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회 창설의 배경
2. 교회의 창설과 전교, 박해
1)-10) (중략)
3. 박해의 역사적 배경
1)- 4) (중략)
4. 한말, 일제 시대의 교회상
1) 한말의 교회상
2) 일제 시대의 교회
(1) 교회의 반봉건 운동
(2) 교회의 반 침략 운동
5. 현대의 한국 교회
1) 사회개발에 참여한 교회의 모습
2) 사회정의 운동에 참여한 교회의 모습
6. 한국교회의 발자취
7. 참고자료
2. 교회의 창설과 전교, 박해
1)-10) (중략)
3. 박해의 역사적 배경
1)- 4) (중략)
4. 한말, 일제 시대의 교회상
1) 한말의 교회상
2) 일제 시대의 교회
(1) 교회의 반봉건 운동
(2) 교회의 반 침략 운동
5. 현대의 한국 교회
1) 사회개발에 참여한 교회의 모습
2) 사회정의 운동에 참여한 교회의 모습
6. 한국교회의 발자취
7. 참고자료
본문내용
하고 있는 모습들이다.
5. 현대의 한국 교회
1) 사회개발에 참여한 교회의 모습
한국 교회는 1960년대 이후 제한적으로나마 경제 개발을 전개하였다. 1961년 골롬반 신부들에 의한 이시돌 목장의 축산 사업, 1970년대의 가톨릭 농민회의 활 발한 활동, 1960년대에 부산 교구의 무주택 서민들을 위한 주택분양(800가구), 무 엇보다도 큰 영향을 미친 `신협 협동 조합 운동'. 이 운동은 1989년말 통계상 4,496억의 출자금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있는 전국에 370여 개소에 이르는 사회 복지 기관들(1989년 통계) 등은 우리 민족 사회를 위해 기여 하고 있는 교회의 모습이다.
2) 사회정의 운동에 참여한 교회의 모습
1960년대 후반부터 공의회의 영향으로 사회참여의 신학적 이론 기반을 확립한 교회는 1967년 강화도 '심도 직물 사건'을 계기로 79년의 농민탄압을 위한 조작인 사건인 '오원춘 사건', 80년대의 민주헌법 쟁취노력,학원 안정법 시행 반대 투쟁, 시청료 납부 거부 운동, 민주화 기도운동 등의 전개를 통하여 87년에는 6.29선언을 유도해 내는데 한몫 했다. 한국 천주교회의 신도수는 전체 인구의 6.5%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한국의 복 음화에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회는 북한의 복음화를 위 해 더 큰 노력을 경주해 민족의 재일치를 이루게 하는 데 앞장서야 할 당면 과제 를 지니고 있다. 또한 민족 문화와 일치를 위한 토착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한 국의 교회는 200년이 안된 어린 교회이며 가능성이 엿보이는 교회다.
6. 한국교회의 발자취
한국의 교회 설립은 진리를 향한 열정 속에서 자치적으로 생겨 났고, 신도들은 교회를 지키고 확장시키는데 있어서도 열정적으로 나섰으며 박해의 시련속에서도 열렬한 신앙 운동을 폈다. 한국 교회사에서 드러나는 신앙의 자유 획득을 위한 일련의 노력들은 전근대 사회에 있어서 개인의 양심과 인격 및 그 존엄성을 확인해 나가는 과정으로 표출 되었다. 즉, 신분이나 혈연 등 전 근대적인 우상을 파괴해 나가는 과정이었다. 천 주교 신앙은 이땅에 평등사상을 새롭게 심어 사회적 불평등을 배격했고 박해의 혼 란기에는 인간 양심의 중요성을 교육하였고, 이는 양심법이 국법과 왕법을 상대화 시킬 정도로 중요함을 우리에게 인식시켜 준다. 현대에 들어 교회는 사회개발과 복지 그리고 정의사회구현을 위해 노력해 왔고 오늘 우리는 이같은 노력들을 계속해야할 사명과 더불어 민족의 복음화 사명을 가 지고 있다. 이같은 힘든 과제 속에서도 조상들의 순교자적 삶을 돌이켜 보면 새로운 힘이 솟아난다.
