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 (John Dewey)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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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듀이 (John Dewey)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John Dewey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인간적 기초
2) 미국적 풍토

2. Dewey와 그의 사상
1) 진보주의 (Progressivism)
2) 프래그마티즘 (Pragmatism)
3) 도구주의 (Instrumentalism)
4) 구성주의 (Constructivism)

3. Dewey의 교육사상
1) 교육 원리
2) 듀이가 말하는 교육원리를 기준으로 한 교육방법의 특성
3) (실험학교를 통한) 교육에의 적용

4. 유아교육적 함의
1) 유아는 능동적인 주체이다.
2) 유아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
3) 유아는 지식을 재구성한다.
4) 지식은 삶의 문제이다.
5) 교육은 교육적 실천을 위한 안내이다.

5. 과제 후기

본문내용

할을 했고 세계 여러나라에 그 영향을 미쳤다. 특히 그가 제시한 진보주의적 학교와 아동관은 수많은 진보주의 학교를 탄생기키게 되었다. 또한 듀이는 자신의 이론을 실험학교를 통해 실험하고 제시하여 입증했다.
④실험학교의 교육적 의의
듀이는 형이상학적인 철학을 생생한 경험속으로 끌어옴으로써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데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다. 특히 그의 생물학적, 사회학적 인간관은 문명의 진보와 함께 닥쳐올 미래의 충격에 용감하게 대처하도록 실험하고 관찰함으로써 검증된 이론의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반성적 지성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또한 듀이의 실험학교는 학교의 역사에 커다란 전환점이 되었다. 전통적인 학교관으로서는 도저히 용납될수 없는 사항을 실험학교를 통해서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4. 구성주의의 유아교육적 함의
첫째, 유아는 삶이라는 구체적인 맥락 속에서 적극적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구성해 가는 능동적인 주체이다.
즉, 구성주의 인식론의 견지에서 보면 학습은 외부에서 제공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자발적인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외부대상을 변형하고 재구성하는 능동적인 인식과정이라 볼 수 있다.
루소, 프뢰벨, 몬테소리가 유아의 능동성을 선천적으로 파악한데 비해, Dewey, Piaget는 유아의 능동성이 환경과의 상호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Dewey가 이해한 유아는 적극적인 탐구 주체이다.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세계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가운데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문제상황을 해결하고 그 결과들을 재구성하여 세계를 이해하게 되는 자발적 활동의 주체라는 것이다. 즉 세상에 다가감에 따라 다르게 세상이 보이고, 그때에 또 다른 세상이 구성된다는 것이다.
둘째, 인지적 혹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
즉, 유아는 직접 체험의 질성적 경험을 하고 여기에서 의미를 추론하는 반성적 경험을 가지며, 다시 또 다른 상황에서 의미를 재확인하는 질성적 경험을 한다. 이러한 경험과정을 거치면서 유아의 지평은 확장된다.
셋째, 유아는 해석학적인 지평 위에서 지식을 끊임없이 재구성한다.
즉, 유아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의 평형-비평형-재평형 과정을 거친다. 평형화는 인지발달을 움직이는 힘이며, 동화와 조절시 균형을 맞추는 보상 과정이다. 따라서 비평형은 유아발달의 추진력이 되며, 이러한 비평형을 극복하기 위해 유아는 더 많은 통찰력으로 이전에 습득한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평형을 자율 조정적으로 재구성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에게 비평형이 일어나도록 도우면서 또한 이러한 비평형을 통제해야 한다.
유아는 직접 체험의 질성적 경험을 하고 여기에서 의미를 추론하는 반성적 경험을 가지며, 다시 또 다른 상황에서 의미를 재확인하는 질성적 경험을 한다. 이러한 경험과정을 거치면서 유아의 지식은 확장된다.
넷째, 유아는 상호의존적인 맥락에 따라 지식을 구성한다.
즉, 어떤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을 정해서 이것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마다 이해와 해석의 수준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해야 한다. 유아는 그가 살아가고 있는 구체적인(개개인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상황을 바탕으로 한) 삶의 맥락에서 지식을 구성해간다. 이와 같이 지식은 이미 존재하는 객관적 실체가 아니고 개인의 특수성이나 상황성 속에서의 경험 및 행동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면서 주관적으로 구성된 해석과 의미이다.
다섯째, 지식은 단순한 인식의 문제가 아닌 삶의 문제이다. 지식은 인식주체가 능동적으로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성과 역사성이라는 구체적인 맥락에 의존해 재구성하는 것이다. 구성주의의 근본적인 관심은 우리가 살아 숨쉬는 일상적인 삶의 세계에 있다. 그러므로 지식은 삶의 의미를 함축해야 한다. 삶 속에서 잉태된 지식이야말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며, 삶의 의미를 재발견하게 한다.
여섯째, 구성주의는 교육에 대한 처방전이 아니라 교육적 실천을 위한 실마리를 제공해 주는 안내이다. 따라서 우리는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명확하고 확실한 이론을 찾기보다 이해나 해석의 관점에서 선호되는 실제를 찾아야 한다. 즉, 우리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현재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이라는 구체적 삶의 맥락에서 적합한 실제를 구해야 한다고 본다.
5. 준비 과정과 후기 ♧
◈ 서로 수업시간이 다른 관계로, 모이는데 시간을 맞추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우리 모둠의 경우는 주간수업이 끝난 후인 저녁시간을 이용했다. 도서관에 모여 자료와 올린 글들에 대한 상의를한후, 발표방식과 아이디어를 짜냈다.
아무리 내용이 좋고 잘 구성된 글이라도..듣는 이에게 참신하고 흥미있게 전달되기란 어려운법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듣는 이들이 관심을 갖고 동참하게될 것인가를 집중연구했다. 잦은 모임을 통해 모둠원들간의 어색함을 풀고, 편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의견을 개진해 나갈수 있었다.
참고문헌을 발췌할땐 미리미리 준비하지않은 것이 후회가될 만큼 한주 내에 하기란 시간이 빠듯했다. 그래서 다른 모둠원들은 미리미리 준비해나갔음 한다.
참으로 한주가 어떻게흘렀는지 모를정도로 정신없이 보냈다. 그만큼 얻은 보람도 컸고, ‘바로 이것이 공부의 매력이구나’라고도 느꼈다. 정말 이 과목을 통해 알게된 모둠원들 한명한명이 소중하고 귀한 인연이다. 모두 수고했고 서로에게 박수를 보낸다. 감사드리는 바이다 ^^;
참고 문헌 ------------------------------------------------
1. 김재만 (1988) 진보주의 교육과 생장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2. 노상우 (1998)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3. 노진호 (1996) Dewey의 교육의 개념에 대한 고찰. 교육학연구. 서울:한국교육학회
4. 박철용 (1994) 경험의 개념의 이해. 강영혜 외. 서울: 교육과학사
5. 신옥순 (1994) 유아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6. 이원호 (1998) 교육사상사. 서울: 문음사
7. KERIS 검색 참고.
8. 네이버/엠파스/네이트/야후/다음 등.. 포털사이트 검색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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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27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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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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