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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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민족주의의 봉기
이집트의 민족주의
총독 이스마일(Khedive Isma'il)
재정 문제들
초기의 민족주의
아흐마드 우라비(Ahmad Urabi)
크로머卿과 영국의 점령
이집트 민족주의의 부활
오스만주의 , 범이슬람 그리고 터키주의
오스만제국의 초기 민족주의
청년 투르크의 집권
터키 민족주의
이란의 민족주의
외세에 대한 초기의 저항
입헌주의 운동
석유 발견
결 론

본문내용

았다 하더라도, 영국과 다른 유럽의 투자자들이 더욱 교활하게 이란을 점령하였을 것이라고 일부는 생각했다. 아첨하는 그리고 부패한 신하들로 둘러싸인 샤는 대부분의 상속 보물을 팔았었고, 궁전과 유럽여행 그리고 그의 가족과 친구들에 대한 선물에 해외 차관을 소비하고 있었다.
입헌주의 운동
애국적인 이란인들은 이러한 병폐에 대한 해결책은 통치자들의 독단적인 행동을 제한할 수 있는 헌법이라고 생각했다. 그 생각은 시장 상인, 지주, 울라마, 군 장교들 그리고 심지어 일부 정부 관리들과 유목민 지도자들 사이에 확산되었다. 비밀 단체들이 여러 도시들, 특히 타브리즈(아제르바이잔의 주요 도시)와 테헤란(이란의 수도)에서 생겨났다. 혁명을 폭발시킨 불꽃은 이른바 테헤란 시장에서 설탕 가격을 올리기 위한 음모를 꾸미기 위해 몇몇 상인에게 태형을 명령한 수상 얀 우드-도울레(Ayn ud-Dowleh)의 독단적인 행동이었다. 그 상인들은 궁정 사원(바스트(bast)라 불리는 전통적인 페르시아 관습에 의해 이 사원은 그들에게 체포로부터 피난처를 주었다)으로 피난했지만, 얀 우드 도울레는 그들을 추방했다. 이것은 테헤란의 울라마를 성나게 했고, 항의자들의 수를 증가시켰으며 그들은 다른 사원으로 이동하였다. 평화를 도모하기 위해 샤는 장관의 해고와 불만의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정의의 집"을 소집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그는 그의 약속을 이행하지 못했다. 샤가 발작으로 무능력하게 되었을 때 얀 우드-도울레는 그때 테헤란의 더 큰 바스트에 머물고 있던 항의자들을 공격했다. 그러는 동안 쉬아파의 법률 지도자들인 무즈타히드는 꿈(Qum) 근처의 바스트에 가서 통틀어서 이란을 떠나도록 위협했다(그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 정부를 무능력하게 만들었던 행위). 테헤란의 모든 상점들이 문을 닫았다. 얀 우드-도울레가 그것들을 다시 열도록 시도했을 때, 15,000명의 페르시아인들이 영국공사관으로 피난하여 1906년 7월 몇 주 동안 공사관의 잔디밭에서 야영을 하였다. 결국 샤는 대중적인 압력에 굴복했다. 그는 얀 우드-도울레를 해임했고, 정부가 국회에 의해 통제될 수 있는 서구식 헌법을 수용했다. 이란 민족주의자들에 대한 그의 혐오감은 너무나 컸지만, 그러나 영국과 러시아로부터의 압력(그의 건강을 악화시킨)은 그가 효력을 발휘하기 전에 헌법을 저지하도록 하였다. 그후에 그는 곧 사망했다. 이란의 민족주의자들은 너무 많은 것을 너무 빨리 이룩했다. 1907년에 영국과 러시아는 이란에서 각자의 영향권을 인정하는데 동의했다. 영국은 인도제국에 가장 근접한 지방인 동남부에 최우선적인 영향권을 가졌다. 러시아는 테헤란은 물론 쿠라산과 아제르바이잔의 주요 지역을 포함한 인구 밀집된 북부에 부대와 고문관을 파견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했다. 러시아는 1908년 6월에 새로운 국회를 폐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샤를 충분하게 지지했다. 비록 大부족 중 하나가 1909년에 입헌주의자들이 테헤란의 군사 통제권을 되찾게 도와준 뒤 국회를 재개하였지만, 이란의 민족주의 운동은 그때 초기 3년 동안에 얻었던 열렬한 대중적 지지가 부족했다.
