(性善說) - 순자 제외
도가
순수한 인간의 자연성 강조
불교
불성에 대한 강한 믿음
개개인의 도덕적 자각을 기반으로 바람직한 사회인 희망
유가
忠, 恕의 실천 - 平天下 - 대동사회
도가
인간의 인위적 작위를 비판
불교
세속에 대한 집착을 부정함
생명을 존중하면서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고자 함
유가
성인은 자연과 합일되는 사람
도가
자연과 내가 하나가 되는 삶 강조
불교
생명의 존엄성(살생유택)
이론적 탐구와 함께 실천을 중요시
공자
살신성인(殺身成仁) 강조
맹자
사생취의(捨生取義) 강조
일상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치, 사회적 측면의 지혜 제공
유가
공자 - 덕치사상, 정명사상
맹자 - 왕도 정치 사상, 혁명 사상
순자 -예치 사상
도가
노자의 소국과민의 정치적 이상
『참고자료』
1.동양철학개설,흥학문화사,이용곤 편저1∼90
2.네이버검색(http://www.naver.com)
①동양의 윤리사상정리( http://sorenn.pe.kr/text_of_ethics/ethics4-1.htm)
②동양의 윤리사상학습자료( http://home.cein.or.kr/~sophist/data/test/41.htm)
③동양사상사 개요(http://www.stanford.edu/~smcho/txt3/asianph.html)
기원전 6세기에 나온 불교는 인도 고유 사상 가운데 윤회설과 업설(業說), 해탈을 목표로
하는 인생관 등을 계승하면서도 계급적 인간관을 평등한 인간관으로, 신 중심의 세계관을 인간중심의 세계관으로, 고행 중심의 수행관을 중도(中道)의 수행으로, 내세적 해탈을 현세적 해탈로 바꾸었다. 그 뒤 중국에 전해져 위진남북조 시기 이후 중국화 과정을 거치면서 큰 발전을 거듭하였다.
불교의 첫 번째 특징은 연기(緣起)적 세계관이다. 연기란 이 세상 모든 것은 그것이 정신적인 것이든 물질적인 것이든 다른 존재나 현상과 관련 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연(緣)에 의해 일어난다는 뜻이다. 그래서 {아함경(阿含經)}에서는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으며 이런 일이 생겼기 때문에 저런 일이 일어났다고 하였다. 이처럼 불교는 모든 것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관점에서 존재 자체의 실체성을 전면 부정하고 있다. 근본불교의 제법무아(諸法無我)와 대승불교의 공(空)은 모두 이러한 생각을 설명하는 개념들이다. 따라서 불교의 근본 관심은 존재론에 있을 뿐이며, 어떤 것을 절대화하는 시비판단이나 윤리적 규범은 인정하지 않는다. 그런데 인간은 이처럼 끊임 없이 변해갈 뿐인 실체 없는 허상에 집착하기 때문에 고통스럽다고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부처의 말씀에 따라 연기의 원리를 깨닫는 것이 해탈로 가는 길이다. 이같은 연기적 관점에서는 창조론이나 환원론이 나올 수 없다. 다만 연기에 의한 변화를 강조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을 넘어 끝없이 순환 무한 우주관을 보일 뿐이다.
불교의 두 번째 특징은 주체적 인간관이다.
불교는 해탈 가능성과 현실의 고통스러운 생활 사이의 틈이 언제나 열려 있으며, 그 실현 여부는 오직 인간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본다. 인간은 모두 현재의 삶에 대한 책임과 함께 능력의 차이는 있지만 본질적으로 그 삶의 고통을 넘어설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삶도 신적 존재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 노력과 의지로 만들어질 뿐이며, 자신의 행위나 생각은 반드시 그 결과가 자신에게 되돌아 온다고 한다. 인과응보나 업보, 윤회설 등이 바로 그러하다.
이같은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자신만이 자기 삶의 완벽한 주인이자 책임자이다. 그래서 해탈을 밖에서가 아니라 내 안에서 찾는 것이며 이런 입장에서 불교를 자력(自力)종교라고 한다. 범아일여(梵我一如)란 내 안에 있는 불성을 깨닫고 이를 바탕으로 모든 집착을 넘어서서 만물과 하나가 된 경지인 것이다. 이같은 생각 때문에 유가로부터 현실을 긍정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고, 그 관념론적 성격 때문에 유심론(唯心論)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불교의 세 번째 특징은 평등적 세계관이다.불교는 모든 인간이 해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하지만 만물이 윤회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모든 생명체가 해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셈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인간이 평등하며 나아가서는 만물이 하나라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등적 사고는 또한 깨달음의 세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깨달은 사람을 가리켜 부처라고 하지만 이 때의 부처는 먼저 깨달은 석가모니 부처와 대등한 또 다른 부처일 뿐이다. 이같은 평등적 세계관은 불교가 인도에서 발생할 당시 브라만교의 계급적 관점을 극복하면서 성립한 것으로서 역사적으로는 왕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탄압을 받기도 하였다.
3.결론
현대 사회의 윤리적 상황이 기계화, 대량화, 대중화 속에서 인간소외, 이기주의 , 배금주의가 판을 치고 있고 환경오염 자연파괴 등 수많은 윤리적 병폐에 놓여있다.
이런 상황속에서 동양윤리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라고 한다면 사회가 갖추어야 할 기초적 윤리 규범을 학습하는 중요한 생활 윤리로서의 의미가 있을 수 있고,우주와 인간 본성에 대한 근원적 깨달음 통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일수 도 있을 것이며, 새로운 삶의 방향과 바람직한 윤리적 지침을 제공하고 상실되었던 인간 됨의 가치를 회복해 줄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하는 역할로서 볼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요번 레포트를 쓰면서 지금 현대사회에서 병폐로 인해 윤리가 없어져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과 함께, 동양의 전통윤리가 정말로 맞는말이라는 것이 되는 날, 즉 그말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만큼의 사회가 되었을 때,지금까지 서술한 동양윤리가 더 빛을 보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참고:동양윤리의 특징정리(표3)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 강조
유가
수기치인(修己治人)
도가
무위자연(無爲自然)
불교
전미개오(轉迷開悟) : 번뇌로 인한 미혹에서 벗어나 열반에 이를 것을 강조
인간의 본성을 신뢰
유가
성선설(性善說) - 순자 제외
도가
순수한 인간의 자연성 강조
불교
불성에 대한 강한 믿음
개개인의 도덕적 자각을 기반으로 바람직한 사회인 희망
유가
忠, 恕의 실천 - 平天下 - 대동사회
도가
인간의 인위적 작위를 비판
불교
세속에 대한 집착을 부정함
생명을 존중하면서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고자 함
유가
성인은 자연과 합일되는 사람
도가
자연과 내가 하나가 되는 삶 강조
불교
생명의 존엄성(살생유택)
이론적 탐구와 함께 실천을 중요시
공자
살신성인(殺身成仁) 강조
맹자
사생취의(捨生取義) 강조
일상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치, 사회적 측면의 지혜 제공
유가
공자 - 덕치사상, 정명사상
맹자 - 왕도 정치 사상, 혁명 사상
순자 -예치 사상
도가
노자의 소국과민의 정치적 이상
『참고자료』
1.동양철학개설,흥학문화사,이용곤 편저1∼90
2.네이버검색(http://www.naver.com)
①동양의 윤리사상정리( http://sorenn.pe.kr/text_of_ethics/ethics4-1.htm)
②동양의 윤리사상학습자료( http://home.cein.or.kr/~sophist/data/test/41.htm)
③동양사상사 개요(http://www.stanford.edu/~smcho/txt3/asianph.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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