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시대에 다시 쓰여진 셰익스피어의<로미오와 줄리엣과 셰익스피언 인 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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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피어의 붐을 형성했고,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각색을 으로 연극이 아닌 영화 매체를 통해 다양한 셰익스피어 작품이 탄생될 수 있었다.
연극 텍스트 『로미오와 줄리엣』은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셰익스피어 인 러브>로 각색되었다. 평면적인 무대에서 벗어나 카메라를 통해 입체적이고 파격적으로 표현된 <셰익스피어 인 러브>는 영화이기에 가능한 모든 기법을 활용하여 극을 완성한다. 고전극을 현대적인 영화로 각색함에 있어서 매체 변화는 극중 극 형식, 역사적 사실 재현을 비롯하여 영상미와 영화음악 등을 통해 훨씬 더 실험적이고 대중적 취향에 맞는 포스터모더니즘적 성향을 영화 속으로 끌어드린다.
포스터모더니즘은 후기 자본주의의 상품화 형상이 사실상 사회적, 문화적 삶의 전 영역으로 확산된 문화적 상태이다. 후기 자본주의의 변덕스럽고 일시적인 시장 형태 아래서 문화적 생산은 종종 패스티쉬(pastiche)의 형식을 취한다. 이것은 어떤 약속도 없이 어디에서나 아무 것이든 빌려올 수 있는 형식이며 고통 없는 풍자이다.(Fortier 165) 20세기 거대 자본이 지배하는 현대 사회의 두드러진 형상으로 대표되는 포스터모더니즘은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에 총체적으로 집약되어 나타난다. 작가 셰익스피어와 그의 작품을 해체하고 뒤집어서 재창조한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영화는 계급과 성 문제를 비롯하여 포스터모더니즘 시대의 셰익스피어 극을 만들어 낸다. 다각적이고 다원적이 관점에서 현대의 대중문화를 비롯한 여러 이론의 가능성을 열어 둔 <셰익스피어 인 러브>를 통해 우리는 현시대의 다시 쓰여진 셰익스피어를 읽을 수 있다.
Works C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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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20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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