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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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ⅰ.生命의 정의
ⅱ.生命의 기원

Ⅱ.본론
ⅰ.生命의 특성
ⅱ.대사의 매커니즘
ⅲ.자기복제와 유전
ⅳ.생물과 무생물
ⅴ.生命論의 시대적 변천
①고대의 생명관
②근세의 생명관
③19세기 생명관
④20세기 전반기의 생명관
⑤분자생물학 대두와 생명관

Ⅲ.결론

본문내용

는 것은 고등생물에서도 통용될 수 있다는 일반적 관념에 의거한 것이었다. 20세기에 들어서자, 박테리오파지와 세균을 대상으로 하는 생화학적 실험·연구가 진전되어 그 결과 DNA분자가 유전물질(유전자의 본체)임이 확인되었다. 또 J.D. 웝슨과 F.H.C. 크릭은 공동연구를 하여 1962년에 DNA의 이중나선구조 분자모델을 발표했는데, 이 업적은 생물학·생명과학의 일대 혁명이었다. 이 분자모델은 주로 M.H.F. 윌킨스 및 R.E. 플랭클린에 의한 DNA의 X선회절(回折) 데이터와, E. 차개프의 DNA 염기 분석 자료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인데, 이 모델의 가설에 의하면 DNA의 반보존적(半保存的) 복제과정, DNA 유전정보의 mRNA에로의 전사 및 단백질로의 번역 등 분자유전학적 현상이 합리적으로 설명된다. 이와 같이 생명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연구는 유전현상의 분자 레벨 해명부터 시작되었다. 한편 미국의 원자물리학자 G. 가모는 DNA의 유전정보의 암호 해독에 관하여, 연속되는 3개의 뉴클레오티드의 염기배열, 즉 <유전암호(트리플렛코드)>가 한 가지 아미노산을 지정한다는 가설을 제시했다. 맨 먼저 발견된 유전암호는 DNA의 AAA가 mRNA에 전사된 UUU인데, 이는 단백질 형성 때 아미노산 페닐알라닌을 지정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 이것이 다른 아미노산을 지정하는 유전암호(코돈)를 푸는 계기가 되었다. 1966년까지 모든 유전암호가 해독되었는데, 현재 유전암호는 일반적으로 DNA의 염기배열이 mRNA에 전사된 염기배열인 <코돈(codon)>으로 나타낸다. 염색체·유전자의 구조, DNA·RNA의 화학구조, 유전현상의 메커니즘 등이 생화학적·생물물리학적으로 많이 해명되었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유전자를 합성하여 세포 안에 주입하여 작용시키거나, 이종(異種) 생물들 사이에 유전자재조합체를 만들거나 하는 유전자조작기술이 개발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그러한 유전자조작기술을 응용한 새로운 생물의 육종이나, 유전자 생산물의 공업적 생산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사람의 인슐린유전자를 주입한 대장균을 이용해서 인슐린을 대량·염가 생산하는 것은 유전자 조작의 응용·기업화의 대표적 실례라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유전자조작기술과 이것의 응용을 다루고 연구하는 분야를 <유전자공학> 또는 <바이오테크놀로지>라 한다. 특히 유전자공업의 발달과 더불어 각국에서는 유전자조작에 따르는 위험방지 법규도 마련되고 있다. 현대에 있어서는 유전자공업뿐만 아니라, 장기이식·시험관아기·수정란이식 등 생명조작기술이 급격히 발달되고 있는데, 이는 과학적 생명관뿐만 아니라 철학적 생명관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현대에 있어서는 생명의 인공적 조작은 고도의 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해 가능해진 것이지만, 이것의 밑거름이 된 것은 생명·생물체를 하나의 자동제어계로 보려는 기계론적 생명관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또한 현대생물학을 주도하는 생명관이기도 하다. 기계론적 생명관, 즉 <생명기계론>은 ① 17∼18세기의 데카르트-라 메트리적 기계론의 단계 ② 19∼20세기의 환원론적(還元論的) 기계론의 단계 ③ 현대의 자동제어계적 기계론의 단계 등 세 단계를 거쳐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의 제3단계의 생명기계론의 실질적인 출발점이 된 것은, 1948년 미국의 N. 위너에 의해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라 이름지어지고 <동물과 기계에서의 제어와 통신의 이론>이라 정의된 과학분야이다.
결론
生命은 위의 내용과 같이 오랫동안 原理 또는 本質, 즉 파악할 수 없고 수수께끼 같은 實在性(기운: pneumatique)을 말하며, 살아있는 모든 존재를 활기 있게(animer)하고, 나아가, 유기체로 되 세계를 그 세계 총체 속에서 활성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실험적인 근대과학은, 데카르트(Descartes)와 더불어, 그 시초에서부터 기계론적이고자 하였다. 그래서 근대과학은 '비의적 힘(les forces occultes)' 즉 관찰로서는 접근 할 수 없는 모든 가상-실재성(pseudo-realite)을 탐구로부터 배제할 수 있었다. 관념으로부터 물질성이 성립하는 기계론의 유물론은 관념론의 거울에 비친 모습이다. 물체론에 머물지 않고, 물질론에 이른 진정한 질료론은 물질의 유동성과 장에서부터 출발할 것이다. 이 흐름의 이론은 유물론이나 관념론과 다른 새로운 질료형이상학 될 것이다.
그러나 생명과학(생물학의 용어는 1802년 생겨났다)은 기계론의 여분으로 구성되었다. 다른 말로 하면, 생명과학은 데카르트 입장을 기초로 성립할 수 없고, 기능(fonction)이라는 핵심개념을 통하여, 생명체를 묘사하고 그 행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내적 목적성의 개념을 유지하였다.
생명은 어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매우 특별한 성질들을 제시한다. 그러나 모든 과학자와 철학자는 모든 양의성(equivoque)을 피하고 형이상학적 신학적 모든 문제(예: 생명을 만든 원초적 작자는 있는가?)를 물리치기 위하여 오늘날 "생명있는 유기체(organisme vivant)" "생명있는 존재(l'etre vivant)"이란 표현을 기꺼이 쓴다.
서양철학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생철학'이란 의미는 우선 물질을 다루는 것과 대비된 개념이며, 이 의미를 넘어서, 만물에 생명이 있다는 범신론적 입장을 수용하기도 한다. 생명이 영적인 의미를 포함하면서 기(氣)철학과 연관을 생각할 수 있으며, 생명 발전적 표현이 정령이나 영혼의 활동으로 여기면, 인식과 종교에 관한 논의까지 연결될 수 있다.
또한, 생명체의 출현 시기의 지구의 상태는 수세기 동안 생물학자들의 호기심을 끌어 왔다. 비록 그 해답이 약간 의외성을 가지긴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그 해답에 매우 가까워졌다. 초기의 대기에는 산소가 없었기 때문에 생물체는 유리 상태의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생기게 되었다. 대부분의 생물학자들은 원시 지구의 물 속에 있었던 유기화합물의 영양용액이 최초의 생명체 구성물질의 공급원이 되었을 것이며, 생명체가 출현한 후에는 그들의 먹이가 되었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오늘날의 생명현상의 일부는 아직도 초기의 조건을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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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21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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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1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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