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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설의 주제를 효과정으로 형상화하고 있는 부분이다.이 소설에서의 인간의 한과 그 한이 자연을 통해 수용되는, 현대 한국 소설에서는 드물게 보는 자연과 인간의 교통이 그려지고 있는 이 아름다운 장면 묘사는 이청준 소설의 높이를 한단계 더 높여 주는 비상학이 되고 있다. 여기에서 '백학'은 '소리'로 날아오르는 비상학의 이야기가 투영된 상징물이 되고, 정처없는 나그네길에 오른 오라비의 떠돎을 상징하면서 한을 안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삶을 상징하기도 하는 등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나는 많은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우리나라의 정서인 '한'을 그들 자체의 한을 풀기에는 부족한 것이 많았으나.. 그들은 '판소리' 거기에 닮긴 예술을 통한 승화를 엿볼 수가 있었다. 바로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었다.
나는 많은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우리나라의 정서인 '한'을 그들 자체의 한을 풀기에는 부족한 것이 많았으나.. 그들은 '판소리' 거기에 닮긴 예술을 통한 승화를 엿볼 수가 있었다. 바로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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