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의 이론과 수업의 설계'에 관한 종합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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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 학습의 이론과 수업의 설계'에 관한 종합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A. 교수 학습의 개념
1. 교수(teaching)의 개념
2. 교수의 의미 변화
3. 학습의 개념
4. 학습개념에 관한 학설
5. 학습의 4대 요소 : 동기, 감지, 반응, 강화
6. 교수(수업)와 학습의 비교

B. 교수 학습의 이론
1. 다양한 교수 모형
2. Glaser의 수업과정모형
3. 한국교육개발원(KEDI) 수업과정모형
4.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5. Bloom의 완전학습모형(LFM)
6. Bruner의 발견학습이론
7. Gagne의 수업이론
8.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9. Cronbach &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ATI)
10. Massialas의 탐구학습모형
11. Flanders의 수업형태분석법(언어상호작용 분석)

C.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

D. 수업의 설계
1. 수업설계의 개념
2. 수업설계의 과정
3. 수업설계의 필요성
4. 수업설계의 전제조건
5. W. Dick의 수업 모형
6. 수업계획의 일반 원리
7. 수업 설계하기

E. 수업의 실제
1. 발문의 방법
2. 판 서
3. 과제물 제시
4. 동기유발
5.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 (ARCS모형)

본문내용

학습자가 경험한 내용·흥미·관심과 결부한다. 성공감·필요성 등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의욕을 일으킨다. 학습목표를 인식시킨다.
4.3 동기유발의 기능
활성적 기능 : 동기는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속시켜주며 유발시킨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을 주게 되는데, 이것을 활성적 기능이라고 한다.
지향적 기능 : 동기에 따라 행동의 방행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를 지향적 기능이라 한다.
조절적 기능 : 선택된 목표 행동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다양한 동작이 선택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을 겪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동기는 조절적 기능을 한다.
강화적 기능 : 동기에 따라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은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한다. 즉, 행동의 결과로 어떠한 보상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동기유발의 수준이 달라지는 것이다.
4.4 동기유발의 방법
내적 동기유발의 방법 : 행동의 전개자체가 목표인 동기를 말한다.
· 학습자가 학습문제에 대하여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 성취감을 갖게 한다. 실패의 경험을 줄인다.
· 지식,기능 인격등에 감명을 줄 수 있는 모델을 상정하고 이에 동일시하도록 한다.
외적 동기유발의 방법 : 행동의 목표가 행동 이외의 것이어서 행동이 수단의 역할을 하는 동기이다.
· 학습목표를 분명히 알게 한다.
· 학습과정을 충분히 알게함으로써 흥미를 갖고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한다
· 학습결과를 상세히 일려준다.
· 집단소속원으로서의 소속감을 갖게 해준다.
· 다양한 학습자료나 실증적인 예화를 준다.
· 학습자 개개인의 장점을 찾아 칭찬을 해준다.
· 학습활동의 중요한 과정에서 주의를 집중시킨다.
· 교사의 발문으로 인한 불안을 제거하기 위한 사고의 기회를 준다.
· 약간의 경쟁심을 자극한다.
· 올바른 학습습관이나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상과 벌을 적당히 활용한다.
5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 (ARCS모형)
기본가정
Keller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는 단지 학습자의 학습결과만을 검토하여 판단되고 있어 학습자의 학습과정에서 동기는 무시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동기설계 및 개발과정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Keller는 동기를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부분으로 보고 개인적인 특성과 환경이 노력·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수행이란 실제적인 학업성취를 말하며, 노력이란 한 개인이 주어진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느냐응 지칭하는 개념이다.
수행은 학습의 측정자로 동기를 측정하는 데는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것이고, 수행보다는 노력이 동기의 직접적인 측정자가 된다는 것이다. Keller는 또한 수행과 결과도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수행이 외적으로 나타나는 실제적 성취인 반면, 결과는 개인에게 귀속되는 내적·외적인 산물을 모두 포함한다. 결과는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결과에 의해 영행을 받은 동기는 후에 학습자의 학습노력에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Keller는 개인의 동기를 설명하기 위하여 네가지 개념적인 요소로 구성된 ARCS이론을 개발하였다.
주의력(Attention) : 주의는 학습동기가 유발·유지되는 필수조건으로 호기심, 주의환기, 검걱추구 등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A-1 지각적 주의환기의 전략 : 시청각 매체의 활용,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사건 제시, 주의분산의 자극 지양
A-2 탐구적 주의환기의 전략 : 능동적 반응유도, 문제해결활동의 구상 장려, 신비감의 제공
A-3 다양성의 전략 :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 사용, 일반적 교수와 상호작용적 교수의 혼합, 교수자료의 변화추구, 목표-내용-방법의 기능적 통합.
관련성(Relevance) : 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다양한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들에게 의미가 있고 또한 가치가 있는 것과 관련된다.
R-1 친밀성의 전략 : 친밀한 인물 혹은 사건의 활용,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의 활용, 친밀한 예문 및 배경지식의 활용.
R-2 목적지향성의 전략 : 실용성에 중심을 둔 목표 제시, 목적지향적인 학습형태 활용, 목적의 선택가능성 부여.
R-3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을 강조하는 전략 : 다양한 수준의 목적 제시, 학업성취 여부의 기록체제 활용, 비경쟁적 학습상황의 선택가능, 협동적 상호학습상황 제시.
자신감(Confidence) : 적정 수준의 도전감을 주면서 노력에 따라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높은 동기유발 및 유지의 요소가 된다.
C-1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전략 : 수업의 목표와 구조의 제시, 평가기준 및 피드백의 제시, 선수학습능력의 판단, 시험의 조건 확인.
C-2 성공의 기회제시전략 :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과제 제시, 적정수준의 난이도 유지, 다양한 수준의 시작점 제공, 무작위의 다양한 사건 제시,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제공
C-3 개인적 조절감 증대의 전략 : 학습의 끝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제시, 학습속도의 조절가능, 원하는 학습부분에로의 재빠른 회귀가능, 선택가능하고 다양한 과제와 다양한 난이도 제공, 노력이나 능력에 성공귀착.
만족감(Satidfaction) : 학습자의 노력의 결과가 그의 기대에 일치하고 학습자가 그 결과에 만족한다면 학습동기는 계속 유지되기 때문에 학습은 학습초기에 동기를 유발 시키는 요소라기보다는 유발된 동기를계속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S-1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후속 학습상황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모의상황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S-2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 적절한 강화계획의 활용, 의미있는 강화의 제공, 정답을 위한 보상 강조, 외적 보상의 사려 깊은 사용,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S-3 공정성 강조의 전략 :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연습과 시험내용의 일치.
참고문헌 -----------------------------------------------------
1. 변영계 지음,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2. BRUCE JOYCE.MARSHA WEIL 지음,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1989.
3. 편집부 지음,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예하미디어, 2003.
  • 가격3,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4.07.16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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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0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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