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원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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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키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여, 교육의 이슬람적 개혁, 성적으로 천박하고 외설적인 공공매체의 정화, 무신론적인 이념서적의 금지, 남녀공학 교육의 폐지 등을 주장하였다. 개혁적 이슬람 부흥론자들의 정치-경제적 이념의 근본은 시민사회와 국가간에 협력적이고 상호 균형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생산자는 그가 생산한 물품에 대해 적정한 가격 이상을 부과하지 않으며, 노동자는 그의 노동에 대한 정당한 임금과 좋은 처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생산자와 소비자, 기업가와 임금 노동자, 지주와 소작농은 갈등과 대결관계가 아닌 협력적이고 조화로운 관계속에서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합의틀 속에서 공동번영을 누려야한다. 즉, 그들의 이념에 따르면 상호관계는 계급투쟁을 통한 반전이 아니라 이슬람의 도덕적 가르침과 코란의 원칙에 따라 해결점이 모색되어야 한다. 그러나 일부 이슬람 세력들이 급진주의적 양상을 띄면서 서구가 빚어낸 배신과 약탈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극렬한 대응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슬람 원리주의세력의 발호에 대한 근원적인 책임은 서구와 결탁하여 지배층의 이익보전에만 급급하는 부패한 세속정권과 복리민복이라는 기본적인 경제정책의 실패, 윤리와 도덕이 무너지는 이슬람 가치관의 타락에 대한 반발이고, 힘으로 지배하는 서구강국들의 논리에 순응하지 못하는 자의식 강한 무슬림들의 응어리의 표출인 것이다. 이제 우리의 입장에서도 그들을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풍토와 시각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이슬람 세계는 이미 12억의 인구를 가진 어마어마한 문화덩어리이고, 이슬람 국가로서 유엔에 가입하고 있는 나라만도 55개국에 달한다. 세계화라는 절대절명의 명제를 강조하면서 언제까지 서구 언론이 자기들 구미에 맞게 양념된 정보만을 취하면서 우리 바깥의 문제들과 때로는 우리 자신의 문제까지도 그들의 입장에서 평가하고 수용하고 있는 무지와 위험상태를 계속할 것인가? 이슬람은 위험하고, 무슬림들은 테러리스트처럼 호전적인 사람들이란 이미지조작은 우리의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문화적 본질에 접근하는 자세가 아니다. 결국 이슬람 부흥운동은 자신의 종교적 전통과 정신적 가치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귀속을 바탕으로 템포 느린 현대화를 지향하겠다는 바람직한 국민의식 운동이며, 가장 뚜렷한 자신의 개성을 가진 채 세계를 호흡하겠다는 21세기 '전통과 현대'의 이상적인 조화와 11억 무슬림들의 이상으로 살아날 것이다.
<참고자료>
XIAODONG ZHANG, RE-UNDERSTANDING: ISLAMIC FUNDAMENTALISM, INSTITUTE OF WEST ASIAN AND AFRICAN STUDIES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1995
장병옥, 호메이니의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과 비아랍무슬림 국가의 사회운동, 한국중동학회,1993
금상문외, 이슬람세계의 정치와 국제관계, 서울:오름, 1999
장병옥외, 국제 정치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 서울:민맥,1994
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 이희수 교수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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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7.09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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