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를 이용한 자동차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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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솔리드웍스를 이용한 자동차 모델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모델링
(1) 차체 모델링
1) 자동차의 아웃라인 그리기
2) 기본차체 형성
3) 차체 옆면 형성
4) 옆곡선 필렛
5) 윈도우 모델링
6) 마무리 작업
(2)바퀴 모델링
(3)기타 모델링
(4)파트 삽입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저희조는 자동차를 모델링 하기로 결정하고 어떻게 해야 모델링을 할 수 있을지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기로 하였다. 그 결과 모델링할 사진과 치수가 필요하다고 하고 먼저 해야 할 일은 각 부속품을 나누어 모델링 하고 또한 그 부속품을 모델링 하기에 앞서 기본이 되어야 할 스케치의 방법등을 알게 되었다. 이후 우리는 자동차의 주 차체와 바퀴 그리고 기타 백미러와 헤드라이터등을 분리하고 각자 모델링을 하기로 하였다. 모든 것들이 어려웠지만 바퀴나 기타 다른 것들은 그나마 쉬웠다. 하지만 차체의 굴곡을 표현한다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이었다. 우리는 심각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과연 우리가 할 수 있을까? 이러한 고민에 부딛힐 때 마다 디자인 학원 선생님이 많은 도움이 되주었다. 차체를 모델링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이 잡히고 나서는 자동차 모델링 작업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점점 모르는 것이 없어지고 이제는 어느 물체만 봐도 머릿속에서 이렇게 저렇게 하면 되겠다 하는 알고리즘이 순식간에 잡히게 되었다. 작업을 한지 3주가 지나서야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렀다. 모든 모델링이 끝나고 파트삽입만 하면 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여기서 또 한가지의 벽에 부딭혔다. 솔리드웍스의 기본 상식도 모르고 시작한지라 그냥 합치면 될줄 알았던 각 파트가 크기가 서로 달랐던 것이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얼핏 크기를 같은 비율로 줄이고 늘이는 기능이 있던 것 같아서 솔리드에서도 그런 기능이 있나 찾아봤지만 허사였다. 결국 정확한 치수를 재서 바퀴는 다시그리고 다른 부분은 그냥 차체에 삽입하기로 했다. 그리하여 우리는 자동차 모델링을 완성하였다. 많은 미흡한 부분이 있지만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이정도까지 한것만 해도 많은 성공을 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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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4.11.15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256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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