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에 관한 조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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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탈춤의 기원>

<탈춤의 분류>

<탈춤의 성격>

<탈춤의 특징>

< 탈춤의 특징 요약 >

<판소리와의 공동점과 차이점>

본문내용

비친 우물의 물을 마시고 잉태했다는 것이니 태양계 신화가 아니고 무엇인가?! 신화의 원형이 태양에 있음을 우리는 단오와 연관짓지 않을 수 없다.
단오는 옛 이름이 수리다. 신라 때부터 '수리'라고 했으며, 고려 노래 <동동>에도 수릿날 아침에 먹은 약은 즈믄 해를 살수 있는 약으로 바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단오의 수리치떡은 떡이 아니고 약이다. 떡의 어원이 떼주는 것, 쯔 찌기다.
단오 때는 신과 인간이 함께 노는 것이고, 동시에 뭔가를 나누어주는 것이다. 신이 인간에게 복을 나눠주고, 인간은 이웃과 함께 두레의 정신으로 따뜻한 정을 나누는 것이다. 세계인이 태양 아래 하나로 모여 '수리수리'를 외치며 광명을 기리는 태양의 축제 [강릉 단오제]는 그래서 의미가 깊다.
붉은 해가 정동쪽에서 떠올라 일찍이 제사를 지낸 신성한 상생의 터가 동해안이니, 수릿날과 강릉, 신화의 상관성은 광명상징이라는 영원한 주제를 담보하고 있다. 한국에서 가장 흥겹고 신바람 나는 최고의 축제인 수릿날 국풍 단오는 세계인을 향해 태양처럼 타오르고 있다. 수릿날 태양의 축제인 [강릉 단오제]가 세계의 무형문화유산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것으로 본다.
그것은 축제가 갖는 기존 질서의 계승과 파괴, 새로움과 옛것이라는 두 가지 화두를 선변(善變)의 논리로 법고창신(法古倉新 : 옛것을 법으로 새로움을 창조하자)하고 청신근고(淸新近古 : 맑고 새로움은 옛것에 가까워야 한다)하며, 환구도신(換舊圖新 : 옛것을 바꾸어 새로움을 도모하자)할 때 우리들에게 전통축제의 무한한 가능성을 담보하며, 그 문화적 달콤한 신명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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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1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7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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