석유 발견
표면상으로 이란 국민들을 위한 좋은 소식은 영국회사가 1901년에 석유 개발을 시작했던 이란 남서부에 있는 쿠지스탄 지방으로부터 왔다. 1908년에 첫 성공을 거두었고 1914년까지 수 천 배럴이 아바단의 걸프 안전 항구의 정유소로 관을 통해 보내어졌다. 영국 해군이 제1차 세계대전 직전에 석탄을 석유로 바꾸었을 때, 이란 석유의 장래는 훨씬 밝아 보였다. 그러나 민족주의자들에게 이 성장하는 산업은 마음 내키지 않는 위로였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Shaykhs부족에 의해 통제되던 곳으로 테헤란에서 먼 곳에서 발생하고 있었다. 수입은 이란 정부가 아닌 주로 영국의 주주들에게 가고 있었고, 가난한 국민들은 방치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바로 전 해에 이란은 전체적으로 러시아의 보호령이 되는 방향으로 표류하고 있는 것 같았다.
결 론
일반적으로 말해서, 중동의 민족주의 운동은 그 당시에 잘못되어 갔다. 확실히 그들은 그들이 세운 무슬림 국가의 자유나 영토, 힘을 키우지 못했다. 일반적인 어둠 속에서 반짝이는 불빛처럼 보이는 소수의 성공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그러한 운동들은 어떤 폭넓은 대중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이슬람에 민족주의가 없어서 서구적 교육 때문에 그러한 운동은 그들의 종교를 잃어버린 젊은이들에게만 호소할 수 있었다고 비평가들은 말했다. 심지어 그것이 폭넓은 대중적 지지를 얻었을 때에도 그들의 성공은 대중의 오해 때문이었다. 단순한 사람들은 종종 민족주의자의 승리를 무슬림의 승리도 잘못 이해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그러한 사람들조차 거의 없었다. 뛰어난 영국인 동조자는 1911년에 그의 일기에 "이슬람의 지도를 모아라"를 썼다. 곧 유럽의 기독교들이 거의 남지 않은 독립 무슬림 세계를 분할하려고 했다. 아마도 그 작가는 발원지인 아라비아에서만이 유일하게 이슬람이 독립된 정치세력으로 생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여러분은 내가 왜 그렇게 많이 그러한 성공하지 못한 민족주의 운동에 대해 언급하는지 의아해 할 것이다. 왜 그것들에 대해 배우는가? 역사는 승리자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때때로 우리는 후손들이 승리자가 될 지도 모를 패자들을 공부한다. 역사는 단수한 사실과 이름과 날짜 이상의 것이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민족들이 그들 자신의 과거를 보는 방법을 이해해야만 한다. 아흐마드 우라비와 무스타파 카밀은 오늘날 이집트 국민의 영웅이다. 이스마일 총독과 크로머卿은 그렇지 않다. 내가 이스탄불을 방문했을 때, 나는 뛰어난 청년 오스만인들의 그림을 새긴 엽서를 샀다. 모든 터키 학생들은 청년 투르크를 셀림 Ⅲ세로부터 케말 아타투르크까지 가는 민족 개혁가의 사슬에서의 연결 고리로 본다. 1906년의 헌법은 1979년까지 이란 정부의 법적 토대가 되었고, 이슬람 공화국도 여전히 낡은 체제를 현실화하려는 샤에 대항해 함께 싸웠던 시아 지도자들과 시장 상인들을 기억한다. 중동의 모든 민족들에게, 이러한 초기 민족주의 운동은 다가오는 혁명적인 변화를 위한 전주곡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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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4.07.09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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