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 김만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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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포 김만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김만중(金萬重:1637~1692)의 생애
2. 西浦(서포)의 學問(학문)과 思想(사상)

3. 詩學(시학)의 淵源(연원)
4. 詩論(시론)

5. 病?論(병 론)
6.평어

본문내용

며 우리의 文化에 佛敎가 끼친 영향을 箕子(기자)보다 높이 샀다. 宗敎的(종교적)으로는 儒·佛·道·耶蘇敎(야소교)에도 관심을 두었으며 佛敎의 要諦(요체)는「眞空妙有진공묘유」四子에 不外한다 했고 西浦地球說(서포지구설)에 共鳴(공명)했다. 詩는 兄 瑞石에게서 朱子의 詩의 門路를 이어 받아 學古와 質을 강조했고 詩論도 따라서 朱子의 詩論에 힘입은 듯 하다.
評에는 我國(아국)과 중국측의 詩文을 다 다루었고 특히 八家文評은 우수하다. 그 외에도 詩體에 따라 각 시인마나 特長(특장)이 다름을 인정하고 특히 佛敎의 이론을 평론에 인용했다.
餘地(여지)의 평론가에게서 보지 못하는 우리 문학평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도 많았으며 그중 그의 사상과 문학은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 주희의 논리를 비판하거나 불교적 용어를 거침없이 사용한 점 등에서 사상의 진보성을 찾아볼 수 있으며 그가 주장한 '국문가사 예찬론'은 문학이론에서의 진보성을 보여준다. 김시습의 '금오신화' 이후 허균의 뒤를 이어 소설문학의 거장으로 나타난 그는 우리 문학사에 획기적인 전기를 가져왔다.
즉 소설을 천시했던 조선시대에 있어 소설의 가치를 인식, 창작했을 뿐 아니라 우리의 문학은 마땅히 한글로 써야 한다고 주장하여 이후 국문소설의 황금시대를 가져오게 한 것이다. 그의 우리말과 우리글에 대한 국자의식(國字意識)은 높이 살 만하며 특히 숙종을 참회시키기 위해 쓴 '사씨남정기'나 모친을 위로하기 위해 순수한 우리말로 유배지에서 쓴 '구운몽' 같은 국문소설의 창작은 허균을 잇고 조선후기 실학파문학의 중간에서 훌륭한 소임을 수행한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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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7.15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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