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 교육단계의 특징과 성역할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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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역할 교육단계의 특징과 성역할 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역할 교육단계의 특징과 성역할 학습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사회의 성 역할
1) 남아의 성역할

(1) 오륜과 오대성역할
① 오륜
② 오대성역할
가. 자식의 역할

나. 신하의 역할
다. 남편의 성역할

라. 연하자의 역할
마. 친구의 역할

2) 여아의 성역할

(1) 4대성역할과 교육
① 여식으로서의 성역할

② 자부의 성역할교육

③ 처의 성역할

④ 모친의 역할

(2) 4덕
① 부덕, 부공, 부용 및 부언

② 육아, 방적, 침선, 요리 및 기타

(3) 문자교육

3) 전통놀이

(1) 남아놀이

(2) 여아놀이

(3) 놀이의 특징

2. 현대사회의 성역할

1) 성역할 발달과정

(1) 생물학적 요인
(2) 가족

(3) 학교

(4) 대중매체

(5) 사회 문화적 요인

2) 성역할 발달 이론

(1) 정신 분석 이론

(2) 사회학습이론

① 성역할의 직접적인 지도

② 관찰학습

(3) 인지이론
3) 새로운 성역할 개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데 아이가 기본적인 성정체성을 보이기 전에 부모는 이미 성에 적합한 활동들을 격려하고 반대성의 놀이를 단념시킨다. 20 24개월이면, 딸이 춤추고, 여자처럼 옷입고, 부모를 따라다니고, 도움을 청하고, 인형놀이 하는 것을 강화하고 아들이 블록, 트럭, 밀고 당기는 장난감과 같은 남성적 품목들을 가지고 노는 놀이를 격려한다. 그러나 학령전기가 되면 아동의 성유형화된 활동들을 주의깊게 감시하고 차별적으로 강화하는 부모들의 경향이 점차 줄어들게 되는데 이때에는 동성 또래의 행동이 성유형화된 태도와 행동에 강화를 하기 때문이다.
② 관찰학습
아이는 다양한 동성 모델들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많은 성유형화된 태도와 흥미를 획득한다. 남아는 남아를 위한 장난감, 활동, 행동을 여아는 여아를 위한 활동과 행동을 학습할 것을 전제로 한다. 엄마나 아버지 뿐 아니라 또래, 교사, 나이든 형제자매, 대중매체의 등장 인물을 포함하는 다양한 동성모델을 선택적으로 주목하고 모방한다.
(3) 인지이론
아동의 성역할 획득을 설명하는 또 다른 이론은 Kohlberg의 인지 이론이다. 그는 동일시를 통해 성역할이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자신의 신체적 현실을 인정하는 데서 성역할 발달이 시작된다고 보았다. "나는 남자다" "나는 여자다"라는 인지적 판단을 내린 후 자신과 동성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한다는 것이다. Kohlberg는 아동의 성역할 발달은 세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즉 성 동일화, 성 안정성, 그리고 성 항상성이다. 성동일화란 아동이 자신의 생물학적인 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3세 정도가 되면 성 동일화를 깨닫는다. 자신의 성은 변하지 않으며 커서도 여자 또는 남자가 될 것이다 라는 것을 아는 것이 성 안정성이고 성항상성은 머리 모양, 옷모양, 행동이 달라도 언제든지 같은 성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성 항상성은 6 7세가 되어야 획득된다. 인지이론은 아동의 행동이 단순히 모방이 아니고 사고하고, 해석하고, 인식한다는 과정을 거친다고 보아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새로운 성역할 개념
오늘날 많은 남성과 여성 이른바 「금남의 영역」과 「금녀의 영역」으로 불리우던 분야에 도전하고 있으며, 이를 지켜보는 이들의 시선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사실 한국사회를 비롯한 많은 사회에서 남자는 남자다운 것이 여자는 여자다운 것이 심리적으로 건강하다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 성역할 구분은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에도 걸림돌이 된다.
이상적인 성역할의 대안으로서 심리적 양성성의 개념이 제시되고 있다. 양성성이란 남성을 일컫는 Andro와 여성을 일컫는 Gyn이 합성된 용어로, 하나의 유기체 안에 남성적인 특성과 여성적인 특성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독립된 특성으로서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시에 겸하면서 경우에 따라 두 가지 역할을 융통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 양성성은 보다 효율적인 성역할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실제로 양성적인 사람은 전통적인 성역할을 고수하는 사람들보다 자존감, 자아실현, 성취동기, 결혼만족도가 높고 자아발달 수준이나 도덕발달 수준이 높으며 상황에 따라 도구적인 역할과 표현적인 역할을 적절히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사실 남성과 여성에 대한 극단적인 일반화를 가져오는 성역할 고정관념은 여성에게만 억압적인 것이 아니라 남성에게도 부담스런 짐이 될 수 있다.「모름지기 남자는 이러해야 하고 여자는 저러해야 한다」는 생각이 일상적인 생활에서조차 사람들의 생각을 구속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다 융통적인 성역할로서 심리적 양성성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끝으로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건강한 인성 특성을 지닌 조화로운 인간으로 자녀를 기르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권고한다.
아들과 딸을 차별하지 않는다.
남자와 여자이기 이전에 하나의 인격체로서 아들과 딸을 동등하게 대한다.
성역할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다.
아들에게 인형을 사줄 수도 있고 딸에게 장난감 자동차를 사줄 수도 있다.
아이들이 보는 책이나 TV의 내용을 모니터한다.
지나친 성적 편견을 조장하는 내용을 멀리하거나, 성적편견을 불식시키는 도움말을 건 넨다.
비전통적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접하게 한다.
포크레인 기사인 엄마의 친구나 미용사로 일하는 아빠의 후배를 소개한다.
부모 스스로 양성적인 성역할 모델이 된다.
엄마가 거실 벽에 못을 박을 수도 있고 아빠가 욕실 청소를 할 수도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성역할에 대한 개념은 남성성, 여성성을 단일 차원으로 보고 이들은 각기 양극을 대표한다고 보는 양극의 개념으로 이해되었다. 이와 같은 전통적인 성역할을 이상적인 것으로 보고 이러한 고정관념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전통적인 성역할 개념 즉 사회적 통념은 대체로 남.녀간의 실제적 차이를 과장하고 왜곡하는 경향이 있어 청소년들에게 많은 문제와 갈등을 안겨준다. 최근에 와서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성의 해방, 여성해방 운동, 가족구조 및 크기의 변화 등은 지금까지 엄격하게 지켜온 전통적 성역할의 규범을 약화시켰고 가정과 사회에서의 성역할 변화를 초래하였다.
현대사회에서 좀 더 개방된 의식구조로 옳지 않은 성역할에 대해서 수정 보완하는 점도 있으나, 아직도 전통사회 성역할의 맥인 남아선호사상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물론 부부관계에서 서로 존칭어를 쓰거나 친구와의 의로운 관계를 중시하는 점은 현대인들에게 많은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는 전통사회의 성역할을 통해 현대사회의 성역할을 재조명 해보고 올바른 성역할을 학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유안진 (1990). 韓國 傳統社會의 幼兒敎育.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
조복희 (1996). 유아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부모교육학회 (1998). 성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David R. Shaffer(편저). 송길연 외 (2000)(역). 발달 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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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05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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