7. 참고문헌
1. 한국 가톨릭 대사전, 한국교회사 연구소,1985, pp 1262-1266
2. 샤를르 달레 저, 안응렬 최석우 역,한국 천주 교회사, 분도 출판사,1980
3. 유롱렬,한국천주교회사,가톨릭 출판사,1984(4판)
4. 국사(사목연구총서2),한국천주교 중앙 협의회,1992
5. 사목 회의 의안 11(선교),한국천주교 200주년 사목위원회
5. 현대의 한국 교회
1) 사회개발에 참여한 교회의 모습
한국 교회는 1960년대 이후 제한적으로나마 경제 개발을 전개하였다. 1961년 골롬반 신부들에 의한 이시돌 목장의 축산 사업, 1970년대의 가톨릭 농민회의 활 발한 활동, 1960년대에 부산 교구의 무주택 서민들을 위한 주택분양(800가구), 무 엇보다도 큰 영향을 미친 `신협 협동 조합 운동'. 이 운동은 1989년말 통계상 4,496억의 출자금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있는 전국에 370여 개소에 이르는 사회 복지 기관들(1989년 통계) 등은 우리 민족 사회를 위해 기여 하고 있는 교회의 모습이다.
2) 사회정의 운동에 참여한 교회의 모습
1960년대 후반부터 공의회의 영향으로 사회참여의 신학적 이론 기반을 확립한 교회는 1967년 강화도 '심도 직물 사건'을 계기로 79년의 농민탄압을 위한 조작인 사건인 '오원춘 사건', 80년대의 민주헌법 쟁취노력,학원 안정법 시행 반대 투쟁, 시청료 납부 거부 운동, 민주화 기도운동 등의 전개를 통하여 87년에는 6.29선언을 유도해 내는데 한몫 했다. 한국 천주교회의 신도수는 전체 인구의 6.5%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한국의 복 음화에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회는 북한의 복음화를 위 해 더 큰 노력을 경주해 민족의 재일치를 이루게 하는 데 앞장서야 할 당면 과제 를 지니고 있다. 또한 민족 문화와 일치를 위한 토착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한 국의 교회는 200년이 안된 어린 교회이며 가능성이 엿보이는 교회다.
6. 한국교회의 발자취
한국의 교회 설립은 진리를 향한 열정 속에서 자치적으로 생겨 났고, 신도들은 교회를 지키고 확장시키는데 있어서도 열정적으로 나섰으며 박해의 시련속에서도 열렬한 신앙 운동을 폈다. 한국 교회사에서 드러나는 신앙의 자유 획득을 위한 일련의 노력들은 전근대 사회에 있어서 개인의 양심과 인격 및 그 존엄성을 확인해 나가는 과정으로 표출 되었다. 즉, 신분이나 혈연 등 전 근대적인 우상을 파괴해 나가는 과정이었다. 천 주교 신앙은 이땅에 평등사상을 새롭게 심어 사회적 불평등을 배격했고 박해의 혼 란기에는 인간 양심의 중요성을 교육하였고, 이는 양심법이 국법과 왕법을 상대화 시킬 정도로 중요함을 우리에게 인식시켜 준다. 현대에 들어 교회는 사회개발과 복지 그리고 정의사회구현을 위해 노력해 왔고 오늘 우리는 이같은 노력들을 계속해야할 사명과 더불어 민족의 복음화 사명을 가 지고 있다. 이같은 힘든 과제 속에서도 조상들의 순교자적 삶을 돌이켜 보면 새로운 힘이 솟아난다.
7. 참고문헌
1. 한국 가톨릭 대사전, 한국교회사 연구소,1985, pp 1262-1266
2. 샤를르 달레 저, 안응렬 최석우 역,한국 천주 교회사, 분도 출판사,1980
3. 유롱렬,한국천주교회사,가톨릭 출판사,1984(4판)
4. 국사(사목연구총서2),한국천주교 중앙 협의회,1992
5. 사목 회의 의안 11(선교),한국천주교 200주년 사목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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