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론 - 에밀- 교육론 감상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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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의 교육론 - 에밀- 교육론 감상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루소의 사상적 배경
루소의 사상적 전개
루소의 교육사상

에밀
-1부 유아기
-2부 아동기
-3부 소년기
-4부 청년기
-5부 여성교육 ․ 시민교육

루소의 교육적 의의와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살펴볼 때 그의 자연주의 교육은 사물에 대한 관찰 및 실험을 중시함으로써 교육과정의 핵심을 교육방법에 놓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루소의 교육방법이 기존의 교육에 대한 반항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모든 방법이 전통적 교육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그는 아동을 신체훈련, 감각훈련, 노작교육을 통해서 정서적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둠으로써 아동을 미래의 성인을 준비하기 위한 과도기적 존재로서가 아니라 현재의 감정과 정서와 행복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인정할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했다. 따라서 교육을 미래의 준비로 보지 않고 현재의 관심과 흥미에 맞추어 아동의 본성을 계발해 나가는 과정으로 파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교육의 중심이 교사와 교재에서 아동으로 전환되는 전기가 되었다. 그는 일관되게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아동의 천부적 권리에 대해 열렬하게 지지하였다. 따라서 현대 교육에서 아동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주체로 자리 잡게 된 것도 바로 루소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루소를 아동의 진정한 발견자라고 지칭할 수 있다. 현대 교과과정의 구성은 루소의 교육원리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다. 루소의 교과과정에는 계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다양한 삶의 경험이 포함되어있다. 현대의 교육이 고정되어 있는 형이상학적 지식을 강제로 아동에게 주입하지 않고 아동의 발달과정과 경험을 최대한 교육과정에 반영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도 루소의 영향이다. 마지막으로 루소의 사상은 복잡하고 비인간화된 상황 하에서 인간 회복을 위한 자유인의 교육사상 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점점 비인간적으로 변해가며 자신의 이익만 챙기기에 급급한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보다 자연적이고 인간적인 세상을 만들고자 한 것이다.
Ⅲ. 결론
'에밀'은 루소의 교육론에 대한 결정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이 방대하며 이상적인 교육방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현실을 봤을 때 '에밀'에는 몇 가지의 비판점을 들 수 있다. 우선 아이의 교육을 자연적인 성장에 맡기기를 주장하는 하지만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개인을 방치해 둔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또한 교육에 있어서 사회의 영향을 배제하고 있음도 마찬가지로 하나의 결점이다. 가장 아쉬웠던 점은 처음부터 에밀과 같은 환경에서 자라나지 않을 다수의 아동들에 대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었다. 루소는 단지 특수한 경우의 에밀의 집안과 주위환경, 교사의 모습을 이상적으로 설정 한 후 에밀의 삶에 대해서만 기술했으며 다른 아동들의 현실에서 개선될 수 있는 적용방안은 거의 마련하지 못했다고 본다. '에밀'은 1명의 교사와 1명의 학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이상적인 교육방법을 기술한 것이기 때문에 특히 현대 교육에서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아동에게 불필요한 짐을 지우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받아들여질 수 있지만 교육내용이 많아진 현대에서는 지극히 낭만적인 면이 있다. 즉,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은 유아, 아동에 관한 소극교육으로서 아동에게 불필요한 짐을 지우기보다는 게임 등의 유쾌한 놀이만을 해야 한다는 낭만적 자연주의 사상이다. 이는 현대의 이성적 관점에서는 수락될 수 없다. 자연주의 교육이 아동의 성장과 사회변화의 발전에 뒤지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루소의 소극적 교육방법에 대한 견해는 또한 현대 아동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진정한 교사의 모습, 즉 아동의 참다운 인간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교사상을 시사할 수 있다. 이는 훗날 교사가 되고 싶어 하는 나의 모습에 비추어 공감하며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사실 경험을 비추어 봤을 때 교사로서 학생들의 진정한 본보기가 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오히려 학부모가 내미는 물질적인 것에 현혹되거나 학교의 윗사람에게 아부하며 출세하기 위한 구차한 모습을 보임으로써 아이들을 더 잘못된 가치관과 편견의 길로 밀어내는 교사가 많았다. 이 같은 안타까운 경험을 되새겨볼 때 진정한 아동을 자연모습 그대로 선한 본성을 지켜주는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 자신이 먼저 자연인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사랑과 배려, 관심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교사는 자신이 자연의 길을 걸어왔듯이 아이의 본보기가 되어 자연의 길을 따르고자 하는 아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사는 아이를 세심하게 관찰함으로써 그 아이만의 성향을 잘 파악해야 한다. 관심과 사랑이라는 명목 아래 섣불리 손을 대서 아이의 진짜 모습이 드러날 여유도 주지 않아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아이를 위해 기다릴 줄 알고, 세심한 관찰을 지겨워하지 않으며 아이를 위한 배려를 할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될 것이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그가 주장하는 자연이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인간의 본성이 외부의 인위적인 강요에 영향을 받아 변화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루소의 전체적 사상애서부터 '에밀'의 교육사상까지 일관되게 기술되어 있는 것은 자연주의 사상이다. 자연주의 사상은 그의 근본이념이며 모든 사상의 시점인 본연의 인간, 즉 자연인을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앞으로 루소의 이 같은 사상을 이해함으로써 아동들을 자연 상태에서 자연의 섭리에 따라 자연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나의 교육의 시작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 -에밀-』 (서울:양서원. 1990)
안인희. 정희숙 외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2)
이기영, 정지숙 『루소의 자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소극적 교육의 의미』 (학술논문.1998)
차건희 『루소의 생애와 작품』 (
http://tcha.home.uos.ac.kr
. 2000)
우영효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연구』 (학술논문.2003)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루소의 사상적 배경
루소의 사상적 전개
루소의 교육사상
에밀
-1부 유아기
-2부 아동기
-3부 소년기
-4부 청년기
-5부 여성교육 · 시민교육
루소의 교육적 의의와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 루소의 교육론 - 에밀 -』을 읽고

키워드

루소,   교육학,   교육론,   에밀,   안인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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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4.07.03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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