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찬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낙태찬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낙태에 대한 일반론
1. 낙태의 개념
2. 낙태의 원인
1) 혼전성교․미혼모의 증가
2) 남아 선호 사상
3) 준 강간에 의한 임신 및 유전적 기형아
4) 임산부의 건강 및 자율권
5) 의료윤리의 결여
3. 낙태의 방법
4. 낙태 찬반을 둘러싼 논쟁
1) 생명우선론과 태아의 인성문제
2) 선택우선론과 여성의 자율문제

Ⅲ. 낙태의 현실과 문제점
1. 낙태의 현실
2. 낙태의 문제점

Ⅳ. 낙태의 방지책

Ⅴ. 결 론

본문내용

나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면 그 양심도 무뎌져서, 근본적인 위험을 초래하게 된다. 젊은 동거인이나 부부의 경우 상호 존경심이나 애정이 없어지면서 서로 미워하여 헤어지는 일도 생긴다.
낙태의 가장 큰 악영향은 생명을 존중할 줄 모르는 즉 생명을 경시하고 모든 것을 자신의 이익에 맞추어 판단하게 되는 이기적 중심의 세계관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철저히 고독하고 비참한 현실 앞에 홀로 내던져진 상황에서 고유한 인성은 파괴되고 존재하는 모든 것, 특히 생명 있는 모든 것을 하나의 개체로만 받아들이게 된다.
그것은 살인을 체험하고도 스스로 분별하지 못하여 부지불식간에 몸 안에 체득하게 되는 악이다. 몸 안에 독을 쌓아 놓은 것이다. 한계상황에서 인간은 무기력하지만, 반면 상당한 폭력성을 나타내기도 하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악은 꼬리를 물고 악인에게서 나타난다.
Ⅳ. 낙태의 방지책
1. 낙태논의의 개방
우리 나라의 낙태문제는 어떤 방법을 통해 해결해야 할 것인가. 낙태 반대론자나 현실적인 이유를 거론하는 신중론자나 낙태가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라는 데는 모두 동의하고 있다. 또한 그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법론에 대해서도 상당부분 일치하고 있다. 낙태를 둘러싼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러한 문제를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많은 사람들의 견해를 듣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낙태논의 개방'은 낙태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찾는 열쇠이자 현시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시급히 요구되는 사항이다. '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해방'이라는 책을 펴낸 바 있는 동국대학교 철학과 황필호 교수는 이 책의 서문에서 '우리 나라가 세계적인 수준의 유산율을 기록하고 있으면서도 낙태문제가 전혀 사회문제로 등장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고 이에 대한 사회적 여론환기의 필요성을 촉구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 낙태로 희생되는 태아가 대부분 여아이고 낙태로 고통받는 쪽도 대부분 여성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여성문제의 차원에서라도 낙태에 대한 논의가 행해져야 한다고 밝힌 황교수는, 이제 우리사회에도 낙태는 정당한가?, 낙태를 정당화하는 조건과 그렇지 않은 조건은 무엇인가 등과 같은 구체적인 문제를 놓고 토론을 벌일 때가 되었다고 적고 있다.
2. 올바른 피임법의 보급
좀 더 현실적인 면으로 생각할 수 있는 낙태문제 해결방안으로는 올바른 피임지식의 보급을 들 수 있다. 잘못된 피임법으로 인한 원치 않은 임신의 대부분이 낙태로 귀착된다는 것을 생각하더라도 이러한 피임법에 대한 교육은 보다 체계적으로 행해져야 할 것이다. 날로 늘어나는 미혼여성들의 낙태를 줄여나가기 위해서는 중, 고등학교 때부터 제대로 된 성교육이 행해짐으로써 미혼여성들이 피임이나 낙태 등에 대한 명확한 주관과 지식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 비해 성이 훨씬 더 개방돼 있는 미국 등 선진국들의 낙태율이 우리보다 오히려 낮은 것은 성교육이 일찍부터, 체계적으로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원하지 않은 생명'을 잉태할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수 있는 이 같은 성지식(피임상식이 포함된)의 보급은 가장 실질적인 측면에서 낙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한때 낙태 선진국으로 불리던 일본이 이제는 미국보다도 낮은 낙태율(27%)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3. 생명에 대한 외경심의 고취
인간의 물질 문명이 발달하여가는 이 시대일수록 우리 인간 생명에 대한 외경심에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게 하는 일들이 너무나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낙태 문제도 인간 생명에 대한 외경심의 결핍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는데, 결국은 이 낙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우리 인간 생명의 고귀함을 바로 인식하고, 희미해져 가는 인간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고취시켜 나가는 일에 우리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
4. 의료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우리 나라 전 국민의 의료보험 실시로 인해 병원 경영이 악화되고 있는 건 사실이나,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인들이 이러한 낙태 문제에 대한 바른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지금까지 우리 의료인들은 생명을 죽이는 일에 앞장 서 왔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나는 생명을 수태된 때부터 지상의 것으로 존중히 여기겠노라"하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의료인들이 지켜 줄 것을 촉구하며, 의료인들도 이 낙태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알려야 한다.
Ⅴ. 결 론
지금까지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었던 낙태에 대해서 낙태의 일반적인 정의와 낙태의 현실과 낙태를 조장하는 여러 원인들과 낙태의 현실적인 대안에 대해서 부족하나마 살펴보았다.
지금까지의 내용으로 낙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이며 여성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남녀 모든 인간의 문제이며 기독교 윤리만의 문제가 아닌 인간 윤리의 문제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 개인이 먼저 인간생명을 고귀하게 여겨 낙태를 하지 않으며 공동체적으로 낙태를 반대하는 사회 분위기 형성을 위해 노력하며 낙태 방지책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대안들이 있어야 하리라 생각된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낙태의 대부분이 이 문제에 대한 무지의 결과인 것들이 많이 있는데 이러한 예방의 차원에서 여러 교육을 통한 올바른 인식과 계몽에 앞장서야 하며 낙태의 심각성에 대해 바른 인식 없이 살아가는 현대 사람들에게 낙태의 심각성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사라져만 가고 있는 인간 생명의 고귀함에 대한 우리 인간의 가치가 회복되어져야 한다.
분명 낙태는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우리 사회가 안고 살아가는 아픈 상처이며, 낙태의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는 인간이 인간에 대한 살인이다.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오늘도 병원의 밀실의 수술대에서 사라져 가는 고귀한 생명의 울부짖음에 바치는 글로서는 너무나 부족하지만 우리 모두는 앞으로의 삶에 있어서 지금껏 했던 이 연구에 대해서 실천하며 살고자 한다. 우리는 소외당하고 힘없는 자들을 위해서 싸워야 함을 알고 있다. 하지만, 진정으로 소외당하고 있고 힘없이 사라져 가는 자들이 바로 낙태되어 사라져 가는 저 고귀한 생명들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키워드

낙태,   찬성,   반대,   낙태죄,   태아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4.07.01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87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