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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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실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전자상거래 개념과 특성

2.1 전자상거래의 개념

2.2 전자상거래의 유형
2.2.1 기업 내 전자상거래
2.2.2 기업간 전자상거래
2.2.3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2.2.4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

2.3 전자상거래의 특성 및 문제점
2.3.1 전자상거래의 특성
2.3.2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2.4 전자상거래의 현황

Ⅲ. 전자상거래 회계처리 쟁점의 연구

3.1 수익 인식시점의 쟁점

3.2 매출촉진 경품비용 회계처리

3.3 전자화폐의 회계처리

3.4 디지털 자산의 회계처리

Ⅳ.전자상거래 회계적 문제점 및 개선방안의 연구

4.1 수익인식시점
4.1.1 일반거래에 있어 수익의 인식기준
4.1.2 전자상거래의 수익인식기준

본문내용

공인인증기관이 주문서의 발신처와 주문서 내용의 변조여부를 증명하게 된다. 전자 주문서의 경우에는 사이트에서 통상 사용하는 전자양식이나 전자우편을 이용한다.
전자상거래기업이 미리 청구하는 경우도 있고, 제품도착 확인 후 지불에 동의하는 경우도 잇다. 결제는 구매자가 송금 정보를 담아 전자적 형태로 보내며 전자상거래기업이 지불 및 송금에 관한 정보를 분석하여 이상이 없으면 결제가 이루어진다. 신용카드, 전자수표, 자금이체 등 여러 가지 지불 수단이 있을 수 있으나, 현재 소규모의 전자상거래일 경우에는 통상 신용카드나 자금이체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배달 및 인수는 재화난 용역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오프라인상의 재화나 용역의 경우 택배업체나 운송업체를 통해 배달하거나, 직접 출장용역을 제공한다 온라인상의 디지털 상품이나 온라인 용역의 경우에는 온라인상으로 다운을 받거나, 로그인을 통한 정보제공 등을 받게 된다(김대중 2000).
이를 기준으로 하여 온라인 거래의 예로 디지털 음반의 전자상거래 모형(김창수ㆍ이후암 2000)의 기본적 흐름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 ① 유형재 생성(음반 등 기존의 유형재를 생산 ), ② 디지털 상품(파일)생성(인터넷 업체는 음원사용권을 획득, 음원을 추출하고 인코딩하여 mp3등의 디지털 음악파일 생성), ③ 데이터 베이스구축, ④ 판매사이트에 업로드, ⑤ 고객의 접속 및 검색, ⑥ 고객의 인증(접속자격 부여된 고객인지 확인), ⑦ 디지털 상품 검색 및 주문 ⑧ 결제조건 선택(상품을 고객에게 전송할지 여부 와 금액 및 지불조건인증), ⑨ 주문 승낙 및 다운로드시작 (디지털 상품의 전송 시작), ⑩ 디지털상품의 암호화, ⑪ 다운로드완료, ⑫ 지불요구(인터넷 업체는 전자결제시스템 업체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실물화폐를 요구), ⑬ 대금회수( 인터넷 업체는 전자결제시스템을 운영하는 기업으로부터 전자화폐에 대한 재확인(인증)을 받은 후 실물화폐 회수)의 과정을 순차로 거치게 된다.
이와 같은 거래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수익인식 기준이 논의되어 지고 있는데 다음을 통해 기존의 연구된 수익인식 시점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도출하도록 하겠다.
첫째, 접속거래모형으로 접속거래는 열람이나 접속만으로 거래가 완성되는 것으로 상대방의 접속을 기다려서 수익을 인식하게 된다면 이미 거래가 완성이 되었으므로 즉, 접속된 후 어떠한 거래도 오가지 않고 접속을 차단하였다 하더라도 이미 열람의 목적을 달성하였기 때문에 판매사이트에 상품이나 정보를 업로드한 시점을 수익의 인식시점으로 하여야 한다는 견해이다(김대중 2000). 이를 실현기준에 의해 살펴보면 이런 유형의 거래는 주로 회원제 등으로 고객에 대한 사전 인증이 완료된 상태에서만 접속이 가능하므로 회비나 접속회수에 따른 대금 지불이 확정적이라 할 수 있어 실현되었다고 본다고 한다(김대중 2000). 하지만 이 경우에는 업로드 시점으로 인식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경우는 사전에 고객이나 지불 내역 등이 확정되어야 하고 그것에 대한 인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실지 실현가능성을 판단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업로드한 이후 시점에도 지속적으로 계약에 따른 새로운 또는 추가적인 정보제공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여야 하고 이런 추가적인 정보제공을 주 업무로 하는 전자상거래 기업으로썬 가득기준을 충족시킨다고 할 수 없다. 때문에 접속으로 인해 거래가 완성되는 경우에는 고객의 인증이 완료된 시점에서 실현기준과 가득기준을 충족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발생기준에 충실한다면 진행기준에 따라 회계처리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있다. 이 경우는 추가적인 비용을 합리적으로 추정이 가능한 경우에만 가능하다. 하지만 기업의 거래의 누적이나 경험 등이 부족한 시점에서 이를 합리적으로 추정하기엔 무리가 있으며, 중요성의 문제가 제기된다.
둘째, 판매거래모형으로 이 경우에는 여러 가지 상황이 존재할 수 있으며 그에 때라 다양한 인식기준이 논의되어 지고 있다.
① 디지털 음반이나 전자책등 개별 상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기업의 경우에는 거래자의 신분 확인이 경제적 사건이 일어날 것이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 대한 인증시점을 수익 인식시점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김창수ㆍ이후암 2000). 이 경우는 고객인증시점과 상품선택의 흐름이 바뀔 수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고객의 인증이 상품의 인증보다 먼저 일어날 경우에는 상품선택이라는 결정적 경제적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으므로 실현기준 및 가득기준을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수익의 인식시점이라고 할 수 없다. 이 경우는 상품의 결정 후 고객의 인증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② 전통적인 인도주의 개념을 고려하여 다운로드가 완료된 시점에서 수익을 인식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김대중 2000). 이 경우 역시 고객의 인증이 확인되지 않고서는 수익을 인식할 수 가 없다. 거래 상대자의 신원이 확인이 되지 않고서는 판매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대금의 청구 등 실현의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김대중 2000). 이 경우는 다운로드완료라는 사건과 고객의 인증의 확인이라는 두가지 사건이 충족시켜야한 인식이 가능하다.
③ 중요성의 관점에서 현금이 회수되는 시점에서 수익을 인식하는 것이다(김창수ㆍ이후암). 이는 현행 중소기업의 회계처리에 대한 특례에 의한 장기할부매출액 등은 할부금 회수기일이 도래한날에 실현되는 것으로 한다는 규정을 이용하여 신용카드대금, 전자화폐의 결제금액 및 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당해 전자상거래기업의 계좌에 입금되는 시점에서 실현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보아 수익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증시점에 따라 수익인식을 분류할 경우 각 시점간에 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그 차이를 구분하는 것은 경제적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판매기준을 세분화시켜 인증기준을 주장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문제점이 존재하게 되는데 계좌이체 등의 방법은 인증이 필요 없이 회수기준으로 인식할 수 있으나, 전자화폐, 전자수표, 신용카드와 같은 결제수단은 별도의 인증절차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결제수단은 회수기준으로 인식할 수 없다(김대중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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