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Carl Rogers)와 인간중심 상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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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저스(Carl Rogers)와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로저스의 생애
1. 로저스의 생애

Ⅱ.인간중심 상담이론
1.개관
2.주요 개념

Ⅲ. 인간 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술
1.인간 중심 상담의 목적과 목표
2.인간 중심 상담의 과정
3.인간 중심 상담의 기술(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청소년 문제를 중심으로 본 인간중심상담 적용사례
5. 인간 중심 상담의 적용 영역

Ⅳ. 평가
1. 로저스이론의 공헌
2. 로저스이론의 비판

Ⅴ.로저스이론과 프로이드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소리로)
상담자 : 너는 여기 오고 싶지 않았구나. 사람들이 너의 일에 참견하는 것 같고, 너에 관해 모두 잊어 주길 바라는구나.
내담자 : (다시 홀낏 쳐다보다가 잠시 눈이 마주쳤다. 다시 아래를 쳐다본다.여전히 의기소침해 있다.) 아무도 날 못살게 하지는 않아요.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두지도 않아요
상담자 : 아무도 너에게 관심을 두지 않아서 고독하다고 느끼는 모양이구나. 넌 너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진 사람이 세상에 단 한명이라도 있다면 훨씬 좋아질 거라고 생각하고 있구나.
내담자 : (좀 더 오래 쳐다본다. 그리고는 고개를 숙이고 말한다.) 난 친구도 전혀 없어요. 모두 다 날 싫어해요.
상담자 : 너는 정말 고독하고 버려진 것처럼 느끼고 있구나. 너는 친구를 사귀기를 원하고 있어.
내담자 : (쳐다보지 않으나 눈에 눈물이 고인다. 말이 없이 오랫동안 침묵이 계속된다.)
상담자 : 친구도 전혀 없이 혼자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니야. 그리고 사람들이 너를 정당하게 대우해 주지 않는다는 것도.
내담자 : (잠깐 고개를 들고 쳐다보고는 말을 하기 전에 고개를 숙인다.) 모두들 나를 비웃기만 하고 놀려요.
상담자 : 그 때문에 너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구나. 그러나 네 마음 아주 깊은 곳에서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너에게 관심을 가진 어떤 사람이 있어서 너를 지금, 현재의 상태 그대로 받아들여주고, 내리누르거나 판단하지 않는 것이지.
내담자 : (얼굴을 들고는 눈이 마주쳤다. 딴 곳으로 시선을 돌리고는 얘기 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아래를 보지 않는다.) 그들은 계속 내 별명을 불러요. 모두 별명을 불러요. ' 뚱보 '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 푸짐이 '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대빵 ' 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어요 목욕탕에서도, 교실에서도 그리고 식당에서도 그렇게 불러요. 그들은 모두 웃어요. 그러면 저는 얼굴이 달아 올라요.
상담자 : 너는 슬프고, 어떤 사람이라도 그런 모욕을 참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구나. 나도 그렇게 생각해. 네가 그런 대우를 받았다는 것을 알고 나니 내 기분도 나쁘구나.
[여기서 처음에 비협조적이고 말이 없는 내담자를 다루고 있는 상담자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상담자가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려고 애쓰는 것이 명백히 나타나고 있다. 맨 마지막(줄 친부분)은 순수하고 수용적인 진술을 보여주는 것이다.]
5. 인간 중심 상담의 적용 영역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개인 및 집단 상담, 전문가나 준전문가들을 훈련에 적용
-상담자들의 훈련에 유용
-진솔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이라는 상담적 조건을 개인적 삶이나 직업이용
그외.
Ⅳ. 평가
1. 로저스이론의 공헌
중요한 기법 중 '공감적 이해','무조건적 긍정적 수용'의 기본조건들이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의 독점물이었던 상담과정을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성격변화를 촉진하는 것은 상담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이며 상담에서 요구되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의 특징들을 분명하게 밝히도록 하였다.
상담과정에서 내담자를 중요한 결정을 하는 사람으로 인정하였다.
인간행동에서 정서, 감정의 역할을 적절하게 강조하였다.
상담자의 무비판적 수용적 태도를 중시하였다.
2. 로저스이론의 비판
상담자가 상담치료의 기본철학을 철저히 이해하고 생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어던 상담 치료보다도 상담자의 인격과 소양이 중요시된다.
로저스 이론에서는 내담자에 대한 진단을 하지 않는다.
지적 및 인지적 요인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전적으로 가치 중립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대인관계에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이 가능한가의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상담의 목표가 지나치게 일반적이고 포괄적이라는 비난도 있다.
인간중심상담치료가 적용될 수 있는 대상이 제한되어 있다.
이론은 모든내담자에게 광범하고 일반적이며 동시에 동일한 상담의목표를 설정하고있다.
현상학에서는 객관적 환경은 그대로라도 수용방법이 변하면 행동이 변한다고 본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환경의 작용을 경시할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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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로저스이론과 프로이드이론의 비교
프로이드
로저스
인간의 기본적 본성
성적충동과 공격적 충동(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강조하였고 인간의 본성에 관해 아주 비판적이었으며 미래에 관해서도 회의 적이었다.
인간은 나면서부터 성장 지향적이고 진보하려고 하며 자기실현을 향해 나아갈 것이라는 낙관적인 입장을 강조 하였다.
성격의 발달
심리성적발달단계(구강기,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 를 강조 하였다.
인간의 계속적인 성장과 실현의 가능성을 강조(구체적인 발달단계를 가정하고 있지 않으며 인간은 자각과 적절한 선택을 통하여 영속적으로 진행되는 나선형적인 발달을 해 나간다고 보았다.
공격성
인간의 파괴성향을 죽음의 본능에서 유래하며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인간 본성 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사람들간의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거나 인간의 의식적인 이성을 강화하고 기능을 통제 함으로써 공격적 충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 하였다.
해롭거나 불합리한 공격적 행동은 완전하게 기능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서 잘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파괴성 문제의 해결책은 기본적인 인간 잠재력의 성장과 실현을 허용하는 조건을 갖추는 것이라고 하였다.
사회의 역할
사회는 다양한 승화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본성과 문명의 끊임없는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회는 대안적인 인생스타일을 실험해보고 모든 유형의 창조적인 행동방식을 자유롭게 시도해보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사회가 개인의 실패를 비판하지 않아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1.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 Gerald Corey / 시그마프레스
2.현대 상담이론과 실제 / 강봉규, 김충기 / 교육과학사
3.상담의 이론과 실제 / 김형태 /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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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02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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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8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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