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1945년대의 문학사 정리에 관한 보고서 - 시, 소설, 희곡,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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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1945년대의 문학사 정리에 관한 보고서 - 시, 소설, 희곡,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문학이야기
1) 일제의 탄압 정책
2) 일제의 사상 탄압
3) 문학의 탈정치화

2. 1930~1945년까지 시의 경향
1) 순수와 기법인식 - 시문학파
2) 실험주의의 시 - 모더니즘
3) 生의 본바탕 연구 - 생명파
4) 제 뿌리에 새 호흡 담기의 시

3. 1930~1945년까지 소설의 경향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참여문학)
2) 괴로운 현실에서의 도피, 외면(순수문학)
3) 역량있는 신인들의 등장과 그들의 그후
4) 그 밖의 작가와 작품

4. 1930~1945년까지 희곡의 경향
1) 신파적 대중극 형태로의 상업극 번성
2) 서구적 리얼리즘 희곡 추구
3) 초기적인 사실주의 실험과 정착
4) 프롤레타리아 극작가들의 대중적 희곡

5. 1930~1945년까지 비평의 경향
1) 근대성과 비평
2) 물논쟁
3) 일원론과 이원론

6. 나오면서
-1930~1945년대의 문학사 정리
1) 목적 문학이 퇴조하고 순수 문학이 발달하였다.
2) 현실에 대한 지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주지적 경향을 보였다.
3) 문학적 기교가 성숙되었다.
4) 새로운 기법이 등장하였다.

본문내용

하던 날 밤」「흘러가는 무리들」
·만주지방에 흩어져 사는 뿌리뽑힌 무국적자들의 인간군상 묘파 「등잔불」
·국민연극시대에 이르어 친일어용극에 앞장섰으며, 해방 후 좌경으로 돌아섬.
5. 1930~1945년까지 비평의 경향
-근대 사회의 성립을 전제로 하지 않으면 근대사를 논의하는 일이 무의미해지듯,
근대 문학을 떠나서는 근대 비평을 논의 할 수 없다.
1) 근대성과 비평
·계급 문학의 등장에서 비롯한다고 주장
·기본적으로 이식 문학의 성격을 지님 - 자생적이 아니라 다분히 도식적& 추상적
·임화의 「근대문학사」를 옳다는 관점에서 보면 당시 행정, 법률, 우편 ,교육 등의
거의 모든 제도가 일본에서 들어왔고, 문학 또한 하나의 제도적으로 도입되었으므로
기본항이 이식 문학.
·30년대에 들어오면서「농부정도룡 (1926. 이기영)」이후 자생적인 바탕 위에 나온
창작품 등장
·도식적, 추상적인 레벨에서 어느정도 과학의 수준이 올라간 점이 30년대 비평의
근대적 성격을 결정하는 요인이 됨.
2) 물논쟁
·김남천의 단편「물!」이 발표되었을때 카프의 서기장 임화가 이 작품이 계급적 당파성 을 결여한 작품이며 따라서 계급문학의 기본태도를 몰각한 것이라 혹평한 것에서 비롯.
① 임화
·이 작품을 가운데 두고 카프진영내의 우익적 편향성 전반의 비판으로 이끔.
·작가는 어느 곳 어떤 시기에도 당파성을 고수해야하고, 당파성의 기치를 검열이라든가 전술적, 전략적 수준에서 위장이나 후퇴할 수 없다는 "일원론적 원칙" 이 임화의 논법.
·정치운동 그 자체 속의 한가지 요소로 문학운동을 봄
② 김남천
·자신이 만들어낸 <실천비평>으로 방어.
·<혹자의 이론보다 당자의 실천>이라는 측면에서 김남천 개인의 소신에 지나지 않음.
·김남천이 말하는 실천개념이란 한 개인의 경력상의 문제로 치닫음.
3) 일원론과 이원론
·30년대 비평사의 기본 골격 - 일원론과 이원론
실천 개념의 차이에 의한 것, 전향과정에서 어떻게 법체계와 맞설 것인가
① 일원론(임화)
·<주인공-성격-사상> 세계관과 창작방법론의 합일
·객관적 관점 중시
② 이원론(김남천)
·<풍속-사실-생활>
·작가의 실제적 실천과 세계관 중시
6. 나오면서
-1930~1945년대의 문학사 정리
1) 목적 문학이 퇴조하고 순수 문학이 발달하였다.
일제의 좌익 세력에 대한 탄압과 자체의 비판으로 카프(KAPF)가 해산되고 문학의
순수성과 예술성을 지향하는 '시문학파'와 '구인회'의 활동이 활발하였다.
2) 현실에 대한 지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주지적 경향을 보였다.
인간의 문제, 생사의 문제, 도시 문명의 모습, 농촌과 도시의 삶 등을 다룬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었다. 이는 보다 심화된 예술적 경향을 지향한 결과이다.
3) 문학적 기교가 성숙되었다.
문학에 대한 시각이 다양화되고, 서구 문학과 사조-주지주의, 다다이즘-를 수용함으로 써 전대의 문학에 비해 한층 성숙된 문학적 기교를 구사하였다.
4) 새로운 기법이 등장하였다.
'날개'의 작가 이상의 초현실주의가 대표적이다.
그리고 현실 비판을 위주로 했던 리얼리즘도 다양해졌는데, 박태원의 '천변 풍경'은
'리얼리즘의 확대와 심화'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0000
참고문헌 -----------------------------------------------------
1.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2. 이병기 백철, 『국문학전사』, 신구문화사, 1957
3. 장덕순, 『국문학통론』, 박이정, 1995.
4. 조윤제, 『국문학사』, 동국문화사, 1949
5. 황패강,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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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18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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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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