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들어가면서
II. 고려신학교의 설립 배경
1.신학교의 목적
2.신학교의 임무
3.신학교에 대한 교회의 의무
III. 현 상황에서 목사 후보생의 목회 준비
IV. 21세기 목회 현장과 준비
V. 그러면 우리 교단에서는 무엇을 준비시켜야 할 것인가?
1.신학교의 변화
1)전문 과정의 개설.
2)개혁 선교 단체와의 전문 사역 과정 연계
3)신학교의 개혁주의적 영성 훈련 강화
2.개인의 변화
1)목회자의 겸손한 지도력의 훈련
2)목사 후보생의 개혁주의 신학과 세계관의 훈련
3)목사 후보생의 성경적 기능 신학적 정립
VII. 마치면서
참 고 문 헌 -
II. 고려신학교의 설립 배경
1.신학교의 목적
2.신학교의 임무
3.신학교에 대한 교회의 의무
III. 현 상황에서 목사 후보생의 목회 준비
IV. 21세기 목회 현장과 준비
V. 그러면 우리 교단에서는 무엇을 준비시켜야 할 것인가?
1.신학교의 변화
1)전문 과정의 개설.
2)개혁 선교 단체와의 전문 사역 과정 연계
3)신학교의 개혁주의적 영성 훈련 강화
2.개인의 변화
1)목회자의 겸손한 지도력의 훈련
2)목사 후보생의 개혁주의 신학과 세계관의 훈련
3)목사 후보생의 성경적 기능 신학적 정립
VII. 마치면서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목회자를 말하는 것이다.
) Ibid., pp. 28-38.
21세기는 목회자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과거 목회 현장에서는 설교와 심방 중심의 목회를 통하여 성도들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그러나 현대목회 현장에서 성도들은 심방을 기피할 뿐만 아니라 설교도 자신들의 신앙과 정서에 맞는 Style을 찾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성도들의 등록 현황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는데, 이사를 온 성도들은 지역 교회를 탐방하면서 적어도 한 두 달 정도는 설교를 들어보고 등록을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뿐만 아니라 한 교회 담임목사 중심의 교회를 찾기보다 적어도 전문 기능을 가진 동역자가 많은 교회를 찾아가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현대 목회는 다양한 목회적 기능을 인정하고 목회자도 한 분야의 전문인 정도의 기능 신학적 목회관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런 현실 상황에서 성경적 기능 신학의 목회자의 양성은 시급하다 할 것이다.
VII. 마치면서
고신 교단은 일제의 신사 참배 거부운동과 회개 운동으로 설립된 한국 교회의 아름다운 산물이다. 현시대는 일제시대 태양신 숭배에 대한 공적인 회개와 권징이 없이 지나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교신 교단은 거룩한 전통과 순수한 신앙을 자랑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대는 흘러 변화하는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현실은 고신 교단의 목회자들에게 심각한 도전을 주고 있다. 그것은 고신 교단의 목회자들이 새로운 목회환경에 대한 다양한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면 고신 교단 목회자들은 미래목회환경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가? 나아가 교단신학교에서 목회자 훈련을 받는 목사 후보생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심각한 위기를 감지할 수 있다. 물론 교회의 순수성과 거룩성을 회복하는 일에 목회자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목회자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교단 신학교의 책임 있는 훈련과 교단의 지속적인 목회자 지원 프로그램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제 교단도 생산적인 목회 지원 정책을 우선 순위로 두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목사 후보생에 대한 지원과 교육정책은 개혁 교단의 순수성과 거룩성을 유지하는 가장 필요한 사업일 것이다. 그러므로 교단은 21세기 목회 환경의 다변화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목사 후보생을 양육하는 신학 교육에 상당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특히 21세기 목회 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안과 해결책을 마련하는 일에 교단의 적극적인 투자가 있어야 할 것이다. 끝.
- 참 고 문 헌 -
1. 허순길, 「고려신학대학원 50년사」, (천안:고려신학대학원출판부, 1996), 2. 허순길, "고려신학대학원의 진로와 신학생의 자기준비" 「고려신학고 제17집」.
3. 현유광, "2,000년대 한국의 목회현장" 「21세기 교회와 목회현장」(부산:고신대학교 부설 교회문제연구소, 개혁주의 교회와 생활 제10집.
4. 최덕성, "21세기 이상적 목사모델" 「21세기 교회와 목회현장」(부산:고신대학교 부설 교회문제연구소, 개혁주의 교회와 생활 제10집.
) Ibid., pp. 28-38.
21세기는 목회자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과거 목회 현장에서는 설교와 심방 중심의 목회를 통하여 성도들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그러나 현대목회 현장에서 성도들은 심방을 기피할 뿐만 아니라 설교도 자신들의 신앙과 정서에 맞는 Style을 찾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성도들의 등록 현황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는데, 이사를 온 성도들은 지역 교회를 탐방하면서 적어도 한 두 달 정도는 설교를 들어보고 등록을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뿐만 아니라 한 교회 담임목사 중심의 교회를 찾기보다 적어도 전문 기능을 가진 동역자가 많은 교회를 찾아가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현대 목회는 다양한 목회적 기능을 인정하고 목회자도 한 분야의 전문인 정도의 기능 신학적 목회관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런 현실 상황에서 성경적 기능 신학의 목회자의 양성은 시급하다 할 것이다.
VII. 마치면서
고신 교단은 일제의 신사 참배 거부운동과 회개 운동으로 설립된 한국 교회의 아름다운 산물이다. 현시대는 일제시대 태양신 숭배에 대한 공적인 회개와 권징이 없이 지나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교신 교단은 거룩한 전통과 순수한 신앙을 자랑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대는 흘러 변화하는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현실은 고신 교단의 목회자들에게 심각한 도전을 주고 있다. 그것은 고신 교단의 목회자들이 새로운 목회환경에 대한 다양한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면 고신 교단 목회자들은 미래목회환경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가? 나아가 교단신학교에서 목회자 훈련을 받는 목사 후보생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심각한 위기를 감지할 수 있다. 물론 교회의 순수성과 거룩성을 회복하는 일에 목회자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목회자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교단 신학교의 책임 있는 훈련과 교단의 지속적인 목회자 지원 프로그램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제 교단도 생산적인 목회 지원 정책을 우선 순위로 두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목사 후보생에 대한 지원과 교육정책은 개혁 교단의 순수성과 거룩성을 유지하는 가장 필요한 사업일 것이다. 그러므로 교단은 21세기 목회 환경의 다변화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목사 후보생을 양육하는 신학 교육에 상당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특히 21세기 목회 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안과 해결책을 마련하는 일에 교단의 적극적인 투자가 있어야 할 것이다. 끝.
- 참 고 문 헌 -
1. 허순길, 「고려신학대학원 50년사」, (천안:고려신학대학원출판부, 1996), 2. 허순길, "고려신학대학원의 진로와 신학생의 자기준비" 「고려신학고 제17집」.
3. 현유광, "2,000년대 한국의 목회현장" 「21세기 교회와 목회현장」(부산:고신대학교 부설 교회문제연구소, 개혁주의 교회와 생활 제10집.
4. 최덕성, "21세기 이상적 목사모델" 「21세기 교회와 목회현장」(부산:고신대학교 부설 교회문제연구소, 개혁주의 교회와 생활 제10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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