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놀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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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레포트]놀이 게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놀이의 이해
(1) 놀이의 의미
(2) 놀이의 특성
(3) 놀이의 이론
(4) 놀이의 학설

2. 게임의 이해
(1) 게임이란 무엇인가?
(2) 게임이론이란 무엇인가?
(3) 게임의 사회적 기능
(4) 게임의 종류
(5) 게임 지도
(6) 게임지도의 방법 원리

3. 토의

본문내용

찌해야 될지 모르는 초조와 불안을 느끼는 일도 많았다, 현실 사회의 소속 관계,지위=역할 관계의 울타리 속에서 자신의 노력이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하는 데 대해 허무함을 느겼을 때, 또는 자신의 능력을 자유로이 발휘할 수 없는 데 대한 초조함을 느꼈을 때, 사람은 한순간의 찬스게임에서 현실사회에서의 노력과 보답의 불균형을 비웃고, 능력주의로 관철된 실력 게임에서 능력의 자유로운 발현을 꿈꾸는 것이 아닐까. 게임은 이 점에서 뜻대로 되지 않는 현실의 보상으로서 소극적인 방향으로 사회에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들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일환으로서 게임을 행할 경우, 현실 사회의 단순한 보상으로서가 아니라 그것은 오히려 뜻대로 되지 않는 현실을 적극적으로 변화해 가고자 하는 자은 시도임에 틀림이 없다.
(4) 게임의 종류
① 협조적 게임과 비협조적 게임
* 협조적 게임(cooperative game) : 게임을 하기 이전의 게임에 참여하는 선수들이 완전히 구속력 있는 협약 (full and binding agreement)을 맺고 하는 게임
* 비협조적 게임(noncooperative game) : 서로가 사전에 어떤 구속력 있는 협약이 없이 , 선수들이 주어진 전략집합하에서 자시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자신의 최선의 전략을 찾으려는 형태의 게임
② 정적 게임과 동적 게임
* 정적 게임(one stage game) : 각 선수들이 한 번에 전략을 선택한 후 게임이 끝나는 경우
* 동적 게임(multi-stage game) : 각 선수가 전략을 선택한 후 (일부 선수만 전략을 선택하는 경우도 포함) 그 결과를 본 후 다시 전략을 선택하는 과정을 수회에 걸쳐 행한 후에 나타난 결과에 따라 보상을 받는 경우
* 반복 게임(repeated game) : 동적 게임 중 동일한 게임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경우
ㄷ. 전략형 게임과 확장형 게임
* 전략형 게임(strategic-form game) : 정적인 게임의 분석에 적합한 형태로서 게임에 참여하는 선수들, 선수들이 택한 결과로서 각 선수들이 얻는 보상으로 구성된다. 이는 전략이 중심이 되는 게임형태로서 이를 정상형 게임(normal-form game)이라고도 한다.
* 확장형 게임(extensive-form game) : 동적 게임 분석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형태로서 게임의 진행과정, 즉 선수들이 선택한 전략을 알아보기 쉽게 표현되어 있다. 즉 첫번째에 상대가 무엇을 선택했는지, 또한 나느 무엇을 선택했는지를 표시하고 그 표시된 상태에서 다시 두 번째에는 무엇을 택했는지 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한 게임이다.
ㄹ. 완전정보게임과 불완전정보게임
* 완전정보게임(complete information game) : 선수, 전략집하브 전략에 따른 보상 등 각 선수에 관한 사항을 모두 알고 시작하는 게임
* 불완전정보게임(incomplete information game) : 이러한 사항 중 적어도 하나는 모르는 경우의 게임
* 비대칭정보게임(asymmetric information game) : 한 쪽은 상대의 정보를 모두 알고 있으나, 다른 쪽은 상대의 정보를 일부 모르는 경우의 게임
ㅁ. 제로섬게임과 비제로섬게임
* 제로섬게임(zero-sum game) : 각 선수가 어떤 전략을 택하든지 그 결과로서 나타나는 보상의 합이 영이 되는 경우의 게임
* 비제로섬게임(non-zero game) : 제로섬게임이 아닌 모든 경우.
 
(5) 게임의 지도
게임은 비교적 간단하고 어려운 운동 기술을 요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일반적으로 필요 없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게임 안에 포함된 것이 종류가 많고 다양하며, 표현 방법도 옛것대로, 새로운 것은 새로운 것대로 독특한 맛이 있어 그 중에는 문화재적인 격조가 높은 것도 있다. 레크리에이션 활동 영역중에도 특히 리더쉽이나 프렌드쉽을 양성하여 그룹의 일원으로서 서로 작용하는 중에 협조 친화의 사회적 성격이 육성되고, 거강하고 명랑한 심신이 이루어지며,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조성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만, 게임이 레크리에이션으로서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구비해야 한다.
① 간이성
언제 누구나 어디서라도 모든 사람이 가볍게 들길 수 있을 것. 즉 대상(연령, 성별), 장소, 인원, 비용 등의 제약이 적으며, 그때그때의 조건에 맞게 들길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② 건강성
스포츠 정도의 신체적 동은 기대할 수 없다. 알맞은 운동량과 흥미에 따른 기분 전환, 피로회복과 심신이 함께 상당한 활력을 받으며 건강적이어야 한다.
③ 준수성
게임에는 반드시 룰이 있으며, 스포츠만큼 엄격하지는 않으나, 이것을 지키기 위해 구칙을 준수하려고 하는 매너가 몸에 배게 된다.
④ 협조성
게임을 즐기려면 그룹의 경우 더욱 효과가 큰 것이며, 이러한 가운데 연대감을 강화시켜 사
회인으로서의 협력정신을 육성시킨다.
(6) 게임의 지도방법 원리
1) 참가자의 능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 분위기를 파악하여 게임을 진행하여야 한다.
3) 참가자는 지도자를 편안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4) 설명은 간담 명료해야 한다.
5) 벌칙으로 참가자에게 창피나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
6) 모든 참가자에게 평등한 관심과 시선을 주어야 한다.
7) 판정은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8) 순서와 순서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게임을 진행하여야 한다.
9)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10) 상황에 적합한 리더쉽을 발휘해야 한다.
11) 참가자의 문화에 적절한 의사소통을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12) 게임 종료는 다음 프로그램과 조화를 이룰수 있게 적절하게 상황에서 이루어 져야한다.
1. 놀이의 이해
놀이의 의미에 대해서 말해보자
놀이의 학설에 대해서 말해보자
2. 게임의 이해
게임이란 무엇인지 말해 보자
게임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서 말해보자
게임의 지도에 대해서 말해보자
참고 문헌
119 레크레이션 이론 및 실체, 박세혁, 화인미디어, 2000
대학 레크리에이션, 박영숙, 대한미디어, 1998
종합 레크리에이션 박윤빈, 도서출판금광, 1997
참고 사이트
한국 레크리에이션 교육센터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4.07.25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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