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 김구의 생애와 사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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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起) : 문제 의식과 구성

승(承) : 내용 요약
1. 가계와 청년기의 수학
2. 국내에서의 항일구국운동
3. 상해로의 망명과 초기 독립운동
4. 임시정부의 부흥과 후기 독립운동
5. 환국과 건국활동

전(轉) : 비평 & 김구의 사상 연구
1. 연구현황
2. 김구의 민족주의 사상의 형성 과정과 특징
3. 김구의 사상의 한계와 비판
4. 김구 암살의 역사적 의미

결(結) : 김구의 생애와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된 정국에서 중도파 또는 중도좌파로부터 극좌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태의 사회주의자들은 일정한 영향력을 갖고 있었다. 더구나 3·8선 이북은 공산주의자들이 장악하고 있었다.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지향하려면 아무리 비판적인 입장이라고 하더라도 이들과 대화 또는 협상을 하여야 했으나 김구와 한독당이 1947년까지 좌파에 대해서 완고한 태도로 일관하였던 점은 비판 받을 만하다.
김경운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연구」고려대학교, 1990, 49∼50쪽
3) 비지속적인 삼균주의(三均主義) 이념
김구와 한독당이 1945년 이전까지는 삼균주의를 표방하였으나, 조국에 돌아와서는 삼균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활동을 하지 않은 것에도 유의해야 할 것이다. 한독당은 당의 강령에서 계획경제제도를 확립하여서 균등사회를 이룩한다고 하였고, 토지제도도 국유제도를 지향하였으나, 1945년 이후 한독당은 좌익측의 토지계획이나 계획경제 주장에 대해 지극히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을 뿐이다.
이러한 차이는 한독당이 해방 전과 해방 후의 입장이 달라진 데에서 오는 것이었다. 중국땅에서 한독당은 사실상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사람들로 중국정부의 원조와 미주동포의 애국헌금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으며 민족해방투쟁의 대의인 혁명노선을 일정하게 견지하였다. 그러나 조국에 돌아온 한독당은 한편으로는 국내에 사회·경제적 기반이 없었다는 점에서는 여전히 무산자(無産者)와 비슷했으나 미국의 대한정책하에서 한민당과 제휴하여 좌익과 대결한 점에서는 유산자(有産者)적 입장을 갖지 않을 수 없었고 그 때문에 해방정국에서 우익 중심세력으로 역할하였던 점은 김구 사상이 가지는 한계를 노출시켰던 것이다.
김경운, 위의 논문, 50∼51쪽
4. 김구 암살의 역사적 의미
김구의 암살 사건의 원류는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단순하게 안두희의 김구에 대해 공산주의자로의 오해, 혹은 안두희가 첩보 암살 집단인 백의사(白衣社)와 미군 정보기관과의 연계 속에서 사주를 받아 이루어진 것
이동현, 『이슈로 본 한국 현대사』 민연, 2002, 69∼97 쪽
이라기 보다는 멀게는 민족해방 전선에서 김구와 이승만의 역할과 경험의 차이, 그리고 해방정국에서 민족국가 수립노선의 차이, 단독정부 권력을 유지하려는 이승만과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기꺼이 민족 통일 정부를 수립하기 위해 신명을 다한 김구와의 갈등에서 빚어진 결과
강만길 『역사는 이상의 현실화 과정이다』창작과 비평사, 2002, 151∼176 쪽
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 속에서 그의 서거는 바로 그 자신의 비극이기에 앞서 민족의 비극이 었고 한국현대사의 전개에 헤아리기 어려운 손실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첫째로, 그의 서거는 일제식민통치의 유산을 적극적으로 청산할 수 있는 주도세력이 상실되었음을 뜻하였다. 둘째로, 그의 서거는 분단된 조국을 주도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민족적 양심을 가진 지도자와 그를 따르는 세력이 상실되었음을 의미하였다. 셋째로, 김구의 서거는 한국현대정치사에서 폭넓은 국민적 지지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민주적 지도자가 상실되었음을 뜻하였다.
"한국의 독립운동가들" 일부 요약
어쩌면 그가 미국과 소련의 세력이 진주하고 있는 당시의 상황, 그리고 좌익세력이 엄존하는 현실적 조건 속에서 임정의 정통성을 고집스럽게 지키려 할 경우 민족 분단의 위험이 있음을 파악하고, 과감히 신탁통치에 응함으로써 좌익과의 타협에 의한 좌우연립임시정부 같은 것을 수립할수 있었을 테고 이를 통해 민족 분단도 막고 암살도 피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강만길, 위의 책 176쪽
결(結) : 김구의 생애와 현대적 의의
앞에서 언급 되었던 것처럼 백범 김구가 오늘날 우리 민족의 역사 속에서 더욱 더 추앙 받고 있는 이유는 그의 민족에 대한 애정과 헌신, 그리고 무엇보다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임시 정부를 지키기 위해 노력을 하였고, 우익에 섰으면서도 그것이 요구 될 때 마다 좌우익 통일전선 운동을 펴고 해방후에도 평화로운 방법으로 통일민족국가 수립을위해 노력했던 그의 포용력과 예지력
강만길, 위의 책, 261 ∼ 272
때문 일것이다. 그 어느 시기보다 무력과 혁명 통일이 지양되고 평화 통일을 지향하고 있는 지금의 역사적, 민족적 요구 속에서 다시 한번 그가 바라던 우리의 조국과 지금의 현실 속에서 그는 잊혀지지 않고 우리들의 가슴 속에 살아 있는 것이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개개의 민족이 서로 독립을 유지하는 가운데 세계 평화 지향적이며, 대내적으로는 민족 성원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된 민족주의적 특징
안병환 「김구의 민족주의적 정치사상」부산대학교, 1988 36∼45 쪽
들은 비록 세계화를 맞이하였지만 여전히 자민족 중심주의적이고, 폐쇄적이며 폭력화하기 쉬운 민족주의를 세계평화에 기초한 문화적 민족주의로 발전 시킬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주장한 민족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민족주의사상은 오늘날 한국정치발전과 민족통일의 지표가 되어야 할 것으로 믿는다.
그리고 곧 그 결과를 확인 할수 있는 대통령 선거를 통해, 도덕성을 지닌 정치적 리더십이 민족공동체를 민주적으로 운영하면서 헌신적으로 민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높은 문명의 수준을 누리는 문화적 대국을 건설하는 것이 김구의 원대한 이상이었을 거라고 생각해본다. 분단과 비자주적인 국가의 현실은 김구 자신이 고군분투하며 이 민족과 역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던 때와 별반 달라진 것은 없는 것 같다. 그 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건 간에 진정으로 김구의 사상과 이념을 이해해, 도덕적 리더쉽에 바탕하여 민족화합과 자주적 통일을 이끌어 내고 평화의 역사를 만들어 갔으면 한다.
< 참고 문헌 >
김구 『백범일지』 학원사, 1994
차동석 『김구』참한출판사, 1990
송건호 『김구』한길사, 1980
박태균 『현대사를 베고 쓰러진 거인들』지성사, 1994
강만길 『역사는 이상의 현실화 과정이다』창작과 비평사, 2002
이동현, 『이슈로 본 한국 현대사』민연, 2002
김경운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연구」고려대학교, 1990
안병환 「김구의 민족주의적 정치사상」부산대학교, 1988
한국사학회 『한국현대인물론』을유문화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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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18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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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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