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의 주요동향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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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산업의 주요동향 및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1. 게임의 정의와 역사 및 분류
2. 게임산업의 시장규모
3. 게임산업의 주요동향 및 전망
4. 게임산업 속의 게임공간
5. 미래게임공간

- 결 론

본문내용

보 네임별 정밀 상표 검색
도메인등록성
Domain
기억성
Memorability
제 4 단계
후보 안 발표 및 최종 선정 작업
-상표 검색 및 언어 검색 결과보고
-최종선정
-사전 상표 등록 및 출원작업
상표등록성
Registrable
차별성
Differentioation
. 이미지 개발 프로세스
디자인 전략 수립
제 1단계
Planning & Research
- 기본계획(Master Plan) 수립
- 조사 및 분석
- 디자인 개발 전략 설정 및 컨셉 구축
- 소비자 및 환경분석
기본계획 수립
조사 연구 분석
디자인방향 결정
기본 시스템(Basic System)
제 2단계
Basic Design System 개발
Concept-Key Word 추출-주요 기본디자인 요소 Ideation-Screening-상표등록 가능성확인-중간 실무협의(Task force팀)-수정, 보완-기타기본 디자인 요소개발-Presentation-Paste up(수정 ,보완 및 최종 원고작업)-System화
명칭체계
Symbol체계
Logotype
Color 체계
지정서체
시그니춰
응용시스템(Application System)
제 3 단계
Application System 개발
Concept - Ideation -Screening - Simulation, Dummy 제작 -Presentaion -수정, 보완 -
System화
서식류
사인류
총무류
유니폼류
프로모션류
인터넷
관리시스템(Maintenance System)
제 4 단계
Manual System 개발
기획 - 편집디자인 및 원고제작 -인쇄물 제작
관리매뉴얼 개발
- 제 1단계 : 디자인 전략 수립
기업의 전반적인 사업현황을 파악하여 Identity Design에 의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Identity Design 개발 계획 수립
작 업 단 계
개 요
비 고
Orientation
-Identity 도입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이해하고 Project를 본격적으로 제시함
유사기업 시각자료조사
-동종 또는 유사업종에서 활동하는
국내 외 기업 및 시설들의 시각물 조사
관련자료조사
-기업의 Identity 진행을 위해 필요한
각종 문헌 자료 조사
Identity Design 전략수립
-1∼4단계의 작업을 종합 분석하여 Identity
Design 전개 전략을 수립
- 제 2 단계 : 기본디자인 시스템(Basic Design System) 개발
Identity Design 전략에 따라 시각 상징요소 개발
작 업 단 계
개 요
비 고
Concept Study
-신규사명 Identity 표출에 적합한 다양 한 디자인 컨셉트 탐구
-디자인 개발팀
구성
-주요개발내용
:Symbol
:Logotype
:Color
Idea Sketch
-디자인 컨셉트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 한 디자인 시안 Sketch
후보 안 선정
-다양한 시안 Sketch 안에서 우수한
시안 추출
-1차 후보안 추출
-1차 후보안
Refinement
-등록 가능성 검토
-최종 후보안 추출 (3∼5안)
Simulation
-추출된 후보 안을 실제 응용디자인
항목에 적용한 상태를 가상적으로 보여
줄 수 있도록 Simulation 작업 진행
Presentation
-1∼4단계의 작업을 종합 정리하여 기업 경영진에 보고
-프리젠테이션 후
최종안 결정
- 제 3 단계 : 응용디자인 시스템(Application Design System)개발
작 업 단 계
개 요
비 고
Prototype 계발
- 졀정된 Identifierfmf 응용항목에서
적용하여 디자인 시스템의 기본
방향을 설정
-Prototype
Design
Basic System정리, Application개발 계획 수립
-개발된 Prototype에 대한 수정, 보완
작업을 진행한 후 Design System의
기본방향을 확정하고 Application
개발 계획을 수립
-Color System
-Typeface
-Sub Graphic Element
-signature 등
Application System 수립
-수립된 Application 개발 계획에
따라 Application 전항목에 대한
디자인 개발
-Corporate
Item류:서식류, 사인류, 기타등
Identity System 및 응용시스템 각 구성분야 중 주요항목을 대상으로 기본시스템을 적용하는 기준이 되는 디자인원형 (Prototype)을 개발하여 Design System 구축
- 제 4 단계 : 관리시스템 (Manual System) 구축
Design System 적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확정된 디자인 시스템의 시행지침을 정하고 문서화
작 업 단 계
개 요
비 고
기획
-Manual 수록 내용의 선정 및 수록
방법 결정
편집디자인 및 원고제작
-Manual 편집디자인 및 원고 제작
결과물 제출
-디자인 Manual 제판, 인쇄, 제본 감리
-Manual 인쇄원고 납품
최종 성과품 제출
참고문헌
[1] 김동현, "21세기 첨단기술개발과 컨텐츠산업 육성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1999. 12. 4
[2] 김희수, 유선실, 최영석, 이상오, "게임기 산업의 동향과 국내 게임전용기 개발이 타당성", 1997. 12. 29
[3] "게임 S/W 기술/시장 보고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99. 12
[4] "1999년도 국내 게임산업 동향 조사", (재)게임종합지원센터, 2000. 3
[5] "Entertainment(게임, 특수효과)산업을 위한 VR 기술의 개발 전략", 시스템공 학연구소 감성공학 연구부
[6]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전략 및 온라인 게임상의 법적 문제점", 제2회 전자상거래법률 세미나 및 토론회, 1999. 11. 2
[7] 남동환 "가상현실 기술 어디까지 왔나", 경북대학교 가상현실 연구소
[8] 신동원, "미래 첨단 게임의 흐름 - Network Game", 1998.
[9] 조기철, "가상현실의 공존", 디자인넷 5월호
[10] http://www.scei.co.jp, http://www.moshimoshi.co.kr, "Playstation2", http://games.ig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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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4페이지
  • 등록일2004.07.08